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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ISO 3600TEU 컨테이너 모형 주위의 국부유동 계측에 관한 연구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Local Flow around KRISO 3600TEU Container Ship Model in Towing Tank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37 no.3, 2000년, pp.1 - 10  

반석호 (한국해양연구소 선박해양공학분소 해양운송시스템 개발단) ,  김우전 (한국해양연구소 선박해양공학분소 해양운송시스템 개발단) ,  김도현 (한국해양연구소 선박해양공학분소 해양운송시스템 개발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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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항 및 자항등의 유체성능이 뛰어난 선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선체에 작용하는 여러 방향의 힘은 물론 그러한 결과를 발생시키는 선체 주위의 유동 현상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국부 유동 현상의 규명을 위해 일반 상선 및 특수선 주위의 전체 파형과 속도 분포 등의 국부 유동현상을 관측할 수 있는 종합적인 국부유동 계측 시스템이 개발되었다. 이를 사용하여 KRISO 3600TEU 컨테이너선(KCS) 주위의 국부유동을 계측하였다. 본 자료는 날씬하고 빠른 현대적인 상선의 유동을 이해하는데 매우 귀중한 자료일 뿐만 아니라 계산유체역학 기법을 이용한 계산 결과의 검증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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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is very important to understand the flow characteristics for design of the hull forms with better resistance and propulsive performance. The experimental results explicating the local flow characteristics are also invaluable for validation of the CFD codes for both inviscid and viscous flow calcu...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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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최근에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수치해석 결과의 검증을 위해서도 이러한 자료의 필요성이 더욱 더 강조되고 있다. 논문에서는 KRISO의 예인수조에서 국부유동의 계측을 위해 구축된 계측 장비 및 해석 기법을 소개하였다. 그리고 구축된 계측 시스템을 이용하여 KRISO 3600TEU 컨테이너선 주위의 파형 및 국부 유속을 계측하였다.
  • 최근에 선형의 저항성능 평가에 활용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수치계산(CFD) 결과의 검증을 위해서도 정도 높은 국부 유동 계측 자료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1〕. 논문에서는 선체 주위의 파형과 선미 경계층내의 유속 분포와 같은 국부 유동 현상의 규명을 위해 개발한 계측 장비의 구성, 계측 기법 및 해석 기법 등을 기술하였다. Servo-needle 형식의 파고계와 5개의 5공 피토관을 일정 간격으로 연결한 Pitot-tube rake를 사용하여 선측 파형과종절단선(longitudinal cut)에 따른 파형, 횡절단선(transverse cut)에 따른 파형, 선체 후반부와 반류 영역에서의 국부 유속 등을 계측하는 방법을 상세히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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