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식화된 과업환경과 직무스트레스간의 관계: 통제위치의 조절역할을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Formalized Task Environment on the Experience of Job Stress: Focused on Locus of Control as Moderate Variable 원문보기

情報學硏究 = The studies of information technology, v.3 no.1, 2000년, pp.177 - 189  

신재기 (가천길대학 컨벤션산업관리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직무스트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공식화된 과업환경이 개인의 통제위치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에 대해 목적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방법은 실증연구법을 택하였으며, 두 개의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공식화된 과업환경을 많이 인지하는 사람일수록 직무스트레스를 더 많이 지각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하지만 통제위치의 조절역할 여부는 알아볼 수 없었다. 하지만 Fisher의 Z분석 값이 90% 신뢰수준에서는 지지될 수도 있기 때문에, 표본의 크기를 늘린다면 유의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was investigated this study how much individual's job stress would be explained by formalized task environment. also, would be explained locus of control as moderate variable. The data used in the study were collected from employees in domestic corporate. After sending the total of 150 questionna...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렇다면 통제위치가 이들의 관계를 조절해 줄 수 있는가를 살펴보기로 한다. 가설 2는 "공식화된 과업환경의 인지가 직무스트레스 지각정도에 미치는 영향은 통제위치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무스트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공식화된 과업환경이 개인의 통제위치에 따라 어느 정도의 직무 스트레스를 지각하게 하는가에 목적을 두고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진행방법은 다음과 같다.
  • 본 절에서는 단순회귀분석(single regression analysisX 이용하여 가설 1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참조).

가설 설정

  • 가설 1은 "공식화된 과업환경을 많이 인지하는 사람일수록 직무스트레스를 더 많이 지각할 것이다.” 이었다.
  • 그렇다면 통제위치가 이들의 관계를 조절해 줄 수 있는가를 살펴보기로 한다. 가설 2는 "공식화된 과업환경의 인지가 직무스트레스 지각정도에 미치는 영향은 통제위치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라는 것이었는데, 통제위치의 조절역할을 검증하기 위하여 통제위치를 내부(내재론자)와 외부(외재론자)로 나눈 다음 공식화된 과업환경과 직무 스트레스 간의 상관계수를 따로 구한 뒤, Fisher의 Z검증1)을 사용하여 분석하기로 한다.
  •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가설 은총 2개로서 첫 번째는 "공식화된 과업환경을 많이 인지하는 사람일수록 직무스트레스를 더 많이 지각할 것이다"와, 두 번째는 ”공식화된 과업환경의 인지가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은 통제 위치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라는 것이다.
  • 가설 1: 공식화된 과업환경을 많이 인지하는 사람일수록 직무스트레스를 더 많이 지각할 것이다.
  • 가설 2: 공식화된 과업환경의 인지가 직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은 통제위치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두 번째 가설은 통제위치가 조절역할을 하는가 였는데, 이 경우에는 95% 신뢰수준에서 지지되지못하여 통제위치 변수가 조절역할을 한다고 볼 수 없었다. 하지만 Fisher의 Z분석 값이 90% 신뢰수준에서는 지지될 수도 있기 때문에, 표본의 크기를 늘린다면 유의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