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제품디자인의 환경 및 관련 정보가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디자인 프로세스를 다변화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제품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로부터 디자인 정보를 구분하여 정의하고, 이로부터 제품디자인에 반영될 인자를 그 가치와 역할에 근거해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 디자인 인자로 분류하여 규명하였다. .혁신인자(innovation factor)-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요소나 뚜렷한 개선에 관계된 요인 .개방인자(open factor)- 사용유형의 현황과 새로운 가능성의 파악을 통해 현재의 기능에 대한 개선 뿐 아니라 새로운 기능을 유도하는 적극적 요인 .선행인자(anterior factor)- 공유시스템, CIPD, 디자인 전략 등과 관계되어 조건설정에 미리 관여함으로써, 기획 및 초기 요구조건을 지속, 발전시키는 요인 .자명인자(self-evidence factor)- 형태와 기능을 합일시키는 것으로, 제품구조를 통한 기능의 시각화와 관련된 요인 .절대인자(rigid factor)- 인간공학을 기초로 사용자의 효율성, 특히 안전성에 관계된 요인 이와 같은 디자인 인자는 목표고객이나 시장의 특성과 관련되어 제품의 개발 초기 단계부터 제품의 주요 성격을 규정하면서 해석되어진 분류이다. 이 해석 과정에서 중요도가 더 높은 인자를 지배인자로 합성하여 차별화된 결과물을 효과적으로 도출케 하는 인자 구조화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디자인 인자 구조화 프로세스는 제품의 개념 개발과정에서 제품과 관련된 디자인 지배인자를 목적에 따라 조합하여, 제품에 각각의 특징을 부여하여 제품을 합리적으로 차별화b할 수 있으며, 다양하고 구체적인 소비자의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접근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제품디자인의 환경 및 관련 정보가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디자인 프로세스를 다변화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제품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로부터 디자인 정보를 구분하여 정의하고, 이로부터 제품디자인에 반영될 인자를 그 가치와 역할에 근거해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 디자인 인자로 분류하여 규명하였다. .혁신인자(innovation factor)-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요소나 뚜렷한 개선에 관계된 요인 .개방인자(open factor)- 사용유형의 현황과 새로운 가능성의 파악을 통해 현재의 기능에 대한 개선 뿐 아니라 새로운 기능을 유도하는 적극적 요인 .선행인자(anterior factor)- 공유시스템, CIPD, 디자인 전략 등과 관계되어 조건설정에 미리 관여함으로써, 기획 및 초기 요구조건을 지속, 발전시키는 요인 .자명인자(self-evidence factor)- 형태와 기능을 합일시키는 것으로, 제품구조를 통한 기능의 시각화와 관련된 요인 .절대인자(rigid factor)- 인간공학을 기초로 사용자의 효율성, 특히 안전성에 관계된 요인 이와 같은 디자인 인자는 목표고객이나 시장의 특성과 관련되어 제품의 개발 초기 단계부터 제품의 주요 성격을 규정하면서 해석되어진 분류이다. 이 해석 과정에서 중요도가 더 높은 인자를 지배인자로 합성하여 차별화된 결과물을 효과적으로 도출케 하는 인자 구조화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디자인 인자 구조화 프로세스는 제품의 개념 개발과정에서 제품과 관련된 디자인 지배인자를 목적에 따라 조합하여, 제품에 각각의 특징을 부여하여 제품을 합리적으로 차별화b할 수 있으며, 다양하고 구체적인 소비자의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접근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In this study design information was separately defined form general product information and thus factors reflected in product design ion the basis of values and roles were extracted. The following is a classification of 5 different types of design factors divided according to their disposition. ·In...
In this study design information was separately defined form general product information and thus factors reflected in product design ion the basis of values and roles were extracted. The following is a classification of 5 different types of design factors divided according to their disposition. ·Innovation factor - element which previously did not exist or element related with explicit reformation ·Open factor - active element which not only improves current performance but also induces new functions through understanding of usage situations and new possibilities. ·Anterior factor - element which prolongs and develops the early development requirements of products through C.I. and P.I. related elements and characteristics of previous models and design strategy. Self-evidence factor - element related with function visualization through product structure which may make possible the consolidation of shape and function. Rigid factor - element, based on the human factors engineering, related with the safety and efficiency of users. This classification was obtained by defining major characteristics of products considering the target consumer and market characteristics. In this classification factor structuring design process which efficiently deducted a differentiated final product by synthesizing factors of higher importance as dominant factors was proposed. With this kind of factor structuring process, product differentiation may be achieved by bestowing individual characteristics to each product by combining design dominant factors associated with the product for a specific purpose from the stages of product concept development. Moreover, this may be used as an approach to actively correspond to the various and specific demands of the comsumer.
In this study design information was separately defined form general product information and thus factors reflected in product design ion the basis of values and roles were extracted. The following is a classification of 5 different types of design factors divided according to their disposition. ·Innovation factor - element which previously did not exist or element related with explicit reformation ·Open factor - active element which not only improves current performance but also induces new functions through understanding of usage situations and new possibilities. ·Anterior factor - element which prolongs and develops the early development requirements of products through C.I. and P.I. related elements and characteristics of previous models and design strategy. Self-evidence factor - element related with function visualization through product structure which may make possible the consolidation of shape and function. Rigid factor - element, based on the human factors engineering, related with the safety and efficiency of users. This classification was obtained by defining major characteristics of products considering the target consumer and market characteristics. In this classification factor structuring design process which efficiently deducted a differentiated final product by synthesizing factors of higher importance as dominant factors was proposed. With this kind of factor structuring process, product differentiation may be achieved by bestowing individual characteristics to each product by combining design dominant factors associated with the product for a specific purpose from the stages of product concept development. Moreover, this may be used as an approach to actively correspond to the various and specific demands of the comsu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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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변화 가능성을 전제로 소비자가 원하는 방향의 디자인 품질에 접근하는 방법으로, 제품과 관련된 정보를 해석하여 그 성향을 분석하고 디자인인자로 추출하여, 이를 디자인의 작업 과정에 체계적으로 반영하는 인자구조화 디자인 프로세스의 개념 전달을 그 목표로 한다.
본 연구는, 이미 개별적으로 연구된 절대인자, 개방인자, 선행적 결정인자의 속성위에 혁신인자와 자명인자의 역할과 가치를 비교하면서 서술하였고, 다음의 과제에 대한 해결 과정을 그 내용으로 한다.
다시 말해 디자인 인자의 구조화에 의한 합성은, 목표시장과 고객의 특성에 내재된 조건을 규명하고, 이에 관련된 인자를 파악하여 그 조합을 통하여 제품의 성격에 맞는 특징을 부여하여 제품을 차별화하는 것이다. 이 디자인 인자들의 조합은, 즉 지배인자의 합성과정은 앞서 밝힌 바와 같이 각각의 디자 인 인자가 서로 보완 또는 상충되는 성향을 갖고 있으므로 조합에 따라 기존 제품에 대하여 합리적인 근거를 갖는 차별화된 디자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하나의 제품뿐 아니라 특정의 제품군, 또는 성격이 다른 제품 간에도 동일한 디자인 지배인자의 조합을 적용하여 새로운 디자인 라인 (Design Line)을 창출하거나 시스템화할 수 있다.
제안 방법
제품 디자인 작업은 프로젝트의 성격, 시장 상황 등 다양한 환경의 영향 아래 있게 되며, 이에 따라 디자인 프로세스도 각각의 환경에 따른 융통성 있는 운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특히 목표시장에서의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합리적 차별화 방법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어, 이 연구를 통해서, 첫째, 제품의 특성을 결정짓는 다양한 정보 중 제품의 디자인 특성을 결정하는 요인을 그 역할과 가치, 구속력을 규명하여 혁신인자, 개방인자, 선행인자, 자명인자, 절대인자의 다섯 가지 디자인 인 자로 분류, 정의하고, 둘째, 이를 기초로 목표시장과 고객에 가장 정합적인 지배인자를 조합하는 인자구조화 프로세스의 개념도를 설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 개발 과정에 반영되는 디자인인 자가 각각 특정의 성향을 띄고 있으며 이들이 또한 디자인의 방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됨에 따라, 앞서 분류한 디자인 정보를 다시 그 성향과 관여 방법에 따라 혁신인자, 개방인자, 선행인자, 자명인자, 절대인자의 다섯 가지 디자인인자 로 해석하였으며, 그 내용과 역할은 다음과 같다.
사용 행태 분석을 통하여 소비자의 숨은 욕구를 발견하고, 이의 충족이 전체 판매를 향상시킨 사례로 토러스(Taurus) 모델의 컵흘더를 들 수 있으며, 토러스 설계팀은 새로운 관점에서 접근하여 컵흘더를 핵심 부분으로 간주하여 고객을 만족시켰고, 곧 도요다 및 시보레도 이를 채택하게 되었다.10)
인자구조화 디자인 프로세스는 먼저 디자인하고자 하는 제품의 문제 진술과 한계 및 범위, 목표를 설정하고, 설정된 범위 내에서 디자인 정보를 수집, 분석하는 과정을 거쳐, 인자의 체계화 과정에서는 전 단계에서 해석된 정보를 토대로 디자인인자의 역할을 결정하고 인자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다. 다음 구조화 단계에서 각인자의 중요도 해석을 통하여 해당 제품에 대한 관여도를 결정하고, 지배인자를 규명하여 이의 합성에 의한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며, 이에 의해 차별화된 해결안을 도출할 수 있다.
성능/효과
2 이를 통해 디자인인자의 성향에 따른 의도적 조합즉, 정합적 구조화가 제품 차별화의 유효한 방법임을 알아본다.
[그림3-1] S0NY2| VAIO는 기존의 NOTE PC와는 다른 접근을 하여, A4에서 B5로의 축소와 원통형 축전지의 위치 변경에 의한 혁신성을 WALKMAN 등에 이어 또 선보였다. SONY가 안드는 이상 소유해서 즐겁고, 사용해서 기쁘고, 갖고 다니면서 자랑할 수 있는 NOTE PC라는 개념 아래 혁신적 디자인을 결정하였고, 이 결과 츰 시 첫해에 VAQ-505 한 품목이 NOTE PC 시장의 7% 점유라는 놀라운 결과를 낳았다. (츠처: 일경 비즈니스, 98년 3월 9일)
후속연구
향후 연구과제로는 이 프로세스의 개념 전달에서 벗어나 실증적 연구로 들어가기 위한 사례연구가 필요하다. 3장에서 자 명 인자를 제외한 네 가지인 자는 이미 개발된 제품들에서도 출 하였으며, 4절의도해는 자 명인자를 실제로 대입하여 얻은 결 과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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