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타이포그래피는 디지털사회가 요구하는 감성적인 커뮤니케이션에 효과적인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는 요체가 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모션타이포그래피로 감성을 표현하기 위하여 움직임의 특성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사용자 감성평가를 통해 모션타이포그래피의 감성척도를 구성하고 움직임에 대한 이미지 분포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실험조사를 통하여 감성어휘를 수집하였고 KJ법과 클러스터 분석법으로 대표어휘를 추출하였다. 연구 결과, '차분한-활동적인', '부드러운-딱딱한' 축으로 구성된 모션타이포그래피 감성척도 공간을 구성하였으며, 모션타이포그래피의 움직임은 사용자에게 특정한 감성반응을 유발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향후에 본 논문의 결과와 함께 감성어휘별 시각 요소의 특성을 도출한다면 일반인도 비교적 손쉽게 모션타이포그래피를 제작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모션타이포그래피는 디지털사회가 요구하는 감성적인 커뮤니케이션에 효과적인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는 요체가 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모션타이포그래피로 감성을 표현하기 위하여 움직임의 특성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사용자 감성평가를 통해 모션타이포그래피의 감성척도를 구성하고 움직임에 대한 이미지 분포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실험조사를 통하여 감성어휘를 수집하였고 KJ법과 클러스터 분석법으로 대표어휘를 추출하였다. 연구 결과, '차분한-활동적인', '부드러운-딱딱한' 축으로 구성된 모션타이포그래피 감성척도 공간을 구성하였으며, 모션타이포그래피의 움직임은 사용자에게 특정한 감성반응을 유발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향후에 본 논문의 결과와 함께 감성어휘별 시각 요소의 특성을 도출한다면 일반인도 비교적 손쉽게 모션타이포그래피를 제작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MotionTypography is crucial to effective emotional communication in digital society. In this paper, I study movements to represent emotion using motiontypography and approach two goals: First to define an emotional measure by means of emotion assesses by the public, Second to research image characte...
MotionTypography is crucial to effective emotional communication in digital society. In this paper, I study movements to represent emotion using motiontypography and approach two goals: First to define an emotional measure by means of emotion assesses by the public, Second to research image characteristics corresponding to movements. In this dissertation, we collect emotional words by literature and experimental surveys and extract representative emotional words using KJ method and clustering analysis. The results of research, the emotional axes selected for motiontypography represent 'calm to active' and 'soft to stiff', the viewers feel a specific emotional state from some movements of motiontypography. If, we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of motiontypographic visual elements with emotional words are achieved together, I think it will serve as a motiontypographic guideline that enables helping the public to easily produce motiontypography.
MotionTypography is crucial to effective emotional communication in digital society. In this paper, I study movements to represent emotion using motiontypography and approach two goals: First to define an emotional measure by means of emotion assesses by the public, Second to research image characteristics corresponding to movements. In this dissertation, we collect emotional words by literature and experimental surveys and extract representative emotional words using KJ method and clustering analysis. The results of research, the emotional axes selected for motiontypography represent 'calm to active' and 'soft to stiff', the viewers feel a specific emotional state from some movements of motiontypography. If, we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of motiontypographic visual elements with emotional words are achieved together, I think it will serve as a motiontypographic guideline that enables helping the public to easily produce motiontypograp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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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모션타이포그래피의 움직임과 감성 간의 연구를 위해 모션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사례조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움직임의 방향과 속도를 추출하였다. 이렇게 방향과 속도를 분류하는 이유는 모션타이포그래피의 움직임에 대한 사용자의 감성반응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감성을 연구하기 위해서 감성공학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형용사 어휘를 이용한 연구 방법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모션타이포그래피에서 기본적으로 느끼는 감성을 분석하기 위해 일본 감성공학 방법론에서 이루어지는 연구방법과 절차를 참고하였으며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통해 감성어휘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모션타이포그래피의 움직임의 특성만을 살펴보았다. 향후 모션타이포그래피의 움직임과 좀 더 세분화된 시각요소의 결합을 통해서 보다 더 효과적인 감성전달 방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사용자를 대상으로 감성평가를 실시하여 감성의 차이를 파악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의도하는 감성적 사용을 지원하기 위한 모션타이포그래피를 제안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디지털 매체에서 보다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표를 마련하고자 한다.
모션타이포그래피는 디지털사회가 요구하는 감성적인 커뮤니케이션에 효과적인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는 요체가 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모션타이포그래피로 감성을 표현하기 위하여 움직임의 특성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사용자 감성평가를 통해 모션타이포그래피의 감성 척도를 구성하고, 움직임에 대한 이미지 분포를 파악하였다.
특히 감성 브랜딩의 흐름과 함께 웹사이트에서의 브랜드아이덴티티가 중요시 되고 있는 시점에서, 브랜드가 지향하고자하는 이미지를 감성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모션타이포그래피의 사용을 필요로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모션타이포그래피의 움직임의 특성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사용자를 대상으로 감성평가를 실시하여 감성의 차이를 파악한다.
제안 방법
IRI의 부설연구소인 IRI색채 연구소가 '한국인 색채 감성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라는 보고서를 통해서 우리나라 사람들의 감성에 근거한 감성척도를 만들었다.
대표어휘로 선정된 32개의 어휘를 대상으로 어휘 간 유사도를 분석하기 위해 클러스터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은 20~30대 남녀 12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집된 30개의 감성어휘를 제시 한 후 각각의 어휘 간 유사도를 1(유사하다), 0(유사하지 않다)로 입력하게 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실험조사를 통하여 감성어휘를 수집하였고, KJ법과 클러스터 분석법으로 대표어휘를 추출하였다. 또한 사례조사와 문헌연구를 통하여 모션타이포그래피 시각요소를 추출하였다. 본 조사에서는 20대에서 30대 사이의 남녀 100명을 대상으로 감성평가를 실시하였으며, 기초통계와 감성공학 방법론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모션타이포그래피에 관련된 감성어휘를 수집하기 위하여, 관련 논문 및 설문조사로 어휘를 수집하였고, KJ법과 클러스터 분석법으로 대표 어휘를 추출하였다.
어휘 수집은 2010년 1월 초에서 2월 중순까지 문헌 및 설문조사를 통해 감성어휘를 수집하였다. 문헌은 모션타이포그래피와 모션그래픽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았으며, 설문조사는 사례분석을 위해 수집한 모션타이포그래피를 사용하였다. 제시된 75개의 모션타이포그래피를 보고 느껴지는 어휘를 자유롭게 기술하도록 하였으며 시간은 한정하지 않았다.
방향은 사례조사 분석결과 직선방향의 활용도가 크게 나타났지만 좀 더 다양한 방향에 대한 사용자의 감성반응을 살펴보고자 곡선, 사선방향도 포함하였고 세부적으로 수평, 수직, 대각선, 상하, 좌우로 구분하였다. 속도는 ‘느림’, ‘보통’, ‘빠름’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실험조사를 통하여 감성어휘를 수집하였고, KJ법과 클러스터 분석법으로 대표어휘를 추출하였다. 또한 사례조사와 문헌연구를 통하여 모션타이포그래피 시각요소를 추출하였다.
본 조사에 해당하는 감성평가는 2010년 3월 10일부터 ~4월 27일에 걸쳐 웹 서베이 방식으로 실시되었으며 샘플을 보고 느껴지는 감성어휘에 체크하도록 하였다. 조사대상은 20대에서 30대 사이의 남녀 100명으로 하였다.
속도는 ‘느림’, ‘보통’, ‘빠름’ 의 3단계로 구분하였다.
설문은 20~30대의 남녀 2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 기간은 2010년 2월 1일부터 5일까지 하였다. 수집된 어휘는 2010년 2월 17일 KJ법으로 분류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2011년 2월 18일부터 30일까지 20~30대의 남녀 12명을 대상으로 유사도 설문을 실시하였다.
특히 요즘에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및 웹에서의 감성전달이 부각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방문하는 첫 메인페이지의 이미지영역에서, 브랜드의 긍정적인 이미지 전달 및 효과적인 정보전달을 위해 모션타이포그래피를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국내 웹사이트 메인페이지를 중심으로 모션타이포그래피를 수집하여 방향과 속도를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모션타이포그래피의 움직임의 특성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사용자를 대상으로 감성평가를 실시하여 감성의 차이를 파악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의도하는 감성적 사용을 지원하기 위한 모션타이포그래피를 제안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디지털 매체에서 보다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표를 마련하고자 한다.
총 131개의 감성어휘가 수집되었으며, 수집된 어휘를 언어 전문가의 검증을 받아 KJ법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수집된 어휘를 32개의 그룹으로 분류하여 각 대표 어휘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감성어휘는 격식있는, 안정적인, 사랑스러운, 우아한, 맑은, 긍정적인, 거친, 깔끔한, 우울한, 리듬감 있는, 외로운, 견고한, 산만한, 자유로운, 독특한, 역동적인, 재미있는, 무거운, 다양한, 부드러운, 모호한, 화려한, 혼란스러운, 귀여운, 밝은, 혁신적인, 경쾌한, 현대적인, 어설픈 이다.
총 131개의 감성어휘가 수집되었으며, 수집된 어휘를 언어 전문가의 검증을 받아 KJ법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수집된 어휘를 32개의 그룹으로 분류하여 각 대표 어휘를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또한 사례조사와 문헌연구를 통하여 모션타이포그래피 시각요소를 추출하였다. 본 조사에서는 20대에서 30대 사이의 남녀 100명을 대상으로 감성평가를 실시하였으며, 기초통계와 감성공학 방법론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분석 및 요약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방향에 대한 사용자 평가 샘플은 1024*768의 White 배경 프레임에서 5음절의 Black 텍스트가 앞서 방향과 속도 추출에서 밝힌 대로 12개의 방향을 1초 동안 300픽셀을 움직이도록 Flash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제작되었다. 샘플 자극 요소는 과거에 읽은 적이 없는 글자를 조합하여 산세리프체 medium 40pt 글꼴, Black 글꼴색을 적용하였다. 제시된 샘플자극 요소는 12의 방향*보통의 속도=총 12개이다.
대표어휘로 선정된 32개의 어휘를 대상으로 어휘 간 유사도를 분석하기 위해 클러스터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은 20~30대 남녀 12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집된 30개의 감성어휘를 제시 한 후 각각의 어휘 간 유사도를 1(유사하다), 0(유사하지 않다)로 입력하게 하였다. 또한, 수집된 설문 데이터에서 감성어휘의 유사성을 12점 기준으로 정리하여 미니 탭이라는 통계 프로그램으로 클러스터 분석하여 유사도를 계산하였다.
제시된 75개의 모션타이포그래피를 보고 느껴지는 어휘를 자유롭게 기술하도록 하였으며 시간은 한정하지 않았다. 설문은 20~30대의 남녀 2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 기간은 2010년 2월 1일부터 5일까지 하였다. 수집된 어휘는 2010년 2월 17일 KJ법으로 분류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2011년 2월 18일부터 30일까지 20~30대의 남녀 12명을 대상으로 유사도 설문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인 대상 및 시기는 다음과 같다. 어휘 수집은 2010년 1월 초에서 2월 중순까지 문헌 및 설문조사를 통해 감성어휘를 수집하였다. 문헌은 모션타이포그래피와 모션그래픽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았으며, 설문조사는 사례분석을 위해 수집한 모션타이포그래피를 사용하였다.
웹사이트 선정 기준은 국내 사이트 순위를 산정하는 100hot(www.100hot.co.kr)과 랭키닷컴(www.rankey.com), 디자인정글(www.jungle.co.kr) 우수 추천 사이트에서 , , , , , 로 카테고리를 분류하여 하나의 카테고리에서 15개씩, 총 75개 사이트로 하였으며, 조사 기간은 2010년 1월 초에서 2월 초까지 하였다.
문헌은 모션타이포그래피와 모션그래픽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았으며, 설문조사는 사례분석을 위해 수집한 모션타이포그래피를 사용하였다. 제시된 75개의 모션타이포그래피를 보고 느껴지는 어휘를 자유롭게 기술하도록 하였으며 시간은 한정하지 않았다. 설문은 20~30대의 남녀 2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 기간은 2010년 2월 1일부터 5일까지 하였다.
4월 27일에 걸쳐 웹 서베이 방식으로 실시되었으며 샘플을 보고 느껴지는 감성어휘에 체크하도록 하였다. 조사대상은 20대에서 30대 사이의 남녀 100명으로 하였다.
첫 번째 방향에 대한 사용자 평가 샘플은 1024*768의 White 배경 프레임에서 5음절의 Black 텍스트가 앞서 방향과 속도 추출에서 밝힌 대로 12개의 방향을 1초 동안 300픽셀을 움직이도록 Flash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제작되었다. 샘플 자극 요소는 과거에 읽은 적이 없는 글자를 조합하여 산세리프체 medium 40pt 글꼴, Black 글꼴색을 적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설문은 20~30대 남녀 12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집된 30개의 감성어휘를 제시 한 후 각각의 어휘 간 유사도를 1(유사하다), 0(유사하지 않다)로 입력하게 하였다. 또한, 수집된 설문 데이터에서 감성어휘의 유사성을 12점 기준으로 정리하여 미니 탭이라는 통계 프로그램으로 클러스터 분석하여 유사도를 계산하였다. 결과는 덴드로그램으로 나타내었다.
이론/모형
IRI의 부설연구소인 IRI색채 연구소가 '한국인 색채 감성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라는 보고서를 통해서 우리나라 사람들의 감성에 근거한 감성척도를 만들었다. IRI 색채 감성척도는 SD(의미분별 척도법)법을 적용하여 Hue와 Tone System의 130색을 자극물로 하여 제작하였다.
본 연구는 감성 축을 정의하기 위하여 수량화이론 Ⅲ류를 실행하였다. 수량화 이론(Hayashi's quantification methods)은 일본의 통계수리 연구소 전 소장 하야시 치키오(林知己夫)에 의해서 1940년대 후반부터 50년대에 걸쳐 개발된 일본 독자적인 다차원데이터 분석법으로 ‘林(하야시)의 수량화이론’이라고도 한다.
성능/효과
‘느림’, ‘보통’, ‘빠름’ 의 속도를 파악하기 위해 샘플들을 분석한 결과, ‘보통’은 프레임의 이동시간이 약 1초 동안 분석되었고, ‘느림’은 1.5초, ‘빠름’은 0.5초로 분석되었다.
14개의 감성어휘는 격식있는, 재미있는, 혁신적인, 현대적인, 부드러운, 귀여운, 깔끔한, 안정적인, 고급스러운, 사랑스러운, 우울한, 혼란스러운, 심심한, 무거운 이다.
두 번째 속도에 대한 사용자 평가 샘플은 초당 12frame을 기준으로 빠른 속도는 0.5초 동안 7frame이 구성되었다. 중간속도는 1초 동안 13frame, 느린 속도는 1.
둘째, 대표 감성어휘별로 모션타이포그래피 시각요소를 제안하면, ‘격식있는’ 감성을 표현하는 시각요소는 ‘좌’에서 ‘우’ 직선방향, 보통 속도, ‘혁신적인’의 감성은 ‘우,하’에서 ‘좌,상’ 사선방향, 보통 속도, ‘재미있는’ 감성은 ‘우,하’에서 ‘좌,상’ 곡선, 사선방향, 보통속도, ‘현대적인’ 감성은 ‘우,상’에서 ‘좌,하’ 곡선방향, 보통속도, ‘우울한’ 감성은 ‘상’에서 ‘하’ 수직방향, 느린 속도, ‘혼란스러운’ 감성은, ‘좌,상’에서 ‘우,하’ 곡선방향, 빠른 속도, ‘안정적인’ 감성은 ‘좌’에서 ‘우’ 직선방향, 느린 속도, ‘깔끔한’ 감성은 ‘좌’에서 ‘우’ 직선방향, 보통 속도가 효과적이다.
또한, 기술통계에서 가장 크게 유발하였던 감성반응은 ‘안정적인, 깔끔한, 부드러운’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방향은 수평, 수직의 직선 방향에 대한 활용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가장 높은 분포를 보인 것은 좌->우, 하->상의 방향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수집된 어휘를 32개의 그룹으로 분류하여 각 대표 어휘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감성어휘는 격식있는, 안정적인, 사랑스러운, 우아한, 맑은, 긍정적인, 거친, 깔끔한, 우울한, 리듬감 있는, 외로운, 견고한, 산만한, 자유로운, 독특한, 역동적인, 재미있는, 무거운, 다양한, 부드러운, 모호한, 화려한, 혼란스러운, 귀여운, 밝은, 혁신적인, 경쾌한, 현대적인, 어설픈 이다.
감성어휘 분포도는 다음과 같다. 제 1사분면에는 혼란스러운, 귀여운, 재미있는 등의 어휘가, 제 2사분면에는 현대적인, 부드러운, 고급스러운 등의 어휘가 분포하였고, 제 3사분면에는 격식있는, 안정적인, 깔끔한 어휘가, 제 4사분면에는 우울한, 무거운, 심심한 어휘가 분포하였다. 이러한 분포도를 토대로 X축은 ‘차분한-활동적인’, Y축은 ‘부드러운-딱딱한’으로 각각 정의하였다.
첫째, 모션타이포그래피 대표 감성유형은 ‘격식있는’, ‘혁신적인’, ‘현대적인’, ‘안정적인’, ‘깔끔한’, ‘우울한’, ‘재미있는’, ‘무거운’, ‘부드러운’, ‘혼란스러운’, ‘귀여운’, ‘사랑스러운’, ‘고급스러운’, ‘심심한’ 이며, ‘차분한-활동적인’, ‘부드러운-딱딱한’ 축으로 구성된 모션타이포그래피 감성척도 공간을 구성하였다.
후속연구
다음으로, 우->좌의 방향도 비슷한 분포를 보이고 있다. 방향은 움직이는 대상의 흐름을 만들고 사용자의 감성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수평, 수직의 직선 방향만이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좀 더 다양한 방향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는 모션타이포그래피의 움직임의 특성만을 살펴보았다. 향후 모션타이포그래피의 움직임과 좀 더 세분화된 시각요소의 결합을 통해서 보다 더 효과적인 감성전달 방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성공학이란?
감성공학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일본의 마쯔다 자동차회사의 야마모토 회장으로 1986년에 미국 미시간 대학에서의 ‘자동차 문화로’ 강연 도중 감성공학을 소개하였다. 감성공학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소망으로서의 이미지나 감정을 구체적인 디자인 요소로 실현해 내는 공학적인 접근 방법으로써 인간이 감성을 정성, 정량적으로 측정 평가하고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이를 제품이나 환경설계 등에 응용하는 것이다. 감성공학의 방법론을 통한 감성 디자인 과정은 사용자의 감성을 체계적으로 측정하여 이를 제품에 반영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고 만족스럽게 디자인하도록 하는 전체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감성공학 연구의 프로세스는?
감성공학 연구의 프로세스는 이미지 형용사 추출 과정을 통하여 이미지 형용사 공간을 만들고 디자인요소 추출 및 분류를 통해 감성과 디자인 요소를 분석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감성척도의 대표적인 모형은 무엇인가?
감성을 제품이나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 디자인 분야에서는 사용자 감성에 기초하여 디자인을 하기 위한 도구로써 사용자 감성에 기반을 둔 감성척도(image Scale)가 개발되어 왔다. 대표적인 것은 일본 컬러 디자인연구소 소장인 고바야시(Kobayashi, 1990)에 의해 만들어진 색채 감성모형이다. 기존의 표색계(예:멘셀표색계)는 색채를 색상, 명도, 채도와 같은 물리적 속성에 의해 설명한 것에 비해 Kobayashi의 색채 감성모형은 요인분석을 통해 분류된 어휘들을 다차원척도를 이용하여 감성 공간상에 색채들을 배치하였다.
참고문헌 (6)
이구형, "감성과 감정의 이해를 통한 감성의 체계적 측정 평가", 감성학회, Vol.1, 1998.
사토 쿠니오 외 1인, "감성마케팅: 五感을 디자인 한다", 서울그린비. 1998.
석수선. "타이포그래피의 차원 변이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영상대학원 영상디자인학과, 2005.
홍은정. "사용자 감성을 기반으로 하는 On-Line상의 타이포그래피 사용에 관한 연구". HCI 학회지, 2000.
이노우에 카츠오."디자인과 감성". 유니버셜 디자인연구센타, 2005.
Arnheim, Rudolf. Art and Visual perception : a psychology of the creative eye. New ed. Berkeley, Calif. :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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