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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디자인에 나타난 인간의 사회화과정의 심리요인에 관한 연구 - 1994-2003년의 인쇄매체광고를 중심으로 -
Study on the Psychological Factors of Human Socialization in Visual Design - Focused on the printed media advertisements from 1994 to 2003 -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8 no.2 = no.60, 2005년, pp.79 - 90  

오근재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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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간의 상호관계성 혹은 인간의 사회화과정이 오늘날의 시각디자인에 어떻게 관여되고 있는가를 사회학적, 심리학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규명할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먼저 인간의 사회화에 대한 생리학과 철학, 그리고 심리학적인 근거를 고찰하였고 이들이 시각디자인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사례연구를 통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된 결과를 결론으로 도출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하여 얻어낸 인간의 사회화과정의 심리요인은 성적쾌락추구를 비롯하여 11개로 정리되었고, 이를 도구 삼아 1994년부터 2003년까지 대한민국광고대상 수상작 40편의 인쇄매체광고디자인을 분석하였다. 분석된 결과는 생물학적인 기초로서의 적응가치와 문화적 각인항에 사례의 대부분이 반응하고 있었음이 발견되었고, 광고가 지니고 있는 기본적인 존립근거로는 사회적 불안심리로서의 상호불신과 대가행렬에 바탕을 두고 있었음이 발견되었다. 이는 앞으로의 광고 역시 오늘날과 같은 존재이유를 지니는 한, 적응가치, 문화적 각인, 사회학습, 모방학습 등에 기초할 수밖에 없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the psychological factors of human interrelation or human socialization are associated with the visual design based on sociological and psychological theories. To accomplish this goal, human socialization was examined on the basis of physiology, philosop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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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작성되었다. 그리고 그러한 관여가 오늘날의 광고디자인에 어느 정도의 상관률을 가지고 묶여져 있는가를 확인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규명된 결과는 우리가 시각언어를 어떠한 그래머로 작성해야 하는가에 대한 보다 확고한 이론적인 근거를 제시해줄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 본 연구는 시각디자인물이 인간의 사회화과정에서 형성된 심리학적, 철학적, 생리학적 근거에 뿌리를 두고 산출된 결과물이라는 사실과 이를 디자인현장에서 하나의 그래머로써 이해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류의 진화과정과 국가사회의 형성과정에서 어떠한 사회화과정을 겪게 되었는가를 고찰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 본고는 이러한 상호관계성 혹은 인간의 사회화과정이 시각디자인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관여되고 있는가를 사회학적, 심리학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규명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작성되었다. 그리고 그러한 관여가 오늘날의 광고디자인에 어느 정도의 상관률을 가지고 묶여져 있는가를 확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우리 눈에 보이거나 만져볼 수 있는 개별적 존재를 부정하는 관점이다.1)개별적 존재 대신에 다만 상호관계와 인연만을 인정한다. 이것이 유식불교에서 말하고 있는 연기설(緣起說)의 중요한 핵심이다.
  • 로저 브라운(Roger Brown)은 두 죄수의 상호 고백이 인간의 보편적인 사회행동이라고 말하고 있다.23) 소위 상대방이 어떤 결정을 할지 신념을 갖기 어려울 때 인간이 선택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결정은 바로 죄를 서로 자백하는 일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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