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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선박 시뮬레이터의 배경 구현
Implementation of Background Scene in the Virtual Reality Ship Simulator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6 no.1 = no.11, 2000년, pp.11 - 22  

임정빈 (국립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per describes creation methods of background scenes to implement realistic virtual environments in the VRSS (Virtual Reality Ship Simulator). VRSS is next-generation system constructed with virtual tools in a virtual space. Thus, it could have many benefits compared to conventional ship simul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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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배경은, 본선 주위에 나타나는, 파도, 구름, 안개, 선박, 육지물표 등의 3차원 객체로 구성되는 공간인데, 해상에 청취자가 있는 듯한 현장감(presence)을 주기 위해서는 자연스러운 배경 제작이 우선 필요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VRSS 개발에 필요한 영상 중에서 배경을 자연스럽게 구현하기 위한 기술개발을 연구 목적으로 하였고, 연구 목표 및 범위는, 선박 운항 시 나타나는 구름, 파도, 방파제, 주위 선박, 항로표지, 부두 등의 3차원 객체를 제작하여 자연스러운 가상공간을 창출하기 위한 방법을 개발하는데 두었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방법으로 창조한 배경장면은, 이미 개발한 몰입형 가상현실 장치[16]에서 시뮬레이션하고, 다수 청취자에 의한 심리물리 평가를 거쳐서 그 결과를 평가하였다.
  • 이 논문에서는, 가상현실 선박 시뮬레이터(VRSS)에서의 배경화면 구성방법과 절차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중에서, 3차원 그래픽과 3차원 음향이 가상공간 형성에 차지하는 비중이 약 70%이상으로 가장 크기 때문에 우선 연구 개발되어야 할 분야이다. 연구에서는 3차원 그래픽 구현에 관한 기술에 대해서 연구하고자한다. 3차원 음향에 관한 연구는 이 논문의 저자 등[14],[15]에 의하여 개발된바 있다.
  • 이와 같은 객체 중에서, 현재까지 개발된 기술을 적용하여 자연스러운 형상으로 모델링할 수 있는 것은, 항해표지, 선박, 건물, 부두 등과 같이 인간이 인공적으로 건설한 물체들이며, 파도, 구름, 산 등의 자연 형상은, 모델을 구성하기 어렵고 구성하더라도 인공적인 느낌이 강하게 느껴진다. 이 연구에서는, 기존 3차원 객체 모델링 기법에, 해상에서 발생하는 현상을추가하므로써 좀더 사실적인 모델 구성이 되도록 하였다. 각 모델을 구성하기 위한 방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2' 자연의 해상장면이란 느낌은 있지만, 어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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