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사업체 급식서비스 품질의 업무형태별 만족요인 분석 1. 기대도, 인식도 및 품질만족도 조사 Satisfaction Factor Analysis on Foodservice Quality for Employee Grouped by Working Types 1. Analysis of Expectation and Perception, Satisfac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서울 경인지역 사업체 급식소 4개소을 대상으로 급식소에서 제공되는 음식 및 서비스품질 특성의 기대도와 인식도 등을 조사하여 만족도를 규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업무형태별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일반사항에는 여자가 많았고, 20-40세가 89%로서 많고, 미혼이 많았다. 가족. 친지가 72.5%로 많았고, 고졸이상이 대부분이었다. 급식경험 2년이상이 80%로 거의 많았으며, 급식횟수는 1-2회가 95%로 대체적으로 많아서 1끼를 먹는 것으로 나타났고, 평사원이 86.5%로 분석되었다. 2. 음식 및 서비스품질 특성이 모두 인식도보다 기대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들이 식당을 이용할 때 기대한 만큼 실제 느꼈던 항목에는 계절음식의 제공, 음식의 맛, 배식원의 청결, 식당의 청결, 식당의 조명 밝기이었고, 기대하지도 실제 느끼기도 않는 항목에는 메뉴가 품절되지 않음, 주반찬과 부반찬의 조화, 후식의 제공, 식사에 대한 불만의 신속한 처리이었다. 고객들은 위생적인 측면에서 음식의 위생, 식기의 위생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음식 및 서비스의 만족도는 적당한 1인 분량, 식당의 조명 밝기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선호메뉴의 제공, 식사 불만의 신속처리에 대해서는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음식 및 서비스 품질 특성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기대도는 만족도와 강한 음의 상관관계를 갖고 있으며, 인식도는 만족도와 상대적으로 약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인 것으로 분석 되었다. 5. 요인별 서비스1요인(메뉴가 품절되지 않음)과 서비스2요인(식사불만의 신속한 처리, 배식원의 친절)에 개선의 여지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며, 위생2요인(식기의 위생, 식당의 청결, 식기반납구의 청결, 배식원의 청결)에는 계속적으로 유지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6. 각 요인의 상관계수에는 기대도와 인식도의 상관이 높은 문항은 식기위생 (r = 0.422 )이었으며, 기대도와 인식도의 상관이 적은 문항은 식사불만의 신속한 처리로 분석 되었다. 앞으로의 연구는 사업체 급식소에서 제공되는 음식 및 서비스 품질관리 평가된 결과를 근거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음식과 서비스의 우수한 품질을 제공하여 고객만족, 나아가 고객감동을 이끌어야 하고 고객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여 급식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보다 전문적이고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겠다.
본 연구는 서울 경인지역 사업체 급식소 4개소을 대상으로 급식소에서 제공되는 음식 및 서비스품질 특성의 기대도와 인식도 등을 조사하여 만족도를 규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업무형태별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일반사항에는 여자가 많았고, 20-40세가 89%로서 많고, 미혼이 많았다. 가족. 친지가 72.5%로 많았고, 고졸이상이 대부분이었다. 급식경험 2년이상이 80%로 거의 많았으며, 급식횟수는 1-2회가 95%로 대체적으로 많아서 1끼를 먹는 것으로 나타났고, 평사원이 86.5%로 분석되었다. 2. 음식 및 서비스품질 특성이 모두 인식도보다 기대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들이 식당을 이용할 때 기대한 만큼 실제 느꼈던 항목에는 계절음식의 제공, 음식의 맛, 배식원의 청결, 식당의 청결, 식당의 조명 밝기이었고, 기대하지도 실제 느끼기도 않는 항목에는 메뉴가 품절되지 않음, 주반찬과 부반찬의 조화, 후식의 제공, 식사에 대한 불만의 신속한 처리이었다. 고객들은 위생적인 측면에서 음식의 위생, 식기의 위생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음식 및 서비스의 만족도는 적당한 1인 분량, 식당의 조명 밝기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선호메뉴의 제공, 식사 불만의 신속처리에 대해서는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음식 및 서비스 품질 특성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기대도는 만족도와 강한 음의 상관관계를 갖고 있으며, 인식도는 만족도와 상대적으로 약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인 것으로 분석 되었다. 5. 요인별 서비스1요인(메뉴가 품절되지 않음)과 서비스2요인(식사불만의 신속한 처리, 배식원의 친절)에 개선의 여지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며, 위생2요인(식기의 위생, 식당의 청결, 식기반납구의 청결, 배식원의 청결)에는 계속적으로 유지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6. 각 요인의 상관계수에는 기대도와 인식도의 상관이 높은 문항은 식기위생 (r = 0.422 )이었으며, 기대도와 인식도의 상관이 적은 문항은 식사불만의 신속한 처리로 분석 되었다. 앞으로의 연구는 사업체 급식소에서 제공되는 음식 및 서비스 품질관리 평가된 결과를 근거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음식과 서비스의 우수한 품질을 제공하여 고객만족, 나아가 고객감동을 이끌어야 하고 고객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여 급식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보다 전문적이고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겠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customer expectation, perception and satisfaction of foodservice quality to analyze the influencing factors on foodservice quality and finally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the improvement of foodservice quality. Among expectation scores of food quality ...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customer expectation, perception and satisfaction of foodservice quality to analyze the influencing factors on foodservice quality and finally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the improvement of foodservice quality. Among expectation scores of food quality attributes, ‘hygiene of food(3.27)’received the highest score. In expectation scores of service quality attributes,‘hygiene of tableware(3.40)’was the most important. Satisfaction of ‘appropriate 1 portion size(-0.11)’was the highest scored, while‘dealing with complaints on meals(-0.70)’was the most dissatisfied one. Satisfaction was highly correlated with‘providing preferred menu(r = -0.62)’of food quality expectation. It was highly correlated with‘dealing with complaints on meals(r = -0.61)’of service quality expectation. Expectation and perception of foodservice as 2.25 and 2.90 out of 5, respectively, which suggests that foodservice needs to be improved. The attributes identified in Quadrant A, which was labelled‘focus here’and supposed to indicate the areas of high expectation but in low perception, was hygiene of carts holding used trays. The results of expectation and perception analysis indicated the areas that the attention of management should be given to improve quality of foodservice. The stepwize regression analysis suggested that foodservice expectation and perception explaints around 56.7% of the variation in general customer satisfa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customer expectation, perception and satisfaction of foodservice quality to analyze the influencing factors on foodservice quality and finally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the improvement of foodservice quality. Among expectation scores of food quality attributes, ‘hygiene of food(3.27)’received the highest score. In expectation scores of service quality attributes,‘hygiene of tableware(3.40)’was the most important. Satisfaction of ‘appropriate 1 portion size(-0.11)’was the highest scored, while‘dealing with complaints on meals(-0.70)’was the most dissatisfied one. Satisfaction was highly correlated with‘providing preferred menu(r = -0.62)’of food quality expectation. It was highly correlated with‘dealing with complaints on meals(r = -0.61)’of service quality expectation. Expectation and perception of foodservice as 2.25 and 2.90 out of 5, respectively, which suggests that foodservice needs to be improved. The attributes identified in Quadrant A, which was labelled‘focus here’and supposed to indicate the areas of high expectation but in low perception, was hygiene of carts holding used trays. The results of expectation and perception analysis indicated the areas that the attention of management should be given to improve quality of foodservice. The stepwize regression analysis suggested that foodservice expectation and perception explaints around 56.7% of the variation in general customer satisfac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서울경인지역 사업체 급식소 4개소을 대상으로 급식소에서 제공되는 음식 및 서비스 품질 특성의 기대도와 인식도 등을 조사하여 만족도를 규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업무형태별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분석하였다.
그러나, 피급식자의 유형별 요인분석 은 아직 연구분석이 되지 않았다. 따라서, 사업체 급식소 를 대상으로 급식서비스의 만족도에 대한 피급식자의 유형별어무형태, 성별, 연령, 결혼 여부, 학력, 직위, 급식경험) 영향을 분석할 목적으로 본 연구는 메뉴 품질과 서비스품질의 만족도를 분석하고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여 사업 체급식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고객의 일반 사항은 9믄항으로 작성하여 조사 대상자들에 대한 정보를 얻고 3.변인과 다른 변인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기대도 및 인식도 조사 문항은 음식 품질 특성14문 항, 급식서비스 품질특성 14문항으로 작성되어 5점 척도로 평가되었다.
기대도와 인식도의 상호괸켠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음식 품질 및 서비스 품질에 대한 각 항목들의 격자도 상 위치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조사는 서울.경인기역에 근무하는 A사의 직원을 대상으로 2000년 3월 20일부터 3월 24일까지 5일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696부의 설문지 중 675부가 회수되어 회수율은 96.
경인기역에 근무하는 A사의 직원을 대상으로 2000년 3월 20일부터 3월 24일까지 5일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696부의 설문지 중 675부가 회수되어 회수율은 96.9%이었다. 부실기재된 것을 제외한 670부가 분석자료로 이용하였다.
9%이었다. 부실기재된 것을 제외한 670부가 분석자료로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결과는 SPSS for Windows을 이용하여 자료를 처리하였다. 기대도 및 인식도, 만족도의 차이 검증 을 위하여 t-test 또는 ANOVA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이들 관계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해당 문항별 Pearson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업체 급식 서비스 특성에 대한 고객의 기대도 및 인식도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내적일관성을 측정하는 Cronbach's alpha 계수를 음식 및 서비스별로 산출하였다. 기대도 및 인식도 전체의 신뢰도는 0.
이론/모형
본 조사를 위한 설문지는 기존의 문헌 W2J3J5.16들을 참고로 하여 작성하였다. 사업체 급식에 대한 직원들의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한 설문지 구성은 사업체 급식서비스 품질특성에 대한 고객의 일반사항의 기대도 조사, 인식도.
성능/효과
2.음식 및 서비스 품질 특성이 모두 인식도 보다 기대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들이 식당을 이용할 때 기대한 만큼 실제 느꼈던 항목에는 계절 음식의 제공, 음식의 맛, 배식원의 청결, 식당의 청결, 식당의 조명 밝기이었고, 기대하지도 실제 느끼기도 않는 항목에는 메뉴가 품절되지 않음, 주반찬과 부반찬의 조화, 후식의 제공, 식사에 대한 불만의 신속한 처리이었다.
음식 및 서비스 품질 특성이 모두 인식도 보다 기대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들이 식당을 이용할 때 기대한 만큼 실제 느꼈던 항목에는 계절 음식의 제공, 음식의 맛, 배식원의 청결, 식당의 청결, 식당의 조명 밝기이었고, 기대하지도 실제 느끼기도 않는 항목에는 메뉴가 품절되지 않음, 주반찬과 부반찬의 조화, 후식의 제공, 식사에 대한 불만의 신속한 처리이었다. 고객들은 위생적인 측면에서 음식의 위생, 식기의 위생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들이 식당을 이용할 때 기대한 만큼 실제 느꼈던 항목에는 계절 음식의 제공, 음식의 맛, 배식원의 청결, 식당의 청결, 식당의 조명 밝기이었고, 기대하지도 실제 느끼기도 않는 항목에는 메뉴가 품절되지 않음, 주반찬과 부반찬의 조화, 후식의 제공, 식사에 대한 불만의 신속한 처리이었다. 고객들은 위생적인 측면에서 음식의 위생, 식기의 위생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음식 및 서비스의 만족도는 적당한 1인 분량, 식당의 조명 밝기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선호 메뉴의 제공, 식사 불만의 신속처리에 대해서는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음식 및 서비스 품질특성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기대도는 만족도와 강한 음의 상관관계를 갖고 있으며, 인식도는 만족도와 상대적으로 약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6.각 요인의 상관계수에는 기대도와 인식도의 상관이 높은 문항은 식기 위생 (r = 0.422 )이었으며, 기대도와 인식도의 상관이 적은 문항은 식사 불만의 신속한 처리로 분석 되었다.
업체 급식 서비스 특성에 대한 고객의 기대도 및 인식도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내적일관성을 측정하는 Cronbach's alpha 계수를 음식 및 서비스별로 산출하였다. 기대도 및 인식도 전체의 신뢰도는 0.9101 이상으로 매우 높아서 검사도구의 안정성을 입증하였다. 급식소에서 제공된 음식 및 서비스 품질 특성에 대해 고객의 기대도와 인식도를 조사한 결과 Table 2에 제시 하였다.
48) 항목이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식당의 조명 밝기(-0.24) 항목에 만족하였고, 식사 불만의 신속처리(-0.70) 항목에 가장 불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품질 만족도의 유의성 검증에 의하면 음식 및 서비스 전체 항목의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70) 항목에 가장 불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품질 만족도의 유의성 검증에 의하면 음식 및 서비스 전체 항목의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Fig. 1은 B사분면에는 음식의 맛, 음식의 온도, 음식의 영양적 균형, 음식의 위생, 적당한 1인 분량, 계절 음 식의 제공으로 나타났고, C사분면에는 음식의 신선도, 주반찬과 부반찬의 조화, 선호 메뉴의 제공, 후식의 제공, 메뉴가 품절되지 않음, 음식의 질이 전반적으로 좋음이었고, D사분면에는 음식의 외관, 음식의 조리법이 적절함으로 나타났다.
33)이었다.서비스 기대도의 전체적 만족도와 가장 높은 음의 상관관계를 보인 문항은 식사 불만의 신속한 처리 '(r =-0.63)이었고, 식당의 조명 밝기, (r =-0.27)는 가장 낮은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음식인식도의 전체적 만족도와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 문항은 '계절음식의 제공'(r = 0.20)이고, 상관관계가 낮은 문항에는 음식의 맛, (r = 0.06)이었다. 서비스 인식도의 전체적 만족도와 기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 문항은 식사 불만의 신속한 리 '(r = 0.
06)이었다. 서비스 인식도의 전체적 만족도와 기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 문항은 식사 불만의 신속한 리 '(r = 0.26)이었고, 상관관계가 낮은 문항에는 식기의 위생'(r = 0.10)으로 분석되었다. 이 결과 임의연구''8에서는 음식의 위생, 음식의 온도, 식사문제 사항의 즉각적인 반응, 식기와 쟁반의 청결성이 만족도에 영향력이 높은 변수로 분석되었다.
B사분면에는 음식 요인 1, 메뉴/요인, 위생2음식 및 급식서비스 품질 특성에 관한 각 요인에 해당하는 문항의 기대도 및 인식도의 상관계수를 Table 5에서 제시하였다. 기대도와 인식도의 상관관계가 높은 문항 즉 기대도와 인식도가 일치하는 경향^이 높은 문항은 식기 위생 (r = 0.422)이었고, 곧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사 불만의 신속한 처리, 손 세척 위치의 근접, 메뉴가 품절되지 않음, 배식의 신속성 문항은 만족도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22)이었고, 곧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사 불만의 신속한 처리, 손 세척 위치의 근접, 메뉴가 품절되지 않음, 배식의 신속성 문항은 만족도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의 만족도와 급식 특성과의 상관관계를 규명한 임 의 연구 '。에서 식사 만족도에 가장 영향력이 높은 변수가 식사의 다양성, 식기의 위생, 음식의 간, 음식의 온도 항목으로 분석되었다.
급식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들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음식 및 서비스 기대도와 인식도 항목을 독립변수로 하여 전반적인 만족도를 종속 변수로 설정하여 회귀분석를 이용한 결과, 급식서비스 품질의 기대도와 인식도가 전반적인 고객만족도에 56.7%의 설명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 결과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음식 및 서비스 기대도(p<.05)와 인식도(p<.05)에는 식사에 대한 불만의 신속한 처리, 계절 음식의 제공, 음식의 신선도, 배식의 신속성, 배식시 환기시설의 중요성 항목 순으로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의연구에서는 음간, 급식에 대한 불만이 나 고충의 신속한 처리, 계절 음식의 제공, 배식의 신속성, 음식의 위생이 전반적인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5.요인별 서비스1요인에 뉴가 품절되지 않음)과 서비 스2요인(식사 불만의 신속한 처리, 배식원의 친절)에 개선의 여지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며, 위생 2 요인(식기의 위생, 식당의 청결, 식기반납구의 청결, 배식원의 청결)에는 계속적으로 유지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로부터 음식의 만족도는 적당한 1인 분량(-0.11), 음식의 외관(-0.23), 음식의 조리법이 적절함(-0.30)2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선호 메뉴의 제공(-0.56), 음식의 위생(-0.50), 주반찬과 부반찬의 조화(-0.48) 항목이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식당의 조명 밝기(-0.
후속연구
앞으로의 연구는 사업체 급식소에서 제공되는 음식 및 서비스 품질관리 평가된 결과를 근거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음식과 서비스의 우수한 품질을 제공하여 고객만족, 나아가 고객감동을 이끌어야 하고 고객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여 급식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보다 전문적이고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 겠다.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