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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발파에 있어서의 폭약위력 개선 및 경제성
Economic Aspects of Improving Explosive Power in Tunnel Blasting 원문보기

화약·발파 = Explosives & blasting, v.18 no.2, 2000년, pp.35 - 45  

이천식 ((주)한화 화약사업부) ,  김형섭 ((주)한화 화약사업부 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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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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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발파 여건과 소비자의 요구에 가장 부합하는 효율적인 제품이 되도록 개발한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이 신제품에 대한 제반 성능 및 위력, 사용상의 문제점, 현장 적용성 등을 기존제품과 비교하여 실 발파현장에서 시험발파를 통해 적용해봄으로서 개선된 제품의 위력점검, 효율증대에 의한 경제성을 분석해보고 실수요자들의 사용상의 문제점 등을 사전점검해 보고자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가설 설정

  • 상기 목적을 위하여 실시된 시험대상 폭약류는1) MegaMITE I-32mm(지포장) 이며, 시험대상현장은 1)김해 퇴래-농소간 우회도로강사(2차선 도로터널 전단면발파), 2) 화순 둥면-용포간 도로확포장공사(2차선 도로터널 성부반단면) 등-이다.
  • 폭약은 폭발에 의해 완전 연소를 하며 생성물은 가장 안정된 상태의 화합물로서, 예를들면 폭약 성분 중 C, H, N은 CO2, N2로 NaNO3와 같은 알카리 금속임은 N&O로-, CaCO2, 와 같은 알카리 토류 금속염은 CaO와 같은 산화물로 각각 바뀐다는 가정하에서 폭약의 1kg에 해당되는 각 성분 물질들이 폭발 후 방출하는 CO2, ), Nz, Q의 양을 계산하여 해당 성분물질의 조성을 곱하여 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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