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기 청소년의 공격성과 또래관계의 질
Aggression and Quality of Peer Relationships in Early Adolescent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3 no.3, 2002년, pp.79 - 90  

유안진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한유진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김진경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age and sex differences in aggression by quality of peer relationships in 331 adolescents, 11 or 14 years of age in 6 public schools in Seoul. They completed 2 self-reported questionnaires. All subjects were divided into 3 groups by level of aggression. Highly aggressive ado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공격성과 또래관계 질이 성별 및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공격성 정도에 따라 청소년의 또래관계 질이 어떠한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조망해 보고자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또래 관계 질 중 친밀감, 정서적 지지와 같은 긍정적 요인에서는 성차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있는 반면(윤미경, 1998), 갈등, 경쟁과 같은 부정적 요인에서는 성차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나유미, 200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기 청소년의 또래관계 질이 연령 및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공격성의 중재는 빠르면 빠를수록 효과적이고 공격 행동은 청소년기에 들어서면서 그 양상이 심각해지므로(Kupersmidt & Coie, 1990), 본 연구에서는 초기 청소년기인 만 11세, 14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연령에 따른 변화 양상을 살펴보려고 한다. 또한 대체적으로 남아의 공격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나(K脳tri, 1996), 하위요인별로는 일관되지 않은 결과를 보이므로 성별에 따른 공격성의 차이도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기 청소년의 공격성과 또래 관계 질이 연령 및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공격성 수준에 따라 또래 관계 질의 양상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공격성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안정적으로 지속되기 때문에 (Hanis, 1992), 초기에 중재하는 것이 필요하다. 공격성의 중재는 빠르면 빠를수록 효과적이고 공격 행동은 청소년기에 들어서면서 그 양상이 심각해지므로(Kupersmidt & Coie, 1990), 본 연구에서는 초기 청소년기인 만 11세, 14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연령에 따른 변화 양상을 살펴보려고 한다. 또한 대체적으로 남아의 공격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나(K脳tri, 1996), 하위요인별로는 일관되지 않은 결과를 보이므로 성별에 따른 공격성의 차이도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문제 1. 청소년의 연령 및 성별에 따라 공격성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