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피드백을 고려한 포트폴리오 평가 모형을 적용한 초등학교 자연과 수업에 대한 고찰 -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자연과 단원을 중심으로 -
A Study of Portfolio Assessment regarding Feedback fitted into Elementary School Science Classe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19 no.2, 2000년, pp.43 - 56  

박희묵 (경북 농암초등학교)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in feature of portfolio assessments is the integration between assessment and instruction. Based on this feature, we developed portfolio assessment regarding feedback fitted into elementary school science classes. The portfolio assessment model is consisted with three steps; the plan of assessment...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의 목적은 이론적인 포트폴 리오 평가 모형이 실제 초등학교 자연과 수업에 적용될 수 있는지 탐색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적 용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점들과 적용시 나타나는 문제들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실험 연구와 같이 수업의 효과를 질적이나 양적으 로 증명하는 과정은 제시되지 않았다.
  • 즉 수행평가를 평가의 유형으로 구분하기 보다는 이를 수업에 적용하는 운영의 료가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보 았다. 그리고 학생들의 학습 과정을 가장 잘 파 악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포트폴리오 평가 유형이라고 판단하여 포트폴리오 평가를 중심으로 초등학교 자연과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방 안을 모색하여 보았다.
  • 이미 국내에서도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연구 (김혜정, 1998; 김수균, 1999; 이수환, 1998; 홍순 조, 1999)들이 발표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교수 -학습 과정에 수행 평가의 방법을 도입하는 수업 모형의 적용을 시도한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의 고찰을 토대로 포트 폴리오 평가의 모형을 정립하고, 이를 초등학교 자연과 수업에 적용하는 과정에 대해 고찰해 보 고자 한다.
  • 따라서 피드백을 고려한 포트폴리오 평가를 초 등학교 자연과 수업에 적용하는 모형이 실제 교 육 현장에 투입되었을 때 어떠한 점들이 고려되 어야 하는 지에 대해 이 논문에서는 고찰해 보 고자 하였다. 또한 단지 문헌적으로 고찰하는 수 준을 벗어나 실제 교육 현장에 투입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고려점도 포함시키고자 하였다.
  • 따라서 피드백을 고려한 포트폴리오 평가를 초 등학교 자연과 수업에 적용하는 모형이 실제 교 육 현장에 투입되었을 때 어떠한 점들이 고려되 어야 하는 지에 대해 이 논문에서는 고찰해 보 고자 하였다. 또한 단지 문헌적으로 고찰하는 수 준을 벗어나 실제 교육 현장에 투입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고려점도 포함시키고자 하였다.
  • 증거는 목적을 근거로 설계 개발되며, 목적을 성공적으로 만족시켰는가를 보여주기 위해 증거는 수집된나. 또한 평가기준은 학생들의 증거가 목적과 적절히 일치하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이와 같이 목적은 포트폴리오 평가 의 전체적인 방향을 결정짓고, 수행과정 및 결과 의 활용단계에도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것이다.
  • Collins(1992)는 포트폴리오의 형태 가 다양하지만 일반 서류철과 구별되는 한가지 특징이 있다고 하있다. 목적을 가지고 증거를 모 은다는 것이다. Baiton & ColHns(1997)는 포트폴 리오가 목적, 증거, 평가기준으로 이루어졌다고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개발된 차시의 포트폴리오 목표 중에서 단원 목표와 관련지어 평가해야 될 중요 성이 있는 목표를 포트폴리오 평가 목표로 선정 하였다. 각 단원별로 지식, 탐구과정의 목표가 골고루 평가 될 수 있도록 선정하였으며, 실제 평가목표를 많이 선정할 경우 교사의 부담이 늘 어나는 것을 감안하여 적당한 수준에서 평가목 표를 선정하였다.
  • 이 연구에서의 포트폴리오 평가의 목적은 과정 적 포트폴리오로犬 자신의 학습과정을 드러냄으 로써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여 성장과 발전을 되 돌아보고 학습을 톸는데 목적을 둔다.
  • 이 연구는 조사 연구나 실험 연구의 형태를 취 하지 않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이론적인 포트폴 리오 평가 모형이 실제 초등학교 자연과 수업에 적용될 수 있는지 탐색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적 용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점들과 적용시 나타나는 문제들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 학습 과제 분석에 이어 내용요소의 분석과 행동 요인이 결정된다. 이때 이원 목적 분류표를 작성 하여 지도하고자 하는 내용이 행동 영역과 잘 조화되는지 파악해 보아야 하며, 이원 목표 분류 표를 근거로 목표가 어떤 특수한 행동 영역으로 치우쳐 있는지 검토하였다. 표 3은 3.
  • 또한 평가기준은 학생들의 증거가 목적과 적절히 일치하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이와 같이 목적은 포트폴리오 평가 의 전체적인 방향을 결정짓고, 수행과정 및 결과 의 활용단계에도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것이다. 포트폴리오 :평가가 가지는 목적이 일정 기 간 동안 학생들의 성장을 증명할 목적이라면 장 점과 단점이 드러나는 증거의 수집이 요구되고, 취업을 목적으로 한다면 가장 잘 된 작품만을 선별해야 할 것이다.
  • 포트폴리오 :평가가 가지는 목적이 일정 기 간 동안 학생들의 성장을 증명할 목적이라면 장 점과 단점이 드러나는 증거의 수집이 요구되고, 취업을 목적으로 한다면 가장 잘 된 작품만을 선별해야 할 것이다.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되돌 아보는데 목적이 있다면 포트폴리오의 구성은 성장의 증거가 드러나도록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 필수 증거는 평가 의 자료로 반드시 이용되지만, 보조 증거는 아동 에게 평가 받을 선택권을 제공하였다. 즉 자신이 학습 과정을 통해 구성한 보조 증거 중에서 평 가받고자 하는 증거를 스스로 선택하여 교사에 게 제출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필수 증거가 학생의 학습에 대한 충분한 증거가 되지 못할 경우를 대비할 수 있었다.
  • 이원목표 분류 표를 바탕으로 지식, 탐구과정의 목표를 균형 있게 개발하였다. 차시별 지식과 탐 구과정의 목표를 개발하였으며, 이원목적 분류표를 바탕으로 한 영역에 치우치 지 않도록 전 영 역에 걸쳐 고르게 목표가 개발될 수 있도록 하였다. 표 4는 포트폴리오 평가 모형을 적용한 수업 목표 및 평가 계획이다.

가설 설정

  • 특히 학생들이 제출한 증거 자료를 통해 학습 목표가 성취되지 못하였다고 판단 된 경우나 제출한 증거의 내용이 불충분한 경우에는 평가 결과로서 교정적 정보를 제공하는 형태로 피드백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피드백을 통해 학생은 스스로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다음 학습을 준비하게 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수행평가의 마지막인 이 단계는 교사 와 아동들에게 모두에게 매우 중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