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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미국 그래픽 디자인의 전개와 자기 정체성
The Formation of American Graphic Design in the 20th Century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4 no.4, 2001년, pp.147 - 155  

강현주 (인하대 교수·디자인)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20세기 미국 그래픽 디자인에 대한 역사적인 고찰을 통해 미국이 유럽의 디자인 전통을 발전적으로 계승하는 한편, 자신들만의 독자적인 자기 정체성을 확립해 가는 과정을 살펴보고 그 현재적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다. 제1장에서는 20세기 미국 그래픽 디자인의 발전과정을 초반·중반·후반으로 나누어 각 시기별 특징을 살펴보았고, 제2장에서는 정체성 문제를 고민한 미국 그래픽 디자이너들의 사례를 통해 그들의 문제의식과 해결방식들을 살펴보았다. 20세기 미국 그래픽 디자인은 자국의 사회, 문화적 특수성을 반영한 독자적인 디자인 전통을 만들어가려는 노력을 통해 발전해왔다. 이 과정에서 주목할 만한 것은 미국의 디자이너들이 디자인 문제를 단지 예술이나 조형, 혹은 미학적인 차원에서만 접근하지 않고 마케팅과 테크놀러지의 중요성을 일찍이 간파한 점이다. 이를 바탕으로 미국 디자이너들은 디자인 비즈니스를 활성화하고 새로운 디자인 매체를 적극 개발함으로써 그래픽 디자인의 개념을 확장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raphic design plays an important role in contemporary culture. The chief social function of design is to create a visual identity. This essay focuses on the development of American graphic design and the embodiment of national identity in the twentieth century. The first chapter looks at the brief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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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는 전통적인 유럽의 디자인 방법을 존중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나날이 확장되는 대중시장의 상업적인 요구와 실용적인 미국 디자인의 속성을 잘 이해하고 있었다. 그는 모던 디자인을 동시대 유럽에서 시도되었던 실험적 시각언어와 문법을 통해서가 아니라 미국 디자인이 놓여 있는 구체적인 상황들 속에서 획득하고자 했다.
  • 이에 반해 미술사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독학으로 그래픽 디자인을 공부한 레스터 비얼(Gester Beall, 1903*69)은 구성주의나 다다, 초현실주의 등 20세기 초 유럽에서 진행 되었던 아방가르드 미술운동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있었고, 얀 치흘트의 타이포그래피 작업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었다. 그는 이러한 유럽 모던 디자인의 흐름을 자신의 그래픽 디자인 작업에 반영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0세기 미국 그래픽 디자인의 발전과정을 역사적으로 고찰해 봄으로써 미국이 유럽의 디자인 전통을 발전적으로 계승하는 한편, 독자적인 자기 정체성을 확립해가는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 1장에서는 20세기 미국 그래픽 디자인의 발전과정을 초반.
  • 제 1장에서는 20세기 미국 그래픽 디자인의 발전과정을 초반·중반·후반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제 2장에서는 미국 사회의 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디자인 작업을 통해 미국적 아이덴티티를 찾고자 했던 디자이너들의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20세기 초반의 인물로는 모던 디자인에 대해 서로 다른 인식을 가지고 있었던 윌리엄 애디슨 드위긴즈 와 레스터 비얼의 경우를 살펴보았고, 20세기 중반의 인물로는 미국 모던 디자인을 대표하는 폴 랜드와 허브 루발린 의 디자인 인식과 디자인 방법론을 살펴보았다.
  • 중반. 후반으로 나누어 각 시기별로 당시 미국 그래픽 디자인계의 상황과 유럽 디자인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20세기 초반 유럽 모던 디자인의 수용 부분에서는 유럽의 진보적인 디자인 개념이 미국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전의 미국 디자인계 상황과 1930년대 유럽의 많은 아방가르드 미술가들과 디자이너들이 대거 미국으로 이주하면서 유럽에서의 다양한 조형실험들이 미국 디자인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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