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서의 한국 전통 소재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사용자 중심의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디자인 연구 Study of the user-oriented GUI design to build the database of Korean traditional materials on internet원문보기
컴퓨터가 대중화되고 멀티미디어와 인터넷이 등장함에 따라, 정보의 이동속도와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사용자가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정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분석하고 구조화하는 정보디자인과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의 접점에 있는 인터페이스의 중요성이 높게 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용자의 환경분석과 정보디자인을 바탕으로,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디자인 프로토타입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보디자인과 GUI(Graphic User Interface)디자인의 원칙 및 구성요소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선행하였다. 그 결과, 정보디자인은 정보의 특성에 따라 정보를 세분화하고 조직화하며 정보간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정보구조를 체계화하는 것이며, GUI디자인은 그래픽에 기반을 둔 인터페이스 디자인으로, 예측성, 일관성, 가시성, 투명성, 피드백의 중요성 등과 적합성의 원칙을 고려하여 사용자가 쉽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정보디자인과 GUI디자인은 디지털정보의 가공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분야이며, 앞으로 정보량의 증가와 기술발전에 따른 다각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연구자는 이와 같은 이론적 고찰을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적극적으로 적용하여 사용자 중심의 효율적인 인터페이스를 제작하고 이를 GUI디자인의 프로토타입으로 제시하였다.
컴퓨터가 대중화되고 멀티미디어와 인터넷이 등장함에 따라, 정보의 이동속도와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사용자가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정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분석하고 구조화하는 정보디자인과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의 접점에 있는 인터페이스의 중요성이 높게 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용자의 환경분석과 정보디자인을 바탕으로,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디자인 프로토타입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보디자인과 GUI(Graphic User Interface)디자인의 원칙 및 구성요소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선행하였다. 그 결과, 정보디자인은 정보의 특성에 따라 정보를 세분화하고 조직화하며 정보간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정보구조를 체계화하는 것이며, GUI디자인은 그래픽에 기반을 둔 인터페이스 디자인으로, 예측성, 일관성, 가시성, 투명성, 피드백의 중요성 등과 적합성의 원칙을 고려하여 사용자가 쉽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정보디자인과 GUI디자인은 디지털정보의 가공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분야이며, 앞으로 정보량의 증가와 기술발전에 따른 다각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연구자는 이와 같은 이론적 고찰을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적극적으로 적용하여 사용자 중심의 효율적인 인터페이스를 제작하고 이를 GUI디자인의 프로토타입으로 제시하였다.
As computers have became popular and multimedia and internet are frequently used, the volume and exchange of information have explosively increased. Therefore, more organized information system is needed for a more efficient use of information. For this reason, the importance of information design a...
As computers have became popular and multimedia and internet are frequently used, the volume and exchange of information have explosively increased. Therefore, more organized information system is needed for a more efficient use of information. For this reason, the importance of information design and interface design is highly recognized. This thesis is to present the user-oriented interface design prototype based on the environmental analysis of the user and information design. For this purpose, the theoretical study of information design and the principle and elements of GUI (Graphic User Interface) design is preceded. Information design is to subdivide and organize information according to its characteristic, and to systemize information structure considering the interrelationship of information. GUI design, that is interface design based on graphics, should be made in consideration of GUI elements and principle for the user's easy access of information. As it is said, much information needs to be structurized systematically and also visualized as the interface design esthetically as well as functionally. In conclusion, this study presents the effectual user-oriented interface design prototype by researching many theories of information design and GUI design and applying such theories to GUI design.
As computers have became popular and multimedia and internet are frequently used, the volume and exchange of information have explosively increased. Therefore, more organized information system is needed for a more efficient use of information. For this reason, the importance of information design and interface design is highly recognized. This thesis is to present the user-oriented interface design prototype based on the environmental analysis of the user and information design. For this purpose, the theoretical study of information design and the principle and elements of GUI (Graphic User Interface) design is preceded. Information design is to subdivide and organize information according to its characteristic, and to systemize information structure considering the interrelationship of information. GUI design, that is interface design based on graphics, should be made in consideration of GUI elements and principle for the user's easy access of information. As it is said, much information needs to be structurized systematically and also visualized as the interface design esthetically as well as functionally. In conclusion, this study presents the effectual user-oriented interface design prototype by researching many theories of information design and GUI design and applying such theories to GUI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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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한국 전통 소재 데이터 뱅크' 제작에서는 전통적으로 사용되어온 자연 소재 및 가공 소재 등의 한국 전통 소재 정보를 디지털화하여 체계적인 구조를 지닌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그리고, 웝상에서의 데이터베이스 구현에 있어서 체계적 정보 디자인과 GUI디자인의 원칙 및 요소를 적용하여 문화상픔 디자인에 사용되는 디자인 톨로서의 GUI 디자인 프로토타입을 제시하고자 한다.
두었다. 그리고, 웝상에서의 데이터베이스 구현에 있어서 체계적 정보 디자인과 GUI디자인의 원칙 및 요소를 적용하여 문화상픔 디자인에 사용되는 디자인 톨로서의 GUI 디자인 프로토타입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배경온 효과적인 정보체계 구축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기능적이면서 동시에 심미적인 기능이 함꼐 충족된 사용자 중심의 그래픽 유저인터페이스의 개발에 있다.
또한, 고찰한 이론을 참고하여 보다 효과적인 정보 전달이 이루어질 수 있는 인터페이스 디자인 프로토타입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사용자에게 효율적인 정보 전달이 이루어지도록 정보디자인의 개념에 관해서 고찰한다. 그리고,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접점인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기 위해 그래픽디자인 요소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GUI(Graphic User Interface)디자인의 원칙 및 구성요소를 정의한다.
본 연구는 정보 디자인과 GUI디자인의 원칙과 요소들을 고려하여 제작한 '한국 전통 소재 데이터 뱅크'의 GUI디자인을 하나의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프로토타입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제공해준다. 이는 소재 별 표현 방법과 제작기법에 관한 상세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전통 소재에 대한 사용자의 이해를 도우며, 사용자가 연구내용과 연관된 상품 등의 제작시 소재의 다각적인 응용을 돕고자 함이다.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어떤 모습으로 표현할 것인가? 에 대한 것이다.잠 조직된 정보들을 시각화하여 모니터 상에 나타냄으로써 사용자가 보다 쉽고 바르게 찾아서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목적이다.
사용하였다. 주색채는 메인 페이지와 각 페이지의 상단 프레임에 동일하게 적용하여 사용자에게 시각적 일관성을 주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한국 전통 소재 데이터 뱅크'는 디자이너들을 위한 한국문화상품개발 및 한국적 이미지 연구에 활용될 수 있도록 계획한바, 각 화면의 레이아웃과 칼라의 통일성, 각 소재별 특성에 부합될 수 있는 로고칼라를 선정하여 각각의 특성이 잘 표현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을감안하여 계획하고 구성하였다.
또한,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항해하는 동안 다양하고도 동일한 연상 작용이 이루어지도록 일관적인 디자인계획이 필수적이며, GUI디자인 구성 요소들 간의 통합적인 구조와 주변 디자인 환경과의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한국 전통소재 데이터 뱅크'의 GUI디자인은 앞서 기술된 GUI 디자인원칙 및 구성요소를 토대로 기획하고 제작하였다.
하였다. 각 소재의 독특한 질감이 잘 보이도록 소재의 부분 확대 이미지(이하 '질감 이미지'라 총칭한다.) 를 아이콘 제작에 활용함으로써 사용자가 원하는 소재로의 접근이용이 하도록 하였다.
각각의 소재별 첫 페이지의 레이아웃은 타이틀, 아이콘의 위치, 팝업 윈도우의 위치 등을 각 소재별 첫 페이지에 일관적으로 적용하여 사용자가 동일한 시각적 체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좌측 상단에 위치한 타이틀은 각 소재별 페이지마다의 로고칼라를 적용하였으며, 메인 페이지로 링크되게 구성하였다.
정신 모델을 만들기 시작한다. 그리고 이 정신 모델을 사용하여 정보간의 연관성에 접근하여 어디에 가야 자신이 찾으려는 정보가 있을지 추측한다. 따라서, 사용자가 정보 탐색의 방향에 대한 예측이 가능하도록 정보를 구성해야 한다.
금속재, 토재, 석재, 종이재, 목재, 초재, 섬유재, 기타로 분류된 정보로 구성된 페이지는 동일한 레이아웃으로 디자인하여 분류된 정보간의 일관성을 주는 동시에 각각의 로고칼라를 부여하여 차별화하였다. 그리고, 아이콘은 버튼 형식으로 제작하여 대부분의 사용자가 알기 쉽도록 제작하였으며, 롤오버 기능으로 주목성을 주었고, 활성. 비 활성의 변화를 명확히 가시화하였다.
금속재, 토재, 석재, 종이재, 목재, 초재, 섬유재, 기타로 분류된 정보로 구성된 페이지는 동일한 레이아웃으로 디자인하여 분류된 정보간의 일관성을 주는 동시에 각각의 로고칼라를 부여하여 차별화하였다. 그리고, 아이콘은 버튼 형식으로 제작하여 대부분의 사용자가 알기 쉽도록 제작하였으며, 롤오버 기능으로 주목성을 주었고, 활성.
한국 고유의 전통적인 색채는 한국민족의 삶 속에 살아있는 색으로 다양한 한국 공예품과 건축물, 전통의 생활자료 등에서 나타난 유백색, 황토색, 자주색, 남색, 옥색 등이었다. 따라서 이러한 색채를 기본으로 하고, 이화여자대학교 색채 디자인연구소의 색채관련자료 '한국의 전통색」을 참고로 하여 배색체계를 계획하였다.
환경에 관한 분석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시기와 사용자의 대상이 유사한 선행연구의 사용자 환경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GUI 디자인을 제작하였다. 선행연구인 '인터넷에서의 색채 이미지 전달을 위한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디자인 '4)에 나타난 분석 결과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항목은 다음과 같다
또한 네비게이션맵, 팝업 윈도우, 이미지 맵을 이용한 웝구조 데이터베이스 구조, 선형 구조를 보완적으로 사용하여 소재 정보에 대한 사용자의 접근을 보다 강화시키며, 사용자가 소재 정보를 다른 각도에서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또한, 각 소재별 이미지에 적합한 색채을 찾아내어 각 소재별로고칼라를 지정하였다. 배경색은 색채와 관련된 자료를 참고하여 한국의 전통적인 색채와 횐색을 배합하여 전체적으로 명도가 높고 채도가 낮은 차분한 분위기의 색채를 선택하였다.
수직으로 구성된 면 분할은 약간의 색상과 채 도의 변화를 주어 전체적으로 차분한 분위기로 구성하였다. 또한, 네비게이션 맵 아이콘은 사용자에게 피드백의 효과를 주기 위해서 활성시 각각의 소재별 질감이 미지를 나타내는 롤오버 기능을 부여하였다.
팝업 윈도우는 전체 보기, 소재 별 전체 보기, 자세히 보기 용어 설명, 사이트 맵 등의 내용으로 사용자가 Parents 윈도우와 동시에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네비게이션 맵을 상단 프레임에 두어서 사용자가 사이트 내의 전체 정보의 구조와 현재의 위치 파악이 용이하도록 하였다.
메인 페이지를 제외한 첫 페이지의 GUI디자인은 각 소재별 로고칼라를 소재별 세부항목 페이지마다 동일하게 적용하여 사용자의 위치파악 이 용이하도록 제작하였다. 또한, 사용자의 다양한 사고 과정을 돕기 위하여 다각적인 접근이 가능한 네비게이션을 구축하였다.
수직의 분할선을 이용한 면 구성을 하여 현대적인 이미지를 가미하였다. 또한, 사용자의 시선을 상단에서 하단으로 자연스럽게 유도하고 타이틀, 소재별 분류를 명확하게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우측상단에는 이미지, 중앙에는 웹사이트의 타이틀, 하단에는 네비게이션 맵 아이콘을 배치하였다. 색채는 한국의 전통적인 이미지를 나타내기 위하여 토속적이며 자연적인 이미지에 적합한 주황색계열(먼셀 20 색이름 참고)이며, 페이지의 수평 .
페이지 중앙에는 각각의 소재마다 해당되는 소재의 외형 이미지들이 다양한 레이아웃으로 배열된다. 또한, 평면의 단조로움을 없애기 위해 그림자 처리를 하여 입체적으로 제작하였다. 이는 해당 소재의 전체 외형이미지를 보여줌으로써 소재의 성형기법이나 표면제작 기법을 알고 있지 않더라도 소재의 외형 이미지로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소재로의 접근이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지정하였다. 배경색은 색채와 관련된 자료를 참고하여 한국의 전통적인 색채와 횐색을 배합하여 전체적으로 명도가 높고 채도가 낮은 차분한 분위기의 색채를 선택하였다. 금속재는 해맑은 연두색 계열(#CCDBBE), 토재는 해맑은 귤색계열(#F0ECBF), 석재는 밝은 회연두색 계열(#D8DAD7), 종이 재는 해맑은 주황색 계열(#EBDFC7), 목재는 해맑은 녹색 계열(#B 5 CCC2), 초재는 해맑은 풀색 계열(#DBE7DB), 섬유재는 해맑은 연지색 계열(#DEC8CA), 기타는 해맑은 코르크색 계열(#D4 D0 B5)5)로 로고칼라를 선택하여, 네비게이션에 있어 위치 파악이 용이하도록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적용하였다.
각 페이지의 배경 구성은 각각 소재별 항목 중에서 하나의 이미지를 선택하여 패턴화하였다. 배경의 구성은 페이지의 시각적 요소들을 방해하지 않도록 패턴화한 이미지를 낮은 채 도의 색채로 구성하고 로고칼라와의 명도차를 최소화하여 시각적으로 은은한 이미지를 이루도록 하였다. 페이지 중앙에는 각각의 소재마다 해당되는 소재의 외형 이미지들이 다양한 레이아웃으로 배열된다.
본 연구의 데이터베이스의 분류체계는 소재에 따라 금속재, 토재, 석재, 종이재, 목재, 초재, 섬유재의 7가지로 분류하였으며, 각 소재별로 성형방법과 표면장식 기법으로 세부분류하여 체계화하였다.
그리고, 아이콘은 버튼 형식으로 제작하여 대부분의 사용자가 알기 쉽도록 제작하였으며, 롤오버 기능으로 주목성을 주었고, 활성. 비 활성의 변화를 명확히 가시화하였다. 사용자가 정보에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상단 프레임에 정보의 구조를 가시화하는 네비게이션 맵을 버튼 화하여 정보의 투명성을 주었다.
사용자 분석 결과를 반영하여 아이콘의 위치는 좌측 프레임에 두며, 형태는 버튼형으로 제작하여 아이콘의 기능이 뚜렷이 시각화되도록 하였다. 각 소재의 독특한 질감이 잘 보이도록 소재의 부분 확대 이미지(이하 '질감 이미지'라 총칭한다.
사용자의 현재 위치파악 이 용이하도록 상단의 네비게이션맵에서의 현재 위치 아이콘 활성화와 좌측 패널 아이콘의 적색 테두리를 이용하여 현재의 선택된 위치를 표시하였다. 또한, '한국 전통 소재 데이터뱅크'는 소재의 질감을 중심으로 데이터를 분류하였으므로 세부 항목 페이지의 레이아웃은 질감 이미지를 중심으로 외형이미지와 텍스트로 구성하였다.
셋째, 복잡한 정보의 구조를 체계화하고 가시화하며 네비게이션에 있어서 위치파악 이 용이하도록 인터페이스의 레이아웃과 구조를 디자인하였다.
소재별로 고칼라로 선정하였다. 소재별 페이지의 좌측 프레임, 상단 프레임, 메인프레임에는 소재별로 선정된 로고칼라를 적용하였다. 이는 동일한 레이아웃으로 구성된 각 소재별 페이지에 차별화를 부여하기 위함이다.
표현하였고, 수직. 수평의 직선적인 레이아웃을 사용한 현대적인 표현으로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모색하였다.
사용하였다. 즉, 계층 구조를 기본으로 하였으며, 엽구조, 선 형구 조,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보완적으로 적용하였다 . 일반적으로 정보를 조직화하는 데 사용되는 계충 구조는 사용자에게 정보계층의 구조를 제공하고 계층 내에서의 위치를 표시해 줌으로써 사용자가 길을 잃을 가능성을 줄여준다.
첫째, 사용자가 창작활동의 기초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툴로서의 기능을 가지며, 다각적으로 사고의 유연성을 갖도록 접근체계를 계획하였다.
정리하였다. 텍스트의 레이아웃은 테이블을 이용하였으며, 전문 용어는 하이퍼텍스트로 하여 용어 설명과 링크시켰다.
메인 페이지는 전통적 이미지 표현에 중점을 두었다. 한국 전통 색과 소재의 질감을 이용한 합성 이미지를 이용하여 한국적인 이미지를 나타내었고, 수평 . 수직의 분할선을 이용한 면 구성을 하여 현대적인 이미지를 가미하였다.
대상 데이터
「한국의 전통 색」올 참고로 각 소재 이미지에 적합한 색채를 선택하여 소재별로 고칼라로 선정하였다. 소재별 페이지의 좌측 프레임, 상단 프레임, 메인프레임에는 소재별로 선정된 로고칼라를 적용하였다.
배경색은 색채와 관련된 자료를 참고하여 한국의 전통적인 색채와 횐색을 배합하여 전체적으로 명도가 높고 채도가 낮은 차분한 분위기의 색채를 선택하였다. 금속재는 해맑은 연두색 계열(#CCDBBE), 토재는 해맑은 귤색계열(#F0ECBF), 석재는 밝은 회연두색 계열(#D8DAD7), 종이 재는 해맑은 주황색 계열(#EBDFC7), 목재는 해맑은 녹색 계열(#B 5 CCC2), 초재는 해맑은 풀색 계열(#DBE7DB), 섬유재는 해맑은 연지색 계열(#DEC8CA), 기타는 해맑은 코르크색 계열(#D4 D0 B5)5)로 로고칼라를 선택하여, 네비게이션에 있어 위치 파악이 용이하도록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적용하였다.
조사 대상은 우선 인터넷에서 정보를 얻고자 하는 디자이너들과 정보통신 분야에 종사하는 사용자 150명으로 하였으며, 인터넷을 적어도 하루에 한 번 이상 온 사용하는 사람에 한하였다. 사용자의 시스템 환경은 운영체제가 Windows 95/98이 627%, CPU는 펜티엄U400MM가 36.
주색채는 한국 전통색 중주 황색 계열(먼셀 20색 이름 참고) 의색채를 사용하였다. 주색채는 메인 페이지와 각 페이지의 상단 프레임에 동일하게 적용하여 사용자에게 시각적 일관성을 주고자 하였다.
한국 전통 소재의 정보를 다양하게 제공하기 위하여 팝업 윈도우를 사용하였다. 팝업 윈도우는 전체 보기, 소재 별 전체 보기, 자세히 보기 용어 설명, 사이트 맵 등의 내용으로 사용자가 Parents 윈도우와 동시에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이론/모형
이를 위해 '한국 전통 소재 데이터 뱅크'의 정보구조는 혼합구조를 사용하였다. 즉, 계층 구조를 기본으로 하였으며, 엽구조, 선 형구 조,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보완적으로 적용하였다 .
성능/효과
그러나 1971년 제록스사의 연구에서 시작된 'GUI'라고 불리는 그래픽 사용자인터페이스 Graphic User Interface)는 80년대 애플사의 매킨토시 컴퓨터의 등장으로 그 중요성이 크게 알려졌다.3)DOS 체제와 같이 문자로 이뤄진 명령어로서 컴퓨터와 교류하였던 CU1 방식에서는 상호작용성이 중요하게 대두되지 않았다. 이에 반하여 GUI는 인간과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성이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시각 언어를 활용하여러르고 쉽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게 되었다.
둘째, 전체적으로 한국의 전통적 이미지와 현대적 이미지를 조화롭게 시각화하였다.
또한, 메인페이지 하단의 '전체 보기' 항목과 동일하게 각각의 소재별 세부 항목 페이지 상단의 네비게이션 맵 아이콘을 배치하여 사용자가 다른 소재로의 이동이나 다양한 소재의 정보수집이 용이하도록 팝업 윈도우 기능을 주었다.
7%, 디스플.레 이 색상수는 트루 컬러(24비트이상이 50.0%, 사용 엽 브라우저는 Microsoft Internet Explorer 40이 61.3%를 차지하였다.
비 활성의 변화를 명확히 가시화하였다. 사용자가 정보에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상단 프레임에 정보의 구조를 가시화하는 네비게이션 맵을 버튼 화하여 정보의 투명성을 주었다. 또한, 사용자의 사고가 유연하고 창의적일 수 있도록 정보의 접근 방법도 다양하고 유연하게 제작하였다.
셋째, GUI디자인 개발에 있어서 모든 구조와 계획이 사용자 관점에서 분석되어야 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적용하고 구성하는 것이 중요한 점이다. 즉, 사용자가 신속하고 정확하게 정보를 찾을 수 있는 GUI디자인이 개발되어야 한다.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즉, 한국 전통 조형물의 소재별 분류는 다소 복잡하고 애매한 구조체계를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한국 전통 소재 데이터 뱅크'의 분류체계는 각각 소쟤별 성형방법 및 표면 장식으로 나누어 체계화하였다.
후속연구
들째로, 디자이너와앤지니어의 상호 이해와 함께 효율적 작업을 위한 디자인프로세스의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로 GUI디자인에 관련된 학술적인 이론정립을 위하여 GUI디자인의 세부적 용어 정리가 필요하며, 색명의 표기에 있어서도 보다 과학적이며 체계화된 색명 표기의 연구가 필요하다.
첫째, 정보설계 계획시, 정보들의 세분화, 조직화, 연관성 둥의 개념으로 접근하여 구조적으로 체계화하여 사용자가 신속하게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아낼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한다. 즉, 사용자의 행동 모델을 분석하고 이를 구조화해야 한다.
효과적인 GUI 디자인을 위하여 첫째로, 사용자 분석의 설문내용 연구와 분석 방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들째로, 디자이너와앤지니어의 상호 이해와 함께 효율적 작업을 위한 디자인프로세스의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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