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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산업의 발전과 산업디자인의 형성
American Industry and the Rising of Industrial Design Profession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3 no.2, 2000년, pp.87 - 94  

채승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디자인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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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 있어 산업디자인은 조형운동을 통한 사회문화 적 개혁도 아니었고, 정연한 미래지향적 인공세계의 설계도 아니었다. 디자인은 기계와 도구를 대중에게 친숙한 모습으로 다듬고 한편으로는 제품 안에 담긴 기술적 혁신의 내용을 미래지향적 이미지로 표현하는 수단이었으며, 궁극적으로는 판매증진에 이바지하는 것이었다. 19세기부터 확립된 부품호환과 표준화는 20세기 초 자동화에 기초한 소비제품의 대량생산 시스템에 디자인이 더해지면서 잠재시장의 규모는 극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이었다. 헨리 포드가 먼저 자동화 일관 생산으로 대량생산과 소비의 길을 열었다면, 알프레드 슬론(A. Sloan)은 미국 자동차 산업에 스타일링의 규범을 세웠다고 할 수 있다. 미국의 스타일리스트들은 20년대 이후 여러 대기업에 고용되어 대중들의 선망의 대상인 꿈의 기기(dream machines)들을 창조해냈다. 미국의 디자인은 이와 같은 사회적, 산업적 특성을 기반으로 성장 발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dustrial design in American sense has never been the design movement for socio -cultural change, nor the organized plan for man-made environment. It has been an efficient tool to modify machine and gadgetry into dream products for American people, and at best, to express its futuristic imag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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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데이터

  • 1935년, 뉴욕세계박람회(1939년)준비위원 선임. 티그 (W.
  • 1956년에 개최된 전국합성수지전시회(National Plastic Exhibition)에서 굳리치사(B.F.Goodrich)의 은 주택자재로 적용한 비닐 제품 100여종을 출품하였다.
  • 정착이 불안정하고 이주가 빈번함에 따라 대장간과 같은 마을 단위, 지역단위의 공산품 생산 공급체계가 자리잡지 못했다. 도구 등 공산품의 생산은 뉴잉글랜드 등 동부지역의 제작소가 담당했고 이를 떠돌이 행상이랄 수 있는 순회 판매원(양키행상인Yankee Peddler)을 통하여 농촌지역에 공급하였다.3) 이 과정에서 할부구입제도가 일찍이 도입되었고 이는 대량판매의 길을 열었다.
  • 살펴보면 이러한 경향은 두드러진다. 창사 20주년 기념기획품으로 애플은 7만5천달러의 고가품으로 한정 생산한 모델을 먼저 선보였다. 이 컴퓨터는 최고급 오디오를 능가하는가격으로, 박막트랜지스터 디스플레이(TFT), 보스Bose 스피커와 전면삽입식 시디CD에 가죽패드 등, 첨단 메커니즘과 고급마감재를 총동원한 것이었다.
  • 이 컴퓨터는 최고급 오디오를 능가하는가격으로, 박막트랜지스터 디스플레이(TFT), 보스Bose 스피커와 전면삽입식 시디CD에 가죽패드 등, 첨단 메커니즘과 고급마감재를 총동원한 것이었다. 한편 이와 함께 대상에 선정된애플사의 또 다른 제품은 애플이메이트(Apple eMate)였다. 뉴턴OS를 쓰는 8백달러 짜리 중저가 노트북 기종으로, 25킬로그램 정도에 28시간을 버티는 베터리와 맥과 윈도우 운영체계를 모두 지원하고 키보드와 펜으로 입력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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