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피드백을 고려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한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지식의 탐구능력, 인식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Lessons adopting Portfolio Assessment regarding Feedback on Elemantary School Student's Scientific Knowledge, Inquiry Ability, and their Percept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1 no.1, 2001년, pp.22 - 29  

박희묵 (경북 농암초등학교)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피드백을 고려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한 수업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지식, 탐구 능력,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자기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하여 시근교에 위치한 초등학교 5학년 2반을 선정하였다. 한반은 실험반으로 피드백을 고려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다른 반은 비교반으로 피드백을 고려하지 않은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였다. 연구자가 직접 이 반을 모두 가르쳤다. 연구 결과, 과학 지식에서는 실험반과 비교반이 통계적으로 차이가 있었다. 과학 지식의 하위 요소들을 분석한 결과, 피드백의 효과는 기억과 이해 영역에서 긍정적이었으나, 적용 영역에서는 효과적이지 못하였다. 탐구 영역에서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인식을 알아본 문항에서는 실험반 학생들이 수업의 효과에 대한 인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의 인식에서 비교반보다 더 긍정적으로 반응하였다. 그러나 비교반 학생들은 자신의 포트폴리오 작품에 대한 인식과 피드백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실험반보다 더 긍정적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lessons adopting portfolio assessment regarding feedback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ientific knowledges, inquiry abilities and their perceptions of it. For this study, two classes of 5th grade elementary school in suburb were selec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미칠 수 있음을 밝히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예비 투입 기간 1개월과 실제 투입 기간 2개 월등 총 3개월의 연구 기간을 설정하여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포트폴리오 평가를 수업에 적용할 때 피이드백이 학습자에게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효과는 구체적으로 과학 지식.
  • 이 연구에서는 피드백을 고려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한 수업이 과학 지식과 탐구능력 및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이 수업이 과학지식의 성취 측면에서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 이 연구의 목적은 피드백을 고려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한 수업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지식, 탐구 능력,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자기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하여 시근교에 위치한 초등학교 5학년 2반을 선정하였다.
  • 효과는 구체적으로 과학 지식. 탐구능력, 포트폴리오 수업에 대한 인식 등의 영역에서 알아보고자 한다.
  • 그러나 적용 영역과 탐구 영역에서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영역에 대하여 그 이유를 알아보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 연구에서는 피드백의 유형이 이러한 효과의 차이를 유발하였을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여 보았다 즉 주로 지식적 정보의 제공 형태로 피드백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새로운 영역에의 적용이나 탐구 능력의 신장 면에서 효과적이지 못하였을 가능성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과학교육에서 실생활에의 적용 능력이나 탐구 능력의 신장은 매우 중요한 목표이므로, 피드백이 적용 능력과 탐구능력의 신장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는 점은 중요한 문제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