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식은 조형적 구성의 측면에서 그시대의 예술양식을 수용, 표출한다. 최근에 이르러서는 복식과 예술분야가 통합적 조형양식으로 존재하면서 동시대적 사상이나 이슈를 반영할 뿐 아니라 여타 문화현상들과 상호의존적 또는 상호수정보완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일련의 전위적인 디자이너들에 의해 시도되고 있는 아방가르드적 현상으로서 해체주의적 현상을 밝힘은 그동안 논의되왔던 조형양식적 측면과 미학적 측면에서의 복식을 재조명하는 그 의의가 있다. 해체주의 패션은 모더니즘적 양식을 반박하여 형식이나 구성에 있어 전위가 몰형식과 비구조화의 형태를 띄고 있으며 그것은 외형적 구조로서만이 아니라 인식론이나 내재론적 측면에서도 이성적 주체관, 현전의 형이상학, 이분법적 사고의 붕괴 둥을 의미하는 것으로 현대패션이라는 커다란 흐름을 고유함으로써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즉 양식의 이종교배, 과거양식의 인식, 복합성과 모호성, 다양한 매체의 이용 등과 같은 패션 트랜드 속에서 재해석되고 변경, 수용되어 존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복식은 조형적 구성의 측면에서 그시대의 예술양식을 수용, 표출한다. 최근에 이르러서는 복식과 예술분야가 통합적 조형양식으로 존재하면서 동시대적 사상이나 이슈를 반영할 뿐 아니라 여타 문화현상들과 상호의존적 또는 상호수정보완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일련의 전위적인 디자이너들에 의해 시도되고 있는 아방가르드적 현상으로서 해체주의적 현상을 밝힘은 그동안 논의되왔던 조형양식적 측면과 미학적 측면에서의 복식을 재조명하는 그 의의가 있다. 해체주의 패션은 모더니즘적 양식을 반박하여 형식이나 구성에 있어 전위가 몰형식과 비구조화의 형태를 띄고 있으며 그것은 외형적 구조로서만이 아니라 인식론이나 내재론적 측면에서도 이성적 주체관, 현전의 형이상학, 이분법적 사고의 붕괴 둥을 의미하는 것으로 현대패션이라는 커다란 흐름을 고유함으로써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즉 양식의 이종교배, 과거양식의 인식, 복합성과 모호성, 다양한 매체의 이용 등과 같은 패션 트랜드 속에서 재해석되고 변경, 수용되어 존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This is the deconstruction of functionism and means the complex phenomenon of disharmony such as the reputation of purity, search for history, irony and so on. The perceptional system of post modernist and deconstructionist philosopy, that allow us to have the critical angle of view such as the deco...
This is the deconstruction of functionism and means the complex phenomenon of disharmony such as the reputation of purity, search for history, irony and so on. The perceptional system of post modernist and deconstructionist philosopy, that allow us to have the critical angle of view such as the deconstruction of the existing foundation and the absence of the meaning of the reasoncentered thinking of the west, is shown to be grafted into design, fashion and so forth. These elements are taking root as the style of the end of the 20th century. The deconstructional fashion revolting against the existing regime has been reconstructed and created a innovative aesthetic sense by going so far as to address the way that doffing is formed, the way to handle materials and physiological and psychological elements. The deconstructional fashion depicted on new interpretation of the body proportion with planeness and specificity while ignoring three-dimensionality , structuristic rationality
This is the deconstruction of functionism and means the complex phenomenon of disharmony such as the reputation of purity, search for history, irony and so on. The perceptional system of post modernist and deconstructionist philosopy, that allow us to have the critical angle of view such as the deconstruction of the existing foundation and the absence of the meaning of the reasoncentered thinking of the west, is shown to be grafted into design, fashion and so forth. These elements are taking root as the style of the end of the 20th century. The deconstructional fashion revolting against the existing regime has been reconstructed and created a innovative aesthetic sense by going so far as to address the way that doffing is formed, the way to handle materials and physiological and psychological elements. The deconstructional fashion depicted on new interpretation of the body proportion with planeness and specificity while ignoring three-dimensionality , structuristic ration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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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설정
가져왔다.33) Rei Kawakubo의 패션디자인은 기능적인 면과는 단절되어 있다. 늘 새로운 소재와 의복형태를 창조한 그녀는 의복을 조각 같이 축소시키고 늘리고 염색하고 탈색하는 특별한 방법으로 불규칙적 구성을 특징으로 한다.
제안 방법
또한 Hussein Chalayane 2000 F/W London Women's RTWCollection에서 스테이지를 거실 같은 공간으로 꾸며 네 개의 의자, 한 개의 테이블, 납작한 스크린TV, 몇 개의 컵과 주전자, 나머지는 모두 희색의 여백으로 처리하고 쉬크한 그레이 시프트 드레스가 의자와 접목되고 의자의 터버는 완벽한 시프트 드레스 버전으로 변했으며 마지막 모델은 테이블의한 가운데 서서 그것을 끌어올리자 바로 나무목의 스커트로 변하였다. 끝으로 의자는 수트케이스로 접혔고, TV 스크린도 사라져버려 빈 공간이 되어 버렸다.
Rei Kawakubo의 경우는 매장을 현대미술과 접목하여 자신만의 이슈를 부각시켜 해체주의 작가 Cindy Sherman의 전시회를 개체하여 패션과 예술의 소통성을 확장하였다. 또한 미니멀리즘 작가인 Daniel Buren이 즐겨 쓰는 스트라이프(stripe) 형식을 그녀의 패턴물에 도입하였으며(사진5) 95년, 96년 A/W shop에는 Daniel Buren의 설치작품이 선보이기도 하여 패션과 예술분야와의 통합성을 제시하였다.
있다. 이번 쇼의 재킷, 드레스, 팬츠 등을 보면 스트레치 되고 슬래시를 넣었으며 그 외 다양한 방법으로 변형되었다. 라이닝을 찢어 드레스 형태로 만들고 커다란 바지는 위로 바짝 치켜올려 마치 어깨를 드러낸 점프 수트 같이 되었다.
대상 데이터
99년 5월 19일부터 7월 18일에는 'Brooklyn Bridge Anchorage'에서 예술계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디자이너들의 작품들을 전시하였다. 거대하고 음침한 장소가 주는 무거운 분위기와 초현실적인 디자이너들의 작품들이 전시되었는데 '미친 과학자'로 알려져 있는 디자이너 Martin Margiela는 부패 시켜 곰팡이가 핀 옷을(사진7), 철학적인 디자이너로 알려진 Hussein CUalayane 비디오 설치 작품을 그리고 뉴욕 주재 영국 디자이너 빅톨리아 바틀렛은 몇몇 예술가와 손을 합쳐쳐거대한 비디오 작품을 선보이기도 하였다.
성능/효과
John Griffiths는 현대문화의 경향을 하이데거와 데리다의 철학 이념을 중요한 요소로 보고 이 이론과 관련하여 Francis Bacon과 Dan Grahaiml의 작품을 해체주의 예술로 보았다.8) 아일랜드 작가 Francis Bacon이 괴물처럼 생긴 사람, 기형적인 불구, 병자들에게 집착하여 세계와 인간성의 곤경에 대해 예민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서 육체를 근원적인 통일성이라는 환상을 상정하면서 언어가 지나간 자리이자 관념이 더럽힌 장소, 해체된 자아의 현장, 즉 파편화의 묶음으로 보았다(사진1) 이러한 개념은 작가들의 끊이지 않는 표현에 대한 실험정신과 관념적인 표현의 한계성에 대한 도전으로 생겨난 중요한 특징이다. 유럽의 최근 동향은 정보나 이미지, 상품을 반영한 설치와 오브제, 사진과 비디오, 매체 등의 형식으로 '작품'이라기 보다는 '선언'이나 '발언'의 성격을 띄고 있다.
특히 현대 패션에 있어서는 정신과 표현수단이라는 양자 간의 피드백(feedback)을 만족하면서 새로이 부상되는 패션디자이너들에 의해 시도되는 이탈적 현상들이 해체주의나 포스트모더니즘 이론과 결합되어 현대패션의 변화양상의 커다란 배경이 되고 있다. 그 결과 복식의 형태에 있어서는 양식의 이종교배, 과거양식의 인식, 복합성과 모호성, 타 영역과의 상호 텍스트성, 다양한 매체의 이용 등으로 80년대 이후부터 현재까지 탈 현대적 스타일을 계속적으로 전개하고 있으며 패션쇼도 이벤트를 겸한 획기적이고 다양한 구성으로 전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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