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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여성정장의류의 편익과 상표이미지 연구(제1보)-20대 직장 여성이 정장의류에서 추구하는 편익 및 편익 세분화에 따른 의복행동 연구를 중심으로-
The Brand Image and the Benefit of 20′s Female Apparel Market(Part I) -The Clothing Behavior of 20′s Working Women by Benefit Segmentatio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4 no.6, 2000년, pp.787 - 798  

박혜원 (오산대학 의상디자인과) ,  임숙자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ed to investigate the benefits sought in 2(i s female formal wear and the clothing behaviors of 20's working women segmented by the benefits of female apparel and to provide marketing strategy on the segmented market.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605 working women in their 20's l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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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제1보에서는 20대 직장 여성의 소비자 집단이 여성 정 장의류에서 추구하는 편익요인을 밝히고 편익시장 세분화를 통해 편익세분집단의 의복행동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제2보에서는 편익세분집단별 20대 여성 정장의류의 선호 상표이미지 를 분석하고 상표 이미지 포지셔닝 전략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20대 직장여성이 정장의류 상품에서 추구하는 편익요인을 밝히고, 편익세분화를 통해 세분 집단의 의복행동 특성을 연구하여 편익추구 세 분집단의 프로파일을 제시함으로써 마케팅 전략의 시사점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류시장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 소비자 집단인 20대 직장여성을 대상으로 하여, 의류상표 이미지의 객관적 속성으로부터 소비자가 주관적으로 추구하는 편익을 밝히고, 편익시장 세분화를 실시하여 편익세분 시장의 의복행동 특성 및 상표 이미지 포지셔닝 전략을 연구함으로써 마케팅 전략의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고, 나아가서는 편익과 상표 이미지 개념 체계와의 관계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때, 본 연구에서는 의복착용 상황과 편익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사전조사를 통해 20대 직장 여 성의 의복구입 비율이 가장 높은 의복착용 상황으로 나타난 외출 시 착용하는 여성 정장으로 한정하여 착용 상황을 고려한 편익세분화 연구를 실시하였고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20대 여성 정장의류 시장에 대한 상표 이미지 분석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류시장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 소비자 집단인 20대 직장여성을 대상으로 하여, 의류상표 이미지의 객관적 속성으로부터 소비자가 주관적으로 추구하는 편익을 밝히고, 편익시장 세분화를 실시하여 편익세분 시장의 의복행동 특성 및 상표 이미지 포지셔닝 전략을 연구함으로써 마케팅 전략의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고, 나아가서는 편익과 상표 이미지 개념 체계와의 관계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때, 본 연구에서는 의복착용 상황과 편익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사전조사를 통해 20대 직장 여 성의 의복구입 비율이 가장 높은 의복착용 상황으로 나타난 외출 시 착용하는 여성 정장으로 한정하여 착용 상황을 고려한 편익세분화 연구를 실시하였고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20대 여성 정장의류 시장에 대한 상표 이미지 분석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제1보에서는 20대 직장 여성의 소비자 집단이 여성 정 장의류에서 추구하는 편익요인을 밝히고 편익시장 세분화를 통해 편익세분집단의 의복행동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제2보에서는 편익세분집단별 20대 여성 정장의류의 선호 상표이미지 를 분석하고 상표 이미지 포지셔닝 전략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제3보에서는 Keller(1993)가 제시한 속 성一편익一태도에 의한 상표 이미지의 개념체계 모형을 토대로 소비자 추구 편익과 상표 이미지 개념 체 계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一:요인적재량(factor loading)이 0.4 이하임을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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