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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공사로 인한 부(-)의 편익 반영 및 경제성 분석
Estimation of Road User Costs Caused by Work Zones and Economic Analysis in the Feasibility Study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0 no.5D, 2010년, pp.461 - 465  

이승현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이재영 (아주대학교 교통연구센터) ,  최기주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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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타당성조사에서 수행한 도시부 간선도로 확장공사로 인한 부(-)의 편익을 산정하고 이것이 경제성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북부간선도로 태릉-구리 간 확장사업의 실제 예비타당성조사 단계에서 통상적인 편익 산출 방법론을 적용하였으며, 공사로 인한 차량운행비용, 통행시간, 교통사고, 환경비용의 부(-)의 편익을 산출하였다. 분석 결과, 부(-)의 편익의 적용여부는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 평가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공사기간, 공사의 종류, 공사구간 및 교통량 등에 따라 부(-)의 편익에 많은 영향을 주는 감소되는 용량 및 자유속도가 현저하게 다를 수 있으며, 향후에는 이러한 요소와 용량 및 자유속도에 대한 상세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calculate road user costs that caused by the expansion work of metropolitan arterial highway and to analyze the costs that affect economic feasibility evaluation. "Taerung~Guri IC" section of Bukbu Expressway was selected as a case study. As a result, it shows tha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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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타당성조사에서 수행한 도시부 간선도로 확장공사로 인한 부(-)의 편익을 산정하고 이것이 경제성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 예비타당성조사의 지침은 도로 및 철도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를 수행하는 절차와 분석 방법론 적용의 기본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예비타당성조사 지침의 제V장에서 다루고 있는 도로 및 철도사업의 평가에 포함될 편익항목의 범위와 항목별 편익 추정방법과 관련이 있다. 현재 지침(제5판)에서는 교통시설 투자사업의 시행으로 발생하는 편익을 교통측면의 편익인 직접편익과 교통개선으로 인한 사회적 편익인 간접편익으로 구분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태릉~구리IC간 확장사업 예비타당성조사를 바탕으로 공사로 인한 부(-)의 편익이 전체 편익과 경제성 분석 결과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부(-)의 편익을 반영하는 여부의 기준 마련을 위한 방법론을 설명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 가정하고 있는 공사기간, 공사구간, 공사의 종류 등과 부(-)의 편익 관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고, 부(-)의 편익 반영 유무에 따라 경제성 분석의 결과가 상이할 시, 어떠한 분석 방법론을 정립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도 아울러 필요할 것이다.

가설 설정

  • 공사로 인한 용량감소 분석을 실시할 시간적 범위와 공간적 범위는 태릉~구리IC간 확장사업 예비타당성조사와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공간적 범위를 동일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직접영향권이 서로 동일해야 하므로 분석대상 구간들은 도로 위계별로 중랑구와 구리시에 있는 구간으로 설정을 하였으며, 위계별로 정산결과 및 그 구간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공사기간 및 연도별 공사구간은 가상으로 설정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둘째, 실제 용량과 자유속도의 감소량이 예비타당성조사 단계에서 가정한 값과 다를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용량과 자유속도의 감소량은 기술, 비용팀의 자문을 얻어 적용한 값으로서 장래 도로공사로 인한 영향이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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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비타당성조사에서 수행한 도시부 간선도로 확장공사로 인한 부(-)의 편익을 산정하고 이것이 경제성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통상적인 편익 산출 방법론을 어디에 적용하였는가?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타당성조사에서 수행한 도시부 간선도로 확장공사로 인한 부(-)의 편익을 산정하고 이것이 경제성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북부간선도로 태릉-구리 간 확장사업의 실제 예비타당성조사 단계에서 통상적인 편익 산출 방법론을 적용하였으며, 공사로 인한 차량운행비용, 통행시간, 교통사고, 환경비용의 부(-)의 편익을 산출하였다. 분석 결과, 부(-)의 편익의 적용여부는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 평가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북부간선도로 태릉-구리 간 확장사업의 실제 예비타당성조사 단계에서, 통상적인 편익 산출 방법론을 적용하여 무엇을 산출하였는가?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타당성조사에서 수행한 도시부 간선도로 확장공사로 인한 부(-)의 편익을 산정하고 이것이 경제성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북부간선도로 태릉-구리 간 확장사업의 실제 예비타당성조사 단계에서 통상적인 편익 산출 방법론을 적용하였으며, 공사로 인한 차량운행비용, 통행시간, 교통사고, 환경비용의 부(-)의 편익을 산출하였다. 분석 결과, 부(-)의 편익의 적용여부는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 평가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타당성조사에서 수행한 도시부 간선도로 확장공사로 인한 부(-)의 편익을 산정하고 이것이 경제성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북부간선도로 태릉-구리 간 확장사업의 실제 예비타당성조사 단계에서 통상적인 편익 산출 방법론을 적용하였으며, 공사로 인한 차량운행비용, 통행시간, 교통사고, 환경비용의 부(-)의 편익을 산출하였다. 분석 결과, 부(-)의 편익의 적용여부는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 평가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공사기간, 공사의 종류, 공사구간 및 교통량 등에 따라 부(-)의 편익에 많은 영향을 주는 감소되는 용량 및 자유속도가 현저하게 다를 수 있으며, 향후에는 이러한 요소와 용량 및 자유속도에 대한 상세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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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대한토목학회(2000)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 

  2. KDI 공공투자관리센터 (2009) 태릉-구리IC간 확장사업 (광역도로). 

  3. 한국개발연구원(2008) 도로 . 철도 부문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수정 . 보완 연구(제5판). 

  4. Memmott et al. (1984) Queue and User Cost Evaluation of Work Zones (QUEWZ),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979, pp. 12-19. 

  5. Krammes, R.A. et al. (1994) Updated capacity values for short-term freeway work zone lane closur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442, pp. 49-56 

  6. Jiang, Y. (1999) Traffic capacity, speed, and queue-discharge rate of indiana's four-lane freeway work zon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657, pp. 10-17. 

  7. Al-Kaisy, A. et al. (2000) New insights into freeway capacity at work zones: An empirical case study.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710, pp. 154-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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