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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청소년의 우정관계와 또래공격성 및 또래에 의한 괴롭힘간의 관계
The relations between friendship peer aggression and victimization by peers in early adolescent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18 no.1 = no.45, 2000년, pp.153 - 166  

신재은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lations between friendships peer aggression and victimization by peers were examined with a sample of 426 second-grade junior high school students(210 boys and 216 girls) Data were collected using questionnaires regarding friendship(number of friends and presence of a best friend) peer aggres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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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반면에 최근의 여러 연구들(Bukowski & Hoza, 1989; Parker & Asher, 1987)은 공격적인 청소년들이 비공격적인 청소년의 경우보다 인기도는 낮다고 하더라도 이 두 집단의 상호적인 친구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었음을 보고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의 또래에 대한 공격적 행동 성향과 이러한 행동을 하는 청소년들의 우정관계간의 관련성에 대해 상반된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우정관계와 또래 공격성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의한 괴롭힘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 또래 공격성과 또래에 의한 괴롭힘간에 관련성에 대해서도 조사해 보았다.
  • 본 연구는 또래관계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청소년 초기의 남녀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우정 관계와 학교에서의 부적응을 나타내는 또래공격성 및 또래에 의한 괴롭힘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 또래 공격성과 또래에 의한 괴롭힘간에 관련성에 대해서도 조사해 보았다.
  • 본 연구는 최근 들어 그 관심이 부각되고 있는 또래 공격성 및 또래에 의한 괴롭힘을 학교 생활에서의 부적응의 한 측면으로 보고, 이를 또래관계 측면에서 접근함으로써 청소년의 또래공격성 및 또래에 의한 괴롭힘과 같은 또래경험에서 우정관계가 차지하는 중요성을 강조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 최근 우정관계에 초점을 둔 연구들은 우정 관계를 측정하는 지표로서 친구수 혹은 가장 친한 친구 유무를 구분하여 살펴보는 경향이 있으며, 우정 관계의 하위 차원으로서의 이 두 개념의 개별적인 기능이 밝혀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들에 근거하여 본연구는 청소년의 우정관계를 동성 친구수와 가장 친한 친구 유무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 반면, Olweus(1991)는 또래에 의한 괴롭힘, 모욕, 사회적 고립 등을 직접 경험하는 학생 본인만이 자신에 대한 또래들의 행동에 대해 직접적 지식을 가지기 때문에 또래에 의한 괴롭힘의 적절한 평가도구로서 자기보고의 유용성을 강조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또래공격성 및 또래에 의한 괴롭힘의 측정을 위해 자기보고와 또래보고 모두를 이용하고자 한다.
  • 또한 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했던 도현심, 최미경(1998)의 연구에서 양자 간의 관련성이 보고된 바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기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의 또래에 의한 괴롭힘과 또래공격성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목적으로 한다. 이와 함께 또래에 의한 괴롭힘과 또래 공격성 간의 관계도 살펴보고자 한다.
  • 종합하면, 본 연구는 청소년 초기인 중학교 2학년 남녀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우정관계가 자기 보고와 또래보고에 의해 평가된 또래공격성 및 또래에 의한 괴롭힘과 어떠한 관계를 갖는지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함께 또래에 의한 괴롭힘과 또래 공격성 간의 관계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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