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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8 no.2, 2011년, pp.147 - 157
김진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박일룡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광수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반석호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김유철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A RANS(Reynolds averaged Navier-Stokes) based numerical method is developed for the evaluation of ship resistance and self-propulsion performances. In the usability aspect of CFD for the hull form design, the field grid around practical hull forms is generated by solving a grid Poisson equation b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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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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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VIS에서 도입하고 있는 유동 해석법은 무엇인가? | , 1999). 유동 해석법으로는 선수 선형 저항성능 개선에 필요한 파형분석을 위한 포텐셜유동 해석법과 추진기 설계와 관련하여 반류(wake) 및 압력분포 분석으로 선미 선형을 개선하기 위한 난류 점성유동 해석법을 각각 도입하고 있다. 이들 유동 해석법들의 경우도 격자 생성법과 마찬가지로 PC에서 비교적 짧은 시간 내 해를 제공한다는 장점을 가진다. | |
WAVIS에서 도입하고 있는 유동 해석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 유동 해석법으로는 선수 선형 저항성능 개선에 필요한 파형분석을 위한 포텐셜유동 해석법과 추진기 설계와 관련하여 반류(wake) 및 압력분포 분석으로 선미 선형을 개선하기 위한 난류 점성유동 해석법을 각각 도입하고 있다. 이들 유동 해석법들의 경우도 격자 생성법과 마찬가지로 PC에서 비교적 짧은 시간 내 해를 제공한다는 장점을 가진다. 반면 실제 모형시험 조건인 선체의 자세변화를 고려한 점성 자유수면 유동 해석과 프로펠러 영향을 고려해야 하는 자항성능 해석은 수행할 수 없다. | |
WAVIS이 제공하는 알고리즘의 특징은 무엇인가? |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MOERI에서 개발한 WAVIS (Wave and VIscous flow analysis System for hull form development) 1 버전은 최종 선형이 결정되기까지 요구되는 빈번한 저항성능 평가를 용이하도록 한 수치계산 수행능력에 초점을 두고 있다. WAVIS의 경우 격자계 생성 작업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라도 주어진 기본 오프셋(offset)으로부터 선박 주위 유동 해석에 필요한 선체 표면격자 및 공간격자를 PC에서 몇 분 안에 생성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공하고 있다(Kim & Van 1999; Kim et al., 199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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