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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미선형을 변화시킨 두 척의 KRISO 300K VLCC 모형주위의 유동과 저항추진 특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Local Flow Characteristics and Propulsive Performance of Two KRISO 300K VLCCs with Different Stern Shapes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37 no.3, 2000년, pp.11 - 20  

김우전 (한국해양연구소 선박해양공학분소 해양운송시스템 개발단) ,  반석호 (한국해양연구소 선박해양공학분소 해양운송시스템 개발단) ,  김도현 (한국해양연구소 선박해양공학분소 해양운송시스템 개발단) ,  이춘주 (한국해양연구소 선박해양공학분소 해양운송시스템 개발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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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속 비대선에서는 추진기면에서의 반류형상이 저항 및 추진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그러므로 저속 비대선에서는 선미선형의 형상과 유동현상과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좋은 선형을 설계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선형 변환을 통해 얻어진 선수부의 모양이 같고 선미부의 모양이 다른 두척의 대형 유조선 선형에 대해 저항 추진 시험과 국부유동 계측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는 우선 선형 변화에 따른 저항 추진 계수의 변화를 정량적으로 제시하고, 이러한 총량적인 계측값과 국부 유동관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선미 선형의 변화에 따른 빌지 보오텍스의 세기의 차이와 이로 인한 저항 및 추진효율의 변화 등을 설명하였다. 또한 계측된 실험 자료는 저속 비대선 주위의 유동에 대한 CFD 계산의 검증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low characteristics around the stern region of two VLCCs with the same forebody and slightly different afterbody are investigated along with propulsive performance of the ship. The local mean flow measurements and the resistance and self-propulsion tests are carried out in the towing tank for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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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선수부의 형상이 같고 선미부의 형상을 변화시킨 두 척의 선형에 대한 실험 자료를 확보함으로써 CFD 계산 결과가 실제 설계 현장에서 이루어진 선형 변환에 따른 저항 성능 변화를 지적해줄 수 있는지에 대한 매우 중요한 시험대가 될 수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두 VLCC 선형의 저항과 자항 시험을 수행하고 각각의 선형의 선미부에서의 속도장을 계측함으로써 선미 늑골 선의 모양과 빌지 보오텍스의 형성, 그리고 추진 효율과의 관계 등을 총체적으로 규명하는데 있다고 하겠다. 그리고 본 논문에 소개된 VLCC 선형은 KTYC에서 공동으로 연구를 수행 중인 선형 (KVICC) 일 뿐만 아니라, 국부유동 계측 자료는 2000년에 Sweden Gothenburg에서 열리는 CFD Workshop의 test case 선형 (KVLCC2) 으로 선택되었으며, 본 논문의 계측 결과를 CFD code의 검증을 위해서 사용하기로 하였음을 밝혀둔다.
  • 19)와 선수 벌브의 가운데에는 난류 촉진 장치 (turbulence stimulator)로서 stud를 10mm 간격으로 설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부 유 동장 계측이 주목적이었기 때문에 모형선이 항주 할 때 자세 변화로 인하여 계측 장비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고. 계측 위치를 모형선을 기준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유동 계측은 자세를 구속하고 실시하였다.
  • 현재 세계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비대 선에 대한 실험 자료로는 HSVA tanker나 Dyne tankertl] 등이 있는데, 이 두 선형 모두 70년대의 선형으로서 현대의 실용적인 선형과는 거리가 멀고, 선수 및 선미부의 벌브가 없어서 실제 상선의 유동 계산 결과를 검증하는데는 적합하지 못하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건조되고 있는 대형유조선과 매우 흡사한 선형을 선정하여 국부 유 동장을 계측함으로써 유동 현상의 이해를 돕고, CFD 계산 결과를 확인하기 위한 실험 결과를 얻고자 하였다.
  • 저속 비대선 주위의 유체 유동에 대한 이해를 돕고, 수치 계산 결과를 평가하고 정도를 확인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bench-mark data를 확보할 목적으로 선수부는 같고. 선미부가 다른 두 척의 300K급 VLCC(KVLCC, KVLCX2의 저항, 자항계수, 파형 및 국부 유속을 계측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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