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상호작용성을 이용한 감성기반 의상디자인 지원 시스템
An Emotion-based Fashion Design Aid System using Interactivity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소프트웨어 및 응용, v.27 no.9, 2000년, pp.942 - 951  

김희수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조성배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디자인 지원 시스템은 다지이너의 행동과 같은 데이터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일련의 디자인 행위를 추출해 내는 인공지능의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왔다. 그러나 이는 많은 양의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한 방법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변화하는 유행에 대처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개인의 취향을 반영하기도 어렵다. 이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이 논문에서는 대화형 유전자 알고리즘(Interactive Genetic Algorithm : IGA)을 이용하여 명시적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취향을 적절히 반영하는 디자인 지원 시스템을 제안한다. IGA는 상호작용에서 얻어지는 사용자의 평가를 적합도 함수로 사용하는 유전자 알고리즘의 하나로, 일반적인 적합도 함수를 결정하기 어려운 디자인이나 예술 등의 문제 해결에 사용될 수 있다. 한편, 몇 개의 부분적인 곡선으로 의상의 디자인을 표현하였던 기존의 방법들과는 달리 전체 디자인을 목과 몸통, 팔과 소매, 치마와 허리선의 세 가지 부분 디자인으로 나누어 표현함으로써 좀더 현실적인 여성복을 디자인할 수 있었다. 시스템의 인터페이스를 보완하기 위해 OpenGL을 이용한 3차원 모델이 사용되었으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 결과 제안한 의상 디자인 지원 시스템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대화형 유전자 알고리즘(IGA)을 이용한 지식기반 의상디자인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우선 여성복의 디자인을 3개의 부분으로 재구성한 후, OpenGL과 GLUT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각각을 독립된 3차원 모델로 만들고 이들의 조합에서 개체가 만들어지도록 하였다.
  • 이 논문에서는 대화형 유전자 알고리즘에 기반한 의상 디자인 지원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이 시스템은 이전에 개발된 시스템과는 달리 사용자의 감성과 취향에 따라 상호작용을 통해 디자인 개체들을 '진화'시키므로 비전문가도 어렵지 않게 디자인 공간에서 자신의 취향에 맞는 디자인을 만들어 낼 수 있다.
  • 의상을 디자인한다는 것은 결국 의상의 기본 요소들로 구성될 수 있는 모든 가능한 조합 중에서 최상의 것을 탐색하는 것과 같은 문제이다. 이같은 관점에서, 본 시스템은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에 의해 방대한 디자인 탐색공간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디자인을 효율적으로 제시해 주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목과 몸통 디자인은 목 선과 깃 및 몸통의 모양 등 포함한다. 모두 34가지의 디자인이 6비트로 인코딩되었다.
  • • 스커트와 허리선 디자인은 허리선과 그 밑의 치마 부분을 포함하는 부분이다. 9가지의 디자인을 선정하여 4비트로 인코딩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Ames, A.L., Nadeau, DR and Moreland, J.L., VRML 2.0 Sourcebook, John Wiley & Sons Inc., 1996 

  2. Brockman, H.L., The Theory of Fashion Design, John Wiley & Sons, Inc., 1965 

  3. Chamber, L., Practical Handbook of Genetic Algorithms, CRC Press, 1995 

  4. Chen, C.H., Statistical Pattern Recognition, Hayden, Washington, D.C., 1973 

  5. Cyberware Inc., http://ghiberti.cyberware.com 

  6. David, H.A., The Method of Paired Comparison, Charles Griffin and Co. Ltd., 1969 

  7. Eberhart, R, Simpson, P. and Dobbins, R, Computational Intelligence PC Tools, Waite Group Press, 1996 

  8. Gose, E., Johnsonbaugh, Rand Jost, S., Pattern Recognition and Image Analysis, Prentice Hall PTR, 1996 

  9. Goldberg, D.E., Genetic Algorithms in Search, Optimization, and Machine Learning, Addison-Wesley Publishing Co. Inc., 1989 

  10. Gray, S., 'In virtual fashion,' IEEE Spectrum, pp. 19-25, Feb. 1998 

  11. Fukunaka, K., Introduction to Statistical Pattern Recognition, Academic Press, New York, 1990 

  12. Kilgard, M.J., The OpenGL Utility Toolkit (GLUT) Programming Intetjace API Version 3, Silicon Graphics, Inc., http://reality.sgi.com/mjk_asd/spec3/spec3.html 

  13. McKelvey, K., Fashion Source Book, Blackwell Science, 1996 

  14. Miller, P. B., AutoCAD for the Apparel Industry, Delmar Publishers Inc., 1994 

  15. Nakanishi, Y, 'Applying evolutionary systems to design aid system,' Proc. of Artificial Life V (Poster Presentation), pp.147-154, 1996. 

  16. Nakanishi, Y., 'Capturing preference into a function using interactions with a manual evolutionary design aid system,' Genetic Programming 1996 Late-Breaking Papers, pp. 133-138, 1996 

  17. Ohsaki, M., Takagi, H. and Ingu, T., 'Methods to reduce the human burden of interactive evolutionary computation,' Proc. of Asia Fuzzy Systems Symposium, 495-500, 1998 

  18. Sharon, L. T., Inside Fashion Design, Harper & Row, Publishers, Inc., 1984 

  19. Takagi, H., 'Interactive evolutionary computation Cooperation of computational intelligence and human KANSEI,' Proc. of Int. Conf. on Suft Computing, pp. 41-50, 1998 

  20. Toquenaga, Y, 'A mechanistic model of contest and scramble competition observed in Callosobruchus speies,' Fukuoka Symposium of Theoretical Ecology, Category A 14 p. 46, 1990 

  21. Unemi, T., 'A design of multi-field user interface for simulated breeding,' Proc. of Asia Fuzzy Systems Symposium, pp. 489-494, 1998 

  22. Wright, R.S. and Sweet, M., OpenGL Superbible, Waite Group Press, 1996 

  23. 구인숙, 컴퓨터 패션디자인, 교문사, 1994 

  24. 김순구, 설정화, 패션디자인을 위한 컴퓨터 Graphics, 신지서원 1998 

  25. 오희선, 박화순, 의상디자인, 경춘사, 1998 

  26. 이순자, 컴퓨터 패션 및 직물 디자인, 형설출판사, 1999 

  27. 이승렬, 복식도감(Details & Fashion Design Collection), 문예마당, 1998 

  28. 이주영, 조성배, '감성기반 영상검색을 위한 대화형 유전자 알고리즘의 적용', 정보과학회 논문지 (B) 제 26권 3호, pp. 422-430, 199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