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방과후 집단활동 프로그램의 참여가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an after-school program on social competency of school-aged children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38 no.3, 2000년, pp.71 - 84  

한순옥 (숭의여자대학 가족복지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irstly focused on development of an after-school program for school-aged children, and secondarily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fter-school program and social competency of school-aged children. The program was composed of 10 two-hour sessions. The main goal of the program was...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아동들에게 자신의 이름을 쪽지에 적어 바구니에 넣으라고 지시한다. 그다음 아동들에게 바구니 속의 쪽지를 하나씩 뽑아서 그 쪽지에 적힌 친구의 이름을 확인토록 한다. 눈을 감고 그 친구의 모습을 떠올리도록 분위기를 조성한다.
  • 뿐만 아니라 방과 후 집단활동 프로그램의 참여 효과는 프로그램의 내용뿐만이 아니라 지도교사의 자질 및 기술에 따라 그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본다면 이에 따른 효과를 검증해 보는 일도 요구되는 부분이다. 그리고 본 연구는 방과 후 집단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아동들의 성별, 연령. 능력에 따른 요구를 고려하지 않았다는 제한점이 있다.
  • 본 연구의 일차적 목적은 아동에게 사회속에서 자기인식, 자기 이해, 책임감 그리고 소속감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는 방과후 집단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그리고 부차적인 목적은 방과후 집단활동 프로그램의 참여가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성을 분석, 제시함으로 써본 자료를 기관의 운영방식에 맞추어 계획,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초를 마련해 주고자 한다.
  • 방과후 집단활동프로그램은 아동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자신의 장점을 지지받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친구, 가족, 이웃들의 다양한 감정과 행동들을 관찰하고 수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였다. 그리고 자신의 경험중 나빴던 일보다는 좋았던 일을 기억해 보는 훈련을 통해 긍정적 자아관을 갖도록 유도하였으며, 자신의 욕구에 대해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이러한 기본 목표를 가지고 주1회 10。분씩 총 10 회에 걸친 방과 후 집단활동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 방과후 집단활동 프로그램 기간 동안 함께 활동하면서 보아 온 친구들의 특성을 마음에 새겨 보도록 한다. 그 친구들을 위하여 해주고 싶은 말이나 칭찬을 생각해 보게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방과 후 프로그램의 선행연구와 기본 철학을 기초로 하여 아동의 사회적 능력 발달에 기여할 수 있는 방과 후 집단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방과후 집단활동프로그램은 아동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자신의 장점을 지지받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친구, 가족, 이웃들의 다양한 감정과 행동들을 관찰하고 수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였다.
  • 김은영 (1998)의 자료들을 기초로 하여 아동의 사희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과 후 집단활동 프로그램의 개발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일차적 목적은 아동에게 사회속에서 자기인식, 자기 이해, 책임감 그리고 소속감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는 방과후 집단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그리고 부차적인 목적은 방과후 집단활동 프로그램의 참여가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성을 분석, 제시함으로 써본 자료를 기관의 운영방식에 맞추어 계획,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초를 마련해 주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