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디자인은 인간이 필요로 하는 것을 그 시대상황에 알맞게 순응하면서 새로운 도구를 만들어 왔다. 그러나 초기 미국산업디자인은 어렵게 정탁 되였다고 볼 수 있다. 세계대전과 경 제공황, 그리고 많은 이민자 등, 급변하는 사회환경 속에서 새로운 산업디자인을 세운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디자인 형태의 흐름도 1920년대의 스텝모던 그리고 1930년대의 스트림라인으로 짧은 시간에 많은 변화가 있었음을 말해주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1920년대부터 1937년대까지 미국디자인에의 탄생된 다양한 디자인환경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특히 그 당시 활발하게 활동했던 4명의 디자이너의 활동과 성장환경을 이해하므로 미국 산업디자인의 뿌리는 물론 지금의 환경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일부디자인은 전쟁과 무역을 통해 미국의 영향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지금 미국 산업디자인 초기 과정을 이해한다는 것은 지금의 세계 상황과 우리와 역학적 관계의 모든 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초기의 미국 문화는 청교도와 상업주의 등에 이루어 졌지만, 오늘날은 여러 가지 문화가 커다란 용광로를 통해 융합된 하나의 문화를 갖고 있다.
산업디자인은 인간이 필요로 하는 것을 그 시대상황에 알맞게 순응하면서 새로운 도구를 만들어 왔다. 그러나 초기 미국산업디자인은 어렵게 정탁 되였다고 볼 수 있다. 세계대전과 경 제공황, 그리고 많은 이민자 등, 급변하는 사회환경 속에서 새로운 산업디자인을 세운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디자인 형태의 흐름도 1920년대의 스텝모던 그리고 1930년대의 스트림라인으로 짧은 시간에 많은 변화가 있었음을 말해주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1920년대부터 1937년대까지 미국디자인에의 탄생된 다양한 디자인환경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특히 그 당시 활발하게 활동했던 4명의 디자이너의 활동과 성장환경을 이해하므로 미국 산업디자인의 뿌리는 물론 지금의 환경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일부디자인은 전쟁과 무역을 통해 미국의 영향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지금 미국 산업디자인 초기 과정을 이해한다는 것은 지금의 세계 상황과 우리와 역학적 관계의 모든 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초기의 미국 문화는 청교도와 상업주의 등에 이루어 졌지만, 오늘날은 여러 가지 문화가 커다란 용광로를 통해 융합된 하나의 문화를 갖고 있다.
Industrial design has been need to made a new tool for human with adaptable to situation the age. But, at early America, it is very difficult that role of design settle down and progress than these days. It is not to he easy newly born in industrial design because of rapidly changing the America sit...
Industrial design has been need to made a new tool for human with adaptable to situation the age. But, at early America, it is very difficult that role of design settle down and progress than these days. It is not to he easy newly born in industrial design because of rapidly changing the America situation with multi settlers, the Depression and world wars. There was various design change in short period. So we called the step modern 1920 and the streamlined 1930. The study is background of American design by variety cultures & creatures from 1920s to 1930s. Some of Korea design has affected of America cultures at duration of 6.25 war and now. This study has included early culture & industrial life, designer activity, and at the part of rear new invention, industrial design relate to architect, four leading designers Walter Dorwin league, Norman Bel Geddes, Henry Dreyfuss, Raymond Loewy. In present world situation, It is important in all aspect to understand that early process at America industrial design. Early American culture is constructed from the building block of the puritan ethic and is sheathed by liberal mercantilism, today is became one stir it into the common molting pot.
Industrial design has been need to made a new tool for human with adaptable to situation the age. But, at early America, it is very difficult that role of design settle down and progress than these days. It is not to he easy newly born in industrial design because of rapidly changing the America situation with multi settlers, the Depression and world wars. There was various design change in short period. So we called the step modern 1920 and the streamlined 1930. The study is background of American design by variety cultures & creatures from 1920s to 1930s. Some of Korea design has affected of America cultures at duration of 6.25 war and now. This study has included early culture & industrial life, designer activity, and at the part of rear new invention, industrial design relate to architect, four leading designers Walter Dorwin league, Norman Bel Geddes, Henry Dreyfuss, Raymond Loewy. In present world situation, It is important in all aspect to understand that early process at America industrial design. Early American culture is constructed from the building block of the puritan ethic and is sheathed by liberal mercantilism, today is became one stir it into the common molting p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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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AUDAC는 1930년 화랑(Grand Central Galleries) 에서 5명의 유능한 실내디자이너들이 전시회를 가졌는데 이 전시 목적은 유용한 기술과 장식적 디자인 대한 미국의 가능성과 이미 메트로폴리탄(Metropolitan)전시회에 의해 특별히 생산된 제품과 일부 상류층의 주문 디자인에 의해 만들어져 시장에 나와 있는 제품이 다시 디자인되어 일반대중에게도 제공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었다. AUDAC는 1931년 건축가이면 서 가구디자이너인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Frank Lolid Wright)와, 루이스 멈퍼드(Lewis Mumford), 노만 벨 게데스 (Norman Bel Geddes)를 발행된 미국 디자인연감에서 이들을 미국적 상업주의에 적절한 목적과 인간존중, 그리고 편리함 보여주는 유능한 디자이너로 소개하기도 했다.
그러나 산업생산이 활발하면서 이루어지는 산업디자인의 활동이 보다 의미가 있다고 봐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오랜 역사를 갖지는 못한 나라가 미국이지만 다민족 다양한 문화에 의해 살아나가면서 단일 민족국가와는 다른 산업디자인문화가 탄생했고, 그러한 배경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런 연구를 당시의 사회환경과 디자인의 변화를 역사적 참고자료와 디자인관련 이론 서적을 참고로 했으며, 당시의 변화가 일어나게 된 동기 등을 연구하었다.
본 연구에서 오랜 역사를 갖지는 못한 나라가 미국이지만 다민족 다양한 문화에 의해 살아나가면서 단일 민족국가와는 다른 산업디자인문화가 탄생했고, 그러한 배경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런 연구를 당시의 사회환경과 디자인의 변화를 역사적 참고자료와 디자인관련 이론 서적을 참고로 했으며, 당시의 변화가 일어나게 된 동기 등을 연구하었다. 본 연구에서 미국의 1920년부터 1930 년대까지의 디자인의 정착과 디자인 변화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그 당시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시대적 상황을 조명하었다.
가설 설정
자동차 보유대수가 1996년 기준으로 국민1000명당 778대로 약2억6백만 대의 차량을 보유하고 있고, GDP가 1996년 기준으로 약 7조6천억 불에 달하고 있다.8) 물론 모든 디자인에서 미국이 세계 제일은 아니다. 디자인은 국가마다 특징이 있고, 우리주변에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으므로 어느 특정국가가 세계제일이라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라고 할 수 있다.
제안 방법
이런 연구를 당시의 사회환경과 디자인의 변화를 역사적 참고자료와 디자인관련 이론 서적을 참고로 했으며, 당시의 변화가 일어나게 된 동기 등을 연구하었다. 본 연구에서 미국의 1920년부터 1930 년대까지의 디자인의 정착과 디자인 변화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그 당시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시대적 상황을 조명하었다. 앞부분에서는 당시의 사회적 환경변화와 디자이너의 정착을 다루었고, 계속해서 초기 디자이너의 활동 그리고 디자인변화 와 산업기술 그리고 디자이너 중에서 활발한 작업을 했던 4명의 디자이너에 대한 작품과 활동 등으로 연구하었다.
백화점에서는 그들의 이득 때문에 소비자의 문화적 감각을 잃게 하고, 그들의 중간 구매자들의 문화적 흐름에 대한 책임을 포기한 채 현대미학의 전도사인 것처럼 나타나 대중과 협조 설명을 하고 전시하며 자기들이 만들어낸 디자인 문화를 일반 소비자에게 제공해 주었다 당시의 현대적 스타일은 산업과 장식미술에서는 새로운 생산 방식과 소재에 의해 제품 디자인의 흐름이 변하게 된다. 새로운 목재가구는 열대산 나무로 만들어진 베니어로 장미목이나 흑단 같은 나무질감을 표현하기 위해 합섬나무표면에 얇게 붙여서 만들었다. 또는 나무 표면에 알루미늄을 얇게 붙여서 자동차 표면에 사용하기도 했다.
본 연구에서 미국의 1920년부터 1930 년대까지의 디자인의 정착과 디자인 변화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그 당시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시대적 상황을 조명하었다. 앞부분에서는 당시의 사회적 환경변화와 디자이너의 정착을 다루었고, 계속해서 초기 디자이너의 활동 그리고 디자인변화 와 산업기술 그리고 디자이너 중에서 활발한 작업을 했던 4명의 디자이너에 대한 작품과 활동 등으로 연구하었다.
대상 데이터
그의 아버지가 그의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1915년 그 사업은 망했으며, 그의 어머니와 동생의 생계를 위해 간판을 그리거나 배달원 생활을 하었다. 1920년 고등학 교(Ethical Culture Arts) 에 입학했고, 2년간은 장학금을 받았다. 그는 고등학교 시절에는 학교 설립자의 교육적 이념이나 중에 그의 인생에 많은 영향을 주웠다.
학교의 설립자 (Felix Adler)는 우리가 사는 것은 그저 그렇게 기본적으로 행복하게 되기 위한 것이 아니고, 가능한 도움을 줘서 우리는 사물을 발전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1922년 고등학교 장학금으로 아버지 밑에서 일한 극장에 대한 경험으로 게데스가 운영하는 무대디자인과정에 입학하었다. 처음에는 학생으로 그리고 나중에는 게데스의 조수로 일했고, 드레프스는 게데스 가 가장 야심차게 생각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그의 기술을 배우기도 하었다.
드레프스는 극장용품 공급상회를 운영하는 가족에서 1904년 뉴욕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가 그의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1915년 그 사업은 망했으며, 그의 어머니와 동생의 생계를 위해 간판을 그리거나 배달원 생활을 하었다.
성능/효과
미국의 역사를 크게 5단계로 나눈다면 신대륙발견 (1492년 - 1699년) - 식민지시대(1700년-1799년) - 영토확장과 전쟁(1800년-1899년) - 미국의 세계화(1900년-1949년) - 강력한 힘의 미국(1950년-현재)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1) 특히 1609년 스페인 사람들이 뉴멕시코 땅에 정착하고, 1619년 아프리카 사람들이 처음 흑인 노예로 미국으로 들어왔으며, 청교도들 이 그들의 자유를 찾아서 1920년 미국 땅에 정착하면서 시작된 여러 나라의 문화 유입은 신대륙 생활에서 또 다른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나가는 계기가 된다. 본격적인 이민의 역사가 시작되면서 영국, 프랑스, 스페인, 홀란드, 스웨덴, 독일, 중국 등에서 그들의 꿈과 이상을 펼치기 위해 가져온 문화들은 거대한 미국이라는 하나의 용광로에서 융해되면서, 과거보다는 새롭고 발전된 합리적 미국문화를 정착시키는 일조를 하게 된다.
1864년 제임스 잭슨 얍스 (James Jackson Jarves)는 "우리는 기계미학을 무시하지 않는 다" 라고 말했으며, 그들은 기계제품을 유용한 도구로 생각했으며, 생산된 제품의 개선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었다.3) 새롭게 디자인된 제품을 기계에 의해 생산하므로 과거의 산업예 술적 제품과는 구별되는 기계미학으로서 충분히 신뢰할 수 있고, 경제적 측면이 고려된 제품이 될 수 있었다. 그 당시에는 실용적인 제품은 형태적 표현이나 응용된 장식에서 인정받은 만한 미적인 모습을 줄 수 있었다.
공립학교로는 매 사츄세스대학(The Massachusettes Normal School), 훼셑 산업 예술대학(The Fawcett School of Industrial Arts at Newark) 등 55개교가 있었다.4) 이들 학교들이 미국 내에서 1920년 당 시 산업미술을 가르치고 있었지만, 대부분은 미술공예운동의 교육기관으로서 존재하고 있었으며, 디자인이라는 의미의 교육은 거의 없었고, 산업디자인을 강의하는 곳도 없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당시에는 즉 순수미술과 산업미술과의 논쟁이 많은 교육현장에서 많은 영향을 주웠던 때었다는 것이다.
어떤기자는 그의 태도를 요약해서 그의 특징을 결론 내리기를 번쩍이는 모던과는 반대로 단순한 모던이 그의 취향 이었다.7) 드레프스의 산업디자인에 대한 개념은 환경을 재 개편하는 계획이 포함된 것은 아니었으며, 그의 이런 공공질서의 추구는 그 자신과 그의 직업 때문만은 아니었다. 그들 환경의 독특한 요소와 대중사이에 관계를 실질적 작업에서 단순화하는 것으로 그의 시간을 보냈다.
후속연구
디자인은 국가마다 특징이 있고, 우리주변에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으므로 어느 특정국가가 세계제일이라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논한 미국의 초기디자인에 대한 것은 우리의 상황과 비교할 필요도 있고, 한편으로는 미국적 경향의 디자인 흐름도 파악할 수 있으며, 또한 강대국인 된 미국과 현재 세계 디자인 흐름과도 비교해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산업디자인 초기 디자이너의 정착 환경이 미국 산업디자인 문화로 출발하었으며, 그와 같은 문화적 흐름이 아직도 존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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