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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저항 및 자항성능 해석을 위한 수치기법 개발
Development of a Numerical Method for the Evaluation of Ship Resistance and Self-Propulsion Performances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8 no.2, 2011년, pp.147 - 157  

김진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박일룡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광수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반석호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김유철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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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RANS(Reynolds averaged Navier-Stokes) based numerical method is developed for the evaluation of ship resistance and self-propulsion performances. In the usability aspect of CFD for the hull form design, the field grid around practical hull forms is generated by solving a grid Poisson equation ba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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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선박의 저항 및 자항성능 해석을 위해 자유수면을 포함한 선체 주위 난류유동 해석법을 기반으로 MOERI에서 개발된 WAVIS 2 버전에 도입된 수치기법과 그 검증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WAVIS 2 버전은 기존 1 버전이 가진 강점을 확장하여 기본 오프셋으로부터 자유수면 유동 해석에 필요한 공간 격자계를 쉽게 생성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 , 1999)에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다. 본 논문은 이에 대한 간단한 정리와 함께 기존 WAVIS 버전이 지원하지 못했던 점성유동 해석에 필요한 자유수면과 선체의 자세변화를 고려한 공간 격자계 생성법을 자세하게 기술하고자 한다.
  • 본 절은 앞서 선체의 자세변화가 없는 경우의 결과에서 선형의 저항성능평가에 적절한 격자크기로 판단되는 medium격자를 이용한 KCS선의 자항성능 해석 결과를 제공한다. 이 때 선체의 좌현, 우현 영역을 모두 고려해야 하므로 격자수는 약 5백만에 가까워진다.

가설 설정

  • 는 선체 수선면(waterplane)에 대한 도심의 x좌표를 의미한다. 본 계산에서 점성으로 인한 전단력의 영향은 미소하다고 가정하고 무시하였다. 모우멘트 계수가 구해지면 트림각은 아래와 같은 식으로 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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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AVIS에서 도입하고 있는 유동 해석법은 무엇인가? , 1999). 유동 해석법으로는 선수 선형 저항성능 개선에 필요한 파형분석을 위한 포텐셜유동 해석법과 추진기 설계와 관련하여 반류(wake) 및 압력분포 분석으로 선미 선형을 개선하기 위한 난류 점성유동 해석법을 각각 도입하고 있다. 이들 유동 해석법들의 경우도 격자 생성법과 마찬가지로 PC에서 비교적 짧은 시간 내 해를 제공한다는 장점을 가진다.
WAVIS에서 도입하고 있는 유동 해석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유동 해석법으로는 선수 선형 저항성능 개선에 필요한 파형분석을 위한 포텐셜유동 해석법과 추진기 설계와 관련하여 반류(wake) 및 압력분포 분석으로 선미 선형을 개선하기 위한 난류 점성유동 해석법을 각각 도입하고 있다. 이들 유동 해석법들의 경우도 격자 생성법과 마찬가지로 PC에서 비교적 짧은 시간 내 해를 제공한다는 장점을 가진다. 반면 실제 모형시험 조건인 선체의 자세변화를 고려한 점성 자유수면 유동 해석과 프로펠러 영향을 고려해야 하는 자항성능 해석은 수행할 수 없다.
WAVIS이 제공하는 알고리즘의 특징은 무엇인가?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MOERI에서 개발한 WAVIS (Wave and VIscous flow analysis System for hull form development) 1 버전은 최종 선형이 결정되기까지 요구되는 빈번한 저항성능 평가를 용이하도록 한 수치계산 수행능력에 초점을 두고 있다. WAVIS의 경우 격자계 생성 작업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라도 주어진 기본 오프셋(offset)으로부터 선박 주위 유동 해석에 필요한 선체 표면격자 및 공간격자를 PC에서 몇 분 안에 생성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공하고 있다(Kim & Van 1999; Kim et al.,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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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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