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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7 no.4, 2013년, pp.164 - 176
이정민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 정성지 (동덕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김동건 (동덕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The study aims to find differences in clothing image preferences according to gender-roleidentity. The questionnaire developed by the researchers was distributed to 533 men and women who aged between 20 and 59. Fourhundred eight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the final analysis. The data were analyz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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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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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의 정의는 무엇인가? | 이미지는 타인이 자신에 대해 느끼는 전체적인 외적 모습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데 이러한 이미지를 통해 상대방의 성격 및 능력으로 평가될 수 있으며 외모, 의복, 행동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미지는 개인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기술력의 경쟁시대를 넘어서 긍정적이면서도 경쟁 기업 혹은 브랜드와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구축해야하는 기업에게도 중요한 전략으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도 ‘이미지’에 대한 고려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
의복 이미지는 어떻게 정의 될 수 있는가? | 이미지란 실체가 아닌 다른 사람에 대해 스스로 만들어 내는 인상이고, 대상에 대한 반응을 결정하는 근원이 되고 있으며, 모든 사물의 가치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된다.23) 그러므로 의복 이미지란 의복이 전달해주는 전체적인 느낌이며 이는 의복의 형태, 색, 재질 등에 따라 달리 지각되고, 어떤 의복을 접하였을 때 사람들이 갖게 되는 느낌은 의복에서 표현되는 시각적 이미지에 따라 다르다고 할 수 있다.24) 또한 정인희, 이은영25)에 의하면 의복 이미지는 의복이 전달해주는 전반적인 느낌으로, 사람들이 어떤 의복을 접했을 때 나타내는 반응, 즉 평가용어로 정의될 수 있다 | |
20∼50대 성인 남녀 소비자의 성역할 정체감에 따른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의 연구결과는 어떠한가? |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첫째, 남성의 성역할 정체감에 따른 집단 간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의 분산 분석(ANOVA)에 대한 결과는 남성적인-여성적인, 화려한-수수한, 섹시한-청순한, 적극적인-소극적인, 대담한-무난한, 차가운-따뜻한, 성숙한-젊음, 딱딱한- 드러운, 강한-연약한, 무게감 있는-경쾌한, 고급스런-대중적인, 무거운-가벼운, 인공적인-자연스런, 예리한-둥근 이미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남성성 집단은 화려한, 섹시한, 적극적인, 차가운, 성숙한, 딱딱한, 강한, 무게감 있는, 무거운, 예리한 이미지를 선호하였고 여성성 집단은 화려한, 대담한, 고급스런 이미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양성성 집단은 남성적인, 섹시한, 차가운, 성숙한, 딱딱한, 강한, 무게감 있는, 고급스런, 무거운, 인공적인 이미지를 선호하였고 미분화 집단은 화려한, 섹시한, 성숙한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둘째, 여성의 성역할 정체감에 따른 집단 간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의 차이에서 섹시한-청순한, 적극적인-소극적인, 대담한-무난한, 도시적인-전원적인, 장식적인-심플한, 현대적인-고전적인, 이성적인-감성적인, 성숙한-젊음, 복잡한-단순한, 고급스런-대중적인 이미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남, 여가 공통적으로 선호하는 이미지는 여성성 집단과 양성성 집단에서만 나타났는데 여성성 집단에서 고급스런 이미지, 양성성 집단에서 성숙한, 고급스런 이미지를 공통적으로 선호하였다. 남성성 집단은 고급스런 이미지를 선호하며 여성성 집단은 섹시한, 도시적인, 장식적인, 현대적인, 복잡한, 고급스런 이미지를 선호하다. 또한 양성성 집단은 적극적인, 현대적인, 성숙한, 복잡한, 고급스런 이미지를 선호하였고 미분화 집단은 대담한, 장식적인, 이성적인, 복잡한 이미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역할 정체감에 따른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의 차이에서남, 여가 공통적으로 선호하는 이미지는 여성성 집단과 양성성 집단에서만 나타났는데 여성성 집단에서 고급스런 이미지, 양성성 집단에서 성숙한, 고급 스런 이미지를 공통적으로 선호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과거 전통적인 성역할로 남성과 여성이 해야 하는 역할들이 단순히 구분되어 졌었다면 현재는 변화된 사회와 가정 속에서 남녀 모두 성 역할을 보다 다양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성역할 정체감에 따른 집단 구분 다양하게 나뉘어져 있음을 알게 되었다. 또한 이렇게 나뉜 집단간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에서 분명한 차이를 보여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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