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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만족의 과정과 결정요인:20대 여성을 중심으로
The Process and Determinants of Consumer Satisfaction in Clothing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4 no.6, 2000년, pp.928 - 939  

최성주 (이화여자대학교 가정과학대학 의류직물학과) ,  임숙자 (이화여자대학교 가정과학대학 의류직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will study the determinants of consumer satisfaction based on the disconfirmation theory. The proposed questions are first, to find out if desire and expectation are conceptually distinct. Second, to study the effects of desire, expectation, perceived performance, desire congruency,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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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기대불일치 패러다임을 확장하여 욕구를 성과와의 비교기준으로 포함시켜 각 결정변수와 의복만족과의 관계를 연구하고자 하며, 연구방법으로 현장연구(field survey)를 시행하고자한다. 이러한 결과는 소비자가 의복을 구입한 후 어떻게 의복을 평가하고 만족을 느끼게 되는지를 유추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세우는데 기여하게 될 것 이다.
  • 본 연구는 실제의 시장상황에서도 소비자들의 기대와 욕구가 개념적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만족에 는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의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다속성 제품인 의복의 특징을 고려하여 각 속성과 만족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욕구와 기대의 지표간의 상관관계 가 .
  • 그러나 모든 연구들이 기대와 욕구를 조작한 실험연구를 통하여 이론을 검증하였으므로 일차적으로 시장상황에서 기대와 욕구가 구분된 개념으로서 소비자들에게 인지될 수 있는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이차적으로 만족에 대한 욕구, 기대, 기대불일치, 욕구일치의 영향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또한 선행연구들에서 기대와 성과의 차이, 욕구와 성과의 차이를 연구자에 따라서 기대일치/불일치, 기대불일치, 기대일치, 욕구일치/불일치, 욕구불일치, 욕구일치 등으로 혼용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기대일치, 욕구 일치로 통일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만족을 최종 변수로 하여 ① 여러 차원의 관련변수들이 만족에 대해서 갖는 설명력을 비교하고, ② 개별적 변수들의 영향을 평가하고자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실제의 시장상황에서도 소비자들의 기대와 욕구가 개념적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만족에 는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의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다속성 제품인 의복의 특징을 고려하여 각 속성과 만족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연구문제 1: 현장연구를 통하여 기대와 욕구가 구분된 개념으로 소비자들에게 인지되는지를 밝힌다.

가설 설정

  • 1) 기대 : 구매한 제품이 어떤 속성, 편익 또는 결과를 갖고 있을 것이라는 신념이다.
  • 기대-불일치 패러다임에 의하면, 소비자들은 구매 전에 갖고 있던 제품성과에 대한 기대와 구매 후 의 제품성과를 비교하여 생긴 기대불일치에 의하여 제품에 대한 만족결정을 내린다. 즉 기대보다 제품성과가 높으면 긍정적인 불일치가 발생하여 만족이 예측되고, 반대로 제품성과가 기대에 못미치면 부정적 불일치가 발생하여 불만족이 예측되므로 기대와 성과의 불일치가 소비자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설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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