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드백을 고려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한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지식의 탐구능력, 인식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Lessons adopting Portfolio Assessment regarding Feedback on Elemantary School Student's Scientific Knowledge, Inquiry Ability, and their Perception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피드백을 고려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한 수업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지식, 탐구 능력,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자기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하여 시근교에 위치한 초등학교 5학년 2반을 선정하였다. 한반은 실험반으로 피드백을 고려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다른 반은 비교반으로 피드백을 고려하지 않은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였다. 연구자가 직접 이 반을 모두 가르쳤다. 연구 결과, 과학 지식에서는 실험반과 비교반이 통계적으로 차이가 있었다. 과학 지식의 하위 요소들을 분석한 결과, 피드백의 효과는 기억과 이해 영역에서 긍정적이었으나, 적용 영역에서는 효과적이지 못하였다. 탐구 영역에서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인식을 알아본 문항에서는 실험반 학생들이 수업의 효과에 대한 인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의 인식에서 비교반보다 더 긍정적으로 반응하였다. 그러나 비교반 학생들은 자신의 포트폴리오 작품에 대한 인식과 피드백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실험반보다 더 긍정적이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피드백을 고려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한 수업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지식, 탐구 능력,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자기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하여 시근교에 위치한 초등학교 5학년 2반을 선정하였다. 한반은 실험반으로 피드백을 고려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다른 반은 비교반으로 피드백을 고려하지 않은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였다. 연구자가 직접 이 반을 모두 가르쳤다. 연구 결과, 과학 지식에서는 실험반과 비교반이 통계적으로 차이가 있었다. 과학 지식의 하위 요소들을 분석한 결과, 피드백의 효과는 기억과 이해 영역에서 긍정적이었으나, 적용 영역에서는 효과적이지 못하였다. 탐구 영역에서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인식을 알아본 문항에서는 실험반 학생들이 수업의 효과에 대한 인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의 인식에서 비교반보다 더 긍정적으로 반응하였다. 그러나 비교반 학생들은 자신의 포트폴리오 작품에 대한 인식과 피드백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실험반보다 더 긍정적이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lessons adopting portfolio assessment regarding feedback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ientific knowledges, inquiry abilities and their perceptions of it. For this study, two classes of 5th grade elementary school in suburb were select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lessons adopting portfolio assessment regarding feedback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ientific knowledges, inquiry abilities and their perceptions of it. For this study, two classes of 5th grade elementary school in suburb were selected. As an experimental group, one class was selected to apply the lessons adopting portfolio assessment regarding feedback, and the other class as a control group was selected to apply the lessons adopting portfolio assessment without feedback. The investigator taught and assessed both group students. The results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in scientific knowledge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p<.05). More detailed analysis of scientific knowledge found that the feedback effect was statistically positive in the memory and the understanding domain, but there was no effect in the application domain. No statistical difference was identified in inquiry abilities. The results of the questionnaire on the perceptions of portfolio assessment showed that students of the experimental group had higher positive responses on the 'perception about the effects of lesson' and on the 'perception in scientific attitudes' than the control group. However, the control group students had higher positive responses on the 'perception about self-evaluate of their own portfolio' and the 'perception about need of feedback' than the experimental group.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lessons adopting portfolio assessment regarding feedback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ientific knowledges, inquiry abilities and their perceptions of it. For this study, two classes of 5th grade elementary school in suburb were selected. As an experimental group, one class was selected to apply the lessons adopting portfolio assessment regarding feedback, and the other class as a control group was selected to apply the lessons adopting portfolio assessment without feedback. The investigator taught and assessed both group students. The results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in scientific knowledge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p<.05). More detailed analysis of scientific knowledge found that the feedback effect was statistically positive in the memory and the understanding domain, but there was no effect in the application domain. No statistical difference was identified in inquiry abilities. The results of the questionnaire on the perceptions of portfolio assessment showed that students of the experimental group had higher positive responses on the 'perception about the effects of lesson' and on the 'perception in scientific attitudes' than the control group. However, the control group students had higher positive responses on the 'perception about self-evaluate of their own portfolio' and the 'perception about need of feedback' than the experimental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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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미칠 수 있음을 밝히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예비 투입 기간 1개월과 실제 투입 기간 2개 월등 총 3개월의 연구 기간을 설정하여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포트폴리오 평가를 수업에 적용할 때 피이드백이 학습자에게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효과는 구체적으로 과학 지식.
이 연구에서는 피드백을 고려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한 수업이 과학 지식과 탐구능력 및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이 수업이 과학지식의 성취 측면에서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피드백을 고려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한 수업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지식, 탐구 능력,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자기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하여 시근교에 위치한 초등학교 5학년 2반을 선정하였다.
효과는 구체적으로 과학 지식. 탐구능력, 포트폴리오 수업에 대한 인식 등의 영역에서 알아보고자 한다.
그러나 적용 영역과 탐구 영역에서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영역에 대하여 그 이유를 알아보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 연구에서는 피드백의 유형이 이러한 효과의 차이를 유발하였을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여 보았다 즉 주로 지식적 정보의 제공 형태로 피드백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새로운 영역에의 적용이나 탐구 능력의 신장 면에서 효과적이지 못하였을 가능성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과학교육에서 실생활에의 적용 능력이나 탐구 능력의 신장은 매우 중요한 목표이므로, 피드백이 적용 능력과 탐구능력의 신장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는 점은 중요한 문제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제안 방법
검사지의 구성은 포트폴리오 평가 모형을 적용한 수업의 효과. 과학에 대한 태도 인식, 자신의 포트폴리오 자기 평가 인식, 자기평가에 관한 인식, 피드백의 필요성에 관한 인식에 관하여 5단계 척도의 체크리스트로 작성하였다.
그리고교사의 평가 외에 학습에 대한 책무성을 높이고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위하여 학습자의 자기평가도 이루어졌다.
기초 조사 및 문헌 연구를 통하여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한 수업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수업모형을 99년 4월 둘째 주부터 학생들에게 적용하였다 그러나 담임 교사에 의한 기존의 수업 방식에 익숙해있던 학생들에게 연구자가 실시하는 새로운 수업 모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적응 기간이 필요하였다. 따라서 5학년 1학기 2 용해와 용액' 단원을 연구자가 실시하는 3주 동안을 수업 적응 기간으로 설정하였다.
따라서 5학년 1학기 2 용해와 용액' 단원을 연구자가 실시하는 3주 동안을 수업 적응 기간으로 설정하였다. 이 기간 중에 연구자는 포트폴리오 평가를 소개하였으며, 아동들이 새로운 형태의 수업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사전 과학지식 검사지의 신뢰도는 Cronbach a 값이 .63으로 만족할 만한 수준이 아니어서 3주간의 시간이 지난 뒤 재검사 신뢰도를 통해 r = .7O의 유의미한 상관이 있다는 것을 확인한 후 과학지식 검사지로 활용하였다. 사후 과학지식 검사지의 신뢰도는 Cronbach a값이 .
사후 검사지의 문항 구성이 과학지식 하위 요소 기억, 이해, 적용의 각 5문항씩으로 구성되었으므로, 과학지식을 하위 요소별로 구분하여 피드백의 효과를 알아보았다. Table 2는 과학지식의 하위 요소별 분석을 나타낸 것이다.
1998)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사전 . 사후 과학지식 검사지를 주관식 유형으로 제작하였다.
선정한 단원의 내용을 차시별로 구분하여 지식 영역과 탐구과정 영역의 목표를 선정하였다. 이를 근거로 포트폴리오 평가를 개발하였으며.
실험반과 비교반의 학생들 모두에게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였으나, 검사 실시 당일에 결석한 학생, 연구 기간 중 전출입한 학생 등을 제외시키고, 사전-사후 검사에 모두 참여한 학생만을 대상으로 분석이 이루어졌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수업이 탐구 능력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 ■ 사후에 탐구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 검사 결과, 실험반과 비교반의 탐구능력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수업이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수업 처치가 모두 끝난 후에 인식검사를 실시하였다.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인식을 비교한 것은 Table 4에 제시하였다.
탐구과정 영역의 목표를 선정하였다. 이를 근거로 포트폴리오 평가를 개발하였으며. 이때 학생들이 만들 포트폴리오 평가 자료는 필수 자료와 보조 자료로 구분하였다.
과학 지식 검사지는 관련 단원의 선수학습내용과 본 단원의 학습과제 분석에 이어 이원 목적 분류 표를 작성 한 후 기억. 이해, 적용의 과학지식 하위 요소별 각 5문항씩 15문항을 개발하였다.
. 중학생들의 탐구능력올 측정하기에 적합하도록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검사도구의 신뢰도는 0.
포트폴리오 평가 인식을 비교하기 위하여 포트폴리오 인식 검사지롤 직접 제작하였다. 검사지의 구성은 포트폴리오 평가 모형을 적용한 수업의 효과.
이 연구를 위하여 시근교에 위치한 초등학교 5학년 2반을 선정하였다. 한 반은 실험반으로 피드백을 고려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다른 반은 비교반으로 피드백을 고려하지 않은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보조자료에는 관련 학습 내용의 인터넷 정보, 참고 도서의 복사물, 식물 채집 자료 등이 있었다. 이러한 보조증거 자료는 일반적이지 않았으며.
이는 학생들이 수업 전에 미리 수업에서 이루어질 피이드백의 기준을 명확히 이해함으로써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다. 신뢰로운 포트폴리오 평가 자료 및 기준을 만들기 위하여 피드백 관점 및 평가 기준은 과학교육 전문가 한 명과 과학교육전공 대학원생 2명의 검토를받았다.
한 반은 실험반으로, 다른 반은 비교반으로 선정하였다. 실험반과 비교반은 남학생 14명, 여학생 14명 등 총 28명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연구 대상은 충북의 시 근교에 위치한 초등학교의 5학년 2개 반 학생들이었다. 한 반은 실험반으로, 다른 반은 비교반으로 선정하였다.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하여 시근교에 위치한 초등학교 5학년 2반을 선정하였다. 한 반은 실험반으로 피드백을 고려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이 기간 중에 연구자는 포트폴리오 평가를 소개하였으며, 아동들이 새로운 형태의 수업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이 연구에서 분석할 자료는 그 후 약 2 개월 동안 이루어진 3.날씨의 변화 단원과 , 4. 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의 수업에서 수집되었다.
성능/효과
즉 피드백을 받은 학생들보다 피드백을 받지 않은 학생들이 자신의 작품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정말 그렇다 의 매우 긍정적인 응답 또한 실험반이 10.7%인데 비해, 비교반은 21.7%로 비교반이 실험반보다 상대적으로 더 긍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부정적인 응답도 역시 실험반이 29%이고, 비교반은 17%로 실험반이 더 부정적이었다.
그 결과 이 수업이 과학지식의 성취 측면에서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특히 과학지식 중에서 기억과 이해의 측면에 큰 효과가 있었다.
연구자가 직접 이 반을 모두 가르쳤다. 연구 결과, 과학 지식에서는 실험반과 비교반이 통계적으로 차이가 있었다. 과학 지식의 하위 요소들을 분석한 결과.
이러한 결과는 포트폴리오 평가를 수업에 적용할 때 피드백을 고려하지 않았던 선행연구(김혜정, 1998)에서 비교반과 실험반이 과학지식의 성취 면에서 차이가 없었다는 결과와 대조된다. 이두 연구 결과를 비교해 볼 때, 포트폴리오 평가를 수업에 적용할 때 과학 지식 면에서 수업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피드백에 대한 고려를 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자신이 만든 포트폴리오를 다시 보니 잘 했다는 생각이 드는가를 묻는 문항에서 실험반은 긍정적인 응답이 32%인데 반하여 비교반은 57%로 매우 높았다. 즉 피드백을 받은 학생들보다 피드백을 받지 않은 학생들이 자신의 작품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자연과 수업올 한 후 일어난 자연현상에 대한 관심과 홍미의 변화를 묻는 문항에서 실험반의 긍정적인 응답이 85%로 비교반의 긍정적인 응답 65%보다 높았다. 특히 '정말 그렇다 의 매우 긍정적인 응답이 실험반은 25%, 비교반은 8.
특히 '정말 그렇다 의 매우 긍정적인 응답이 실험반은 25%, 비교반은 8.7%로, 실험반의 긍정적인 응답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부정적인 응답은 비교 반이 26%이고 실험반이 3.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업 효과에 대한 인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의 인식에 있어서 비교 반보다 긍정적이었다. 그러나 자신의 포트폴리오 작품에 대한 인식은 피드백을 받지 않은 비교반 학생들이 더 긍정적이었으며, 피드백을 원하는 경향도 피드백을 받지 않았던 비교반이 더 컸다.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한 수업이 학습에 도움이 되는가를 묻는 물음에 대해 실험반에서는 긍정적인 응답이 78.6%였다. 비교반의 경우에도 78.
피드백을 고려한 수업은 학생들의 인식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업 효과에 대한 인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의 인식에 있어서 비교 반보다 긍정적이었다.
과학 지식의 하위 요소들을 분석한 결과. 피드백의 효과는 기억과 이해영역에서 긍정적이었으나, 적용 영역에서는 효과적이지 못하였다. 탐구 영역에서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후속연구
따라서 탐구 능력의 향상에 피드백이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을 수 있다. 앞으로 피드백의 종류에 따라 학습자의 능력 향상이 달라지는 지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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