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규칙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Data Using Association Rule 원문보기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23 no.61, 2000년, pp.115 - 126  

임영문 (강릉대학교 산업공학과) ,  최영두 (강릉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General, data mining is defined as the knowledge discovery or extracting hidden necessary information from large databases. Its technique can be applied into decision making, prediction, and information analysis through analyzing of relationship and pattern among data. One of the most important w...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체인 판매망을 가진 FoodMart체인점의 데이터를 가지고, 데이터마이닝의 기법에서 연관규칙을 이용한 결과분석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것 또한 연관규칙을 위한 기본자료로 사용되어 지고 있다. 먼저 광고의 형태별, 소요예산별 구성을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웨어하우스로 잘 구축되어진 FoodMart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기본적 통계분석 및 연관규칙을 이용한 분석을 통하여, 마케팅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전형적인 시장바구니 분석방식은 여러 항목(시장 바구니의 내용물들)의 구입을 하나의 거래로 처리한다. 이렇게 하는 목적은 자연스러운 구매 패턴을 이해하고 발견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엄청나 게 많은 거래 사이에서의 특정한 경향을 찾아내기 위한 것이다. 연관성 분석은 구입항목의 집합에서 하나의 구입상품 또는 구입상품들 집합의 존재가 또 다른 구입상품의 존재를 암시하는 규칙을 발견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