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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적 평가에 기반한 컴퓨터 바둑의 후보 생성 시스템
A Candidate Generation System based on Probabilistic Evaluation in Computer Go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CI, 컴퓨터, v.37 no.2 = no.272, 2000년, pp.21 - 30  

김영상 (제주한라대학 컴퓨터정보과) ,  유기영 (경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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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둑이 진행될 때마다 적절한 후보 자리를 계산하는 모델이 있다면, 사례를 이용하지 않고도 후보 생성알고리즘의 표준으로 정립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바둑을 조합 게임론에 따라서 분석하고, 흑, 백간 영역의 차이를 반면의 형세로 나타내는 확률 행렬(PM)을 기반으로 임의의 국면에 대한 후보를 생성하는 후보 본 논문에서 설계된 CGS는 임의의 국면에 돌이 놓여지면 영향력, 안정도, 살아남을 확률 값(PV), 확률행렬(PM)을 계산하고, 현 국면에 대한 적당한 후보를 생성한다. CGS의 기본 전략은 현재의 반면에 대해서 다섯 개의 후보를 생성하고 그 중에서 PV가 높은 지점을 최종 후보로 선정한다. CGS는 공격보다 방어에 주력하였으며 정석 사례를 사용하는 NEMESIS에 비해서 사례를 전혀 구축하지 않은 CGS가 초반에 있어서 다소 우세함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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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 there exists a model that calculates the proper candidate position whenever the game of Go is in progress, it can be used for setting up the prototype of the candidate generation algorithm without using case-based reasoning. In this paper, we analyze Go through combinatorial game theory and on th...

참고문헌 (8)

  1. Ander Kierulf, Ken Chen, and Jurg Nievergelt, 'Smart game board and Go explorer: A Study In Software and Knowledge Engineering,' Communication of the ACM, Edmonton Canada, 1990 

  2. Stoutamire, D., 'Machine learning applied to Go,' Master's thesis, Case Wastern Reverse University, Manuscript available by Internet anonymous ftp from bsdserver.ucsf.edu, 1991 

  3. 곽민호,김항준, 'Situation Judgement in the Game of Go Based on Influence,' Game Programming Workshop in Japan 95, 1995 

  4. 김영상,유기영, 'A Candidate Generation System Using Probability Matrix in Computer Go,' IC- AI '99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Las Vegas), Vol II, pp. 623-628, 1999 

  5. 김영상,'컴퓨터 바둑 프로그래밍 기법,' 한국정보처리학회 논문지, 제3권,제3호,1996 

  6. 임중권,김영상,이종철,'연결정도에 따른 반면의 안정도 평가 기법,' 한국정보과학회 봄 학술발표논문집,Vol. 20, No.1, pp.193-196, 1994 

  7. Walter Reitman and Bruce Wilcox, 'The Structure and Performance of the INTERIM 2 Go Program', In Proceedings of the 6th International joint Conference on Artifical Intelligence(Tokyo, August 20-23 '79), pp 711-719, 1979 

  8. D. Fotland, 'Knowledge Representation in the Many Faces of Go', Manuscript available by Internet anonymous ftp from bsdserver.ucsf.edu,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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