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를 연구하는 것이 '우리를 대중으로 만드는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이라면, 디자인을 연구하는 것은 우리 대중의 삶을 질적으로 향상시키는 메커니즘을 알아내고 발전시키는 것이다. 이것은 <대중문화>와 <디자인>의 관계가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관계 속에서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기 때문이지만, 여기서는 <대중문화>와 <디자인>을 각각의 독립변인으로 분리하여, 이미 연구되어진 대중문화개념 규정의 여섯 가지 기준들을 통해 끊임없이 변모하는 디자인의 목표, 역할, 내용, 그리고 조형성 등을 '문화적 요소'로 연구하여 분석하였다. 따라서 여기서는 디자인 초기단계인 '디자인 기획'에 있어서 '문화적 사고'를 담아 <문화가 있는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 것이다.
대중문화를 연구하는 것이 '우리를 대중으로 만드는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이라면, 디자인을 연구하는 것은 우리 대중의 삶을 질적으로 향상시키는 메커니즘을 알아내고 발전시키는 것이다. 이것은 <대중문화>와 <디자인>의 관계가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관계 속에서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기 때문이지만, 여기서는 <대중문화>와 <디자인>을 각각의 독립변인으로 분리하여, 이미 연구되어진 대중문화개념 규정의 여섯 가지 기준들을 통해 끊임없이 변모하는 디자인의 목표, 역할, 내용, 그리고 조형성 등을 '문화적 요소'로 연구하여 분석하였다. 따라서 여기서는 디자인 초기단계인 '디자인 기획'에 있어서 '문화적 사고'를 담아 <문화가 있는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 것이다.
If researching popular culture is understanding a mechanism to make us the general public, then researching, design is discovering and developing a mechanism to qualitatively improve the life of the general public's life. Since this means that the relation of popular culture and design is correlated...
If researching popular culture is understanding a mechanism to make us the general public, then researching, design is discovering and developing a mechanism to qualitatively improve the life of the general public's life. Since this means that the relation of popular culture and design is correlated among social, cultural and historical ties, but this study isolated popular culture and design as a separate variable, and examined and analyzed cultural factors such as the constantly changing objective, role, contents and formativeness(Gestaltung) of design through already researched various(6) criteria of the concept of popular culture. Thus, this study strives to present the orientation of design with culture by including cultural thinking starting from the stage of design, design planning.
If researching popular culture is understanding a mechanism to make us the general public, then researching, design is discovering and developing a mechanism to qualitatively improve the life of the general public's life. Since this means that the relation of popular culture and design is correlated among social, cultural and historical ties, but this study isolated popular culture and design as a separate variable, and examined and analyzed cultural factors such as the constantly changing objective, role, contents and formativeness(Gestaltung) of design through already researched various(6) criteria of the concept of popular culture. Thus, this study strives to present the orientation of design with culture by including cultural thinking starting from the stage of design, design plan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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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고로 필자는 을 상위개념으로 삼고 지속적인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며, 본 연구논문에서는으로서 사진 몽타주 기법에서 성행하는 을 대중문화의 특성과 가치와 연계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 때문에 대중문화라는 '메커니즘'의 특성을 디자인과 함께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는 이제까지 전무하였다. 그럼에도불구하고 대중문화와 디자인의 생산적인 관계가 어떻게 무엇과 함께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알아낼 수가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대중문화의 개념이 어떻게 규정되는가를 찾고, 이를 통해 대중문화의 특성과 디자인의 속성이 현대사회 속에서 얼마나 긴밀하게 연계되어 있는지를 알아내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먼저를 개념적으로 규정하는 기준들에 대해 논하고, 이런 기준들에 의해 형성된 대중문화의 속성과 가치가 에서 어떤 역할과 파장을 일으킬 수 있는가를 살펴보겠다.
대중문화의 개념이 적어도 6가지 기준들에 의해 규정되듯이 디자인에서도 대중의 일상생활과 대중사회에 의해 생성된 다양한 요소에 의해 개념이 규정될 수 있으나, 여기서는 현대인 즉 소비자의 감성을 중심으로이라는 모습으로 나타난 디자인이 기획 단계에서 어떻게 생성되고 개념화되었는지 살펴보겠다.
광고나 제품 어느 디자인에서든 디자인이 만들어내는 이미지들의 결합이 얼마만큼 현실처럼 꾸며져 소비자들로 하여금 완벽히 수긍할 수 있게 하느냐이다. 예로서 삼성전자의 광고를 보자. 여기에서는 비록 차가운 금속으로 만들어진 전자제품이라지만, 그 기술에 의해 따뜻한 가정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하나의 가족 일원으로 환생 되는 전자제품의 <또 하나의 가족>시리즈이다.
그래서 이 여섯 가지 기준들의 분석을 통해 대중문화와 디자인의 관계를 알아본다면 현대 대중문화 속에서의 유동적인 디자인의 역할과 과제도 쉽게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감성적 판단이 이성적 판단보다 더 우위를 차지해가고 있는 오늘날의 생활문화 속에서 감성디자인이 대중문화와 어떤 관계를 갖게 되는지도 함께 설명해보고자 한다.
동시에 집 안을 밝히고 있는 불빛은 모든 첨단 기술의 혜택을 상징하며, 궁극적으로 사회생활에 불편함을 주지 않는 편리하고 안락한 집안의 인상으로서행복을 약속하는 집의 느낌을 갖도록 만든 것이다.이처럼 존재하는 여러 형식 중 그 목적에 맞는 형식들을 재구성하여 이 광고에서처럼 광고의 기호(푸른 언덕 위의 하얀 집)가 보는 이로 하여금 실제보다 더 실제 같이 보이게 하는 조형적 현상을 만들어낸 것이다. 현실보다 더 실감 나게 만든 대중문화 영역의 영화처럼 디자인 영역에서도 디자이너들이 소비자의 감성을 움직이기 위헤실제보다 더 실제같은<초실재성>의 조형적 효과를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제안 방법
그러나 오늘날 소비자 심리는 점점 디자인을 두고 ox식으로 잘 되었다 잘못되었다 라고 판단하기보다 디자인이 마음에 든다 안 든다라는 감성적 표현으로서 '좋다/나쁘다'로 평가하게 되었다. 따라서 오늘날 많은 디자이너가 위에서 언급한 '미학적' '기능적' 기준에서 보여지는 것들을 파악한 후, '수용자'가 정서적으로 나타내는 감성을 지침으로 삼아 기획하게 되었다. 이때 너무 지나치게 자의적이거나 주관적으로 결정한다고 우려할 수도 있으나, 문화생산자로서 디자이너도 이성적 판단으로 설명되지 않는 부분을 '감성적 판단으로 수용자의 감정에 맞춘' 기획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대중문화>라는분야를 연구해야만 한다. 이 연구논문에서는 현대 대중사회에서 대중문화라는 개념을 규정해주는 기준들을 먼저 살펴본 후, 수용자/소비자 중심의 현대 디자인과 대중문화가 얼마나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에 접근할 것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 대중문화와 디자인의 생산적인 관계가 어떻게 무엇과 함께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알아낼 수가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대중문화의 개념이 어떻게 규정되는가를 찾고, 이를 통해 대중문화의 특성과 디자인의 속성이 현대사회 속에서 얼마나 긴밀하게 연계되어 있는지를 알아내는 것이다. 다행한 것은 문화연구영역 내에서 대중문화를 규정짓는 데 필요한 적어도 여섯 가지 기준들이 여러 문헌에서 지적되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이때 제일 먼저 자료 수집을 위한 효율적인 계획과 방법을 세워 올바른 자료가 구비되어야 한다. 즉 디자인의 재료적, 기능적, 기술적, 구조적, 환경적 특성과 수용자, 시장, 유통에 관한 조사와 분석을 명확하고 올바르게 산출할 수 있는 기준과 방향을 제시해 축적된 자료가 지속적인 가치를 갖도록 한다. 그러나 해결해야 할 디자인 대상과 생산기업체, 의뢰인의 요구, 시장의 변동둥으로부터 생길 수 있는 크고 작은 차이를 전제하는 가운데, 디자인 기획은 수집된 자료를 통해 디자인 컨셉에서 필요한 디자인 대상의 개념화, 이미지 구상, 아이디어 창출, 조형적 메시지의 구상둥부터 작업의 조건 즉 조직, 예산, 인력 등에 대한 계획에 이르기까지의 명확한 디자인 작업의 틀을 정립하는데 기본구조가 되어야 한다.
이 집에 첩첩 산들과 초원과 청명한 밤하늘의 사진들을 몽타주시켜, 하얀 집을 깊은 산속의 자연주변 환경과 인위적으로 혼합시켰다. 집 앞의 가로등과 현관에 이르기까지의 길고 좁은 샛길과 넓은 초원, 그리고 복잡한 도시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푸른 산들을 설정해서 수용자로 하여금 '그래상상으로만 그려보던 그런 자연 속의 집이구나'하는 감정을 자아내계했다. 동시에 집 안을 밝히고 있는 불빛은 모든 첨단 기술의 혜택을 상징하며, 궁극적으로 사회생활에 불편함을 주지 않는 편리하고 안락한 집안의 인상으로서행복을 약속하는 집의 느낌을 갖도록 만든 것이다.
이론/모형
이 앨범 커버는 1863년에 제작되어 변함없이 인기를 누리고 있는 인상주의 화가에두아르드 마네(Edouard Manet) 작품 (그림 3)의 형식을 차용하고 있다.
성능/효과
현대대중사회에서 사람들은 언제부터 지능지수QQ,Intelligence Quotient) 보다는 감성지수(EQ, EmotionalQuotient)를 더 강조하고 있다.19) 변화무쌍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데에는 욿고 그름을 판단하는 이성적인 기준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좋고 나쁨을 평가하는 감성적인 기준이 현대인을 더 만족스럽게 해준다는 것이 그 이유이다.20) 그러나 우리가 그동안 사회적으로 감성보다 이성에, 그리고 재미와 즐거움보다 진실에 더 높은 점수를 주던 관습에 젖어 있었던 탓인지, 특히시각디자인에서의 광고는 허위사실이 없으면서 윤리적이고 진실에 가까워야만 하고, 제품 디자인과 환경디자인에서도 이성에 준거하는 형식을 갖추어야 한다는 무거운 짐을 안고 있었다.
그것은 대중문화를 주창하는 사람들이 그들 사이의 ''그릇된 논리, 낡은 비유, 불확실하고 신빙성이 떨어지는 자료, 그리고 무엇보다도 케케묵은 주장들에서 비롯된 탐탁하지 않은 찌꺼기들로 뒤범벅된 논쟁의 세계에서 그 반대자들을 비난''하기 위한 일에 몰두했기 때문이라고 한다.2) 그러나 이런 교착상태의 근원적인 원인은 대중문화의 장르가 대중의 다양한 삶만큼이나 다양하고 또 서로가 유사하다는데 있다. 그래서 대중문화를 논하는 글들은 같은 개념에 대해서조차도 서로 다른 용어를 사용하며 설명했고 또 동일한 용어에 대해서조차도 서로 다른 정의를 내리고 있었기 때문이다.
28) 더구나 미술품과 달리 15세의 소녀 싱거아나벨라 르윈(Annabella Lwin)이 누드로 나온 사진은 현존하는 인물이 누드 모델인 셈이다.29) 고급 문화에 속하는 유명한 미술 작품을 차용한 레코드 표지 디자인은 이미 그 미술작품의고급적 가치를 사용하고자 하는 의도가 전제되어 있었다.3。) 그것은 현대의 팝밴드 멤버들이 바로 고상하게 대화를 나누면 아침식사를 하고 있는 백 이십 년 전의 엘리트들로 그 의미가 전이 되는 것이다.
"인간의 대중성은 어떤 내면적이고 본질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적이고 역사적인 것"이다.3) 예컨대 어떤 학자가 논문을 집필하고 있을 때 그는 지식인이다. 그러나 논문을 끝내고 홀가분한 기분으로 영화관을 찾아 영화를 본다면 그 순간의 그는 대중인 것이다.
이로써 새로이 생성되는 디자인의 이념은 소비 중심의 문화 속에서와뗄 수 없는 관계에 있으며, 은 현대 대중의 사고와 생활양식, 그리고 질적인 삶에 대한 메커니즘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이를 명확히 알아내기 위해 여기서는 , , , , 둥 대중문화 개념을 규정해주는 기준들을 들어 그 가능성을 모색해보았고, 또 그 기준들은 영역의 경계를 초월해서 '수용자의 감성'을 중시하는 디자인 영역에서도 활성화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문화연구에서 이 기준들을 디자인을 통해 분석하고 연구했을 때, 이 기준들은 현대사회에서 디자인의 과제와 해결안을 평가하는 기준이 될 수가 있음을 알았다. 즉, 디자인의 초기 단계인 개념적 기획(소프트웨어적 디자인)에서부터 디자인 컨셉을 거쳐 디자인의 후기 단계인 구체적인 조형화 작업(하드웨어적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지침을 주는 기준으로서 긴밀한 관계에 놓여 있다는 확신을 얻었다. 그래서 이 여섯 가지 기준들의 분석을 통해 대중문화와 디자인의 관계를 알아본다면 현대 대중문화 속에서의 유동적인 디자인의 역할과 과제도 쉽게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후속연구
즉, 디자인의 초기 단계인 개념적 기획(소프트웨어적 디자인)에서부터 디자인 컨셉을 거쳐 디자인의 후기 단계인 구체적인 조형화 작업(하드웨어적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지침을 주는 기준으로서 긴밀한 관계에 놓여 있다는 확신을 얻었다. 그래서 이 여섯 가지 기준들의 분석을 통해 대중문화와 디자인의 관계를 알아본다면 현대 대중문화 속에서의 유동적인 디자인의 역할과 과제도 쉽게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감성적 판단이 이성적 판단보다 더 우위를 차지해가고 있는 오늘날의 생활문화 속에서 감성디자인이 대중문화와 어떤 관계를 갖게 되는지도 함께 설명해보고자 한다.
그래서 일상적 분위기 속에서 오감각을 통해 느끼는 감성과 정서적 사실주의인 의 명확한 분석을 통해 같은 어떤 특정 조형적 효과와 함께 기획되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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