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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이용자의 조건부 자아존중감이 우울 경험에 미치는 영향: 인스타그램 내 상향 비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Instagram User's Contingent Self-Esteem and Depression: A Mediating Role of Upward Social Comparison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23 no.3, 2020년, pp.91 - 102  

조성윤 (광운대학교 산업심리학과) ,  노환호 (광운대학교 산업심리학과) ,  이병관 (광운대학교 산업심리학과) ,  임혜빈 (광운대학교 산업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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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부 자아존중감외재적 동기에 부합할 때 조건적으로 유지되는 자아존중감이다. 본 연구는 인스타그램 이용자의 조건부 자아존중감이 우울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인스타그램 이용자 319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인스타그램에서의 상향비교의 간접효과를 검증하는 매개 모형을 검증하기 위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의 조건부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일주일간 경험하는 우울 경험이 높았으며, 이는 인스타그램 내 상향 비교에 의해 설명되었다. 이는 조건부 자아존중감이 높은 이용자일수록 인스타그램에서 자신보다 우월해 보이는 이용자와 자주 비교하며 이로 인해 더 우울해진다는 점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SNS 이용자의 우울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개인차 변인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에서 수행되었으며 본 연구에서 확인한 결과를 바탕으로 SNS 이용자의 우울감에 대한 기존 연구를 확장한 의의를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tingent self-esteem can be maintained by meeting the standards of social or introjected values. This study investigated whether social media-related contingent self-esteem was associated with depression in Instagram users; in a sample of 319 Instagram users, we examined the effect of contingent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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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SNS에서 타인의 모습을 기준으로 즉각적이고 단편적인 상향 비교를 수행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그에 따라 개인의 심리적 요인이 우울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인과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매개 효과를 통한 모형 검증을 수행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설명하기 위한 변인으로 상향 비교의 효과를 제안하고자 한다. 상향 비교란 타인과 자신의 비교 상황에서 나보다 더 나은 대상과 자신을 비교하는 경향을 의미하며(Corcoran et al.
  • 즉, 이용자의 심리적 요인의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심리적 요인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는 설명 변인을 규명하여 명확한 관계성을 도출해야만이 심리적 기제의 영향력을 명확히 밝힐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조건부 자아존중감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기 위하여 상향 비교의 매개효과를 통한 인과성 검증에 주목하고자 하였다. 조건부 자아존중감은 끊임없이 외부 기준을 충족하길 원하며, 자신에 대한 평가에 취약해지도록 만든다.
  • 조건부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긍정적인 자기 인식을 위하여 노력하지만 상향 비교와 같은 반복되는 비교는 자기 인식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높여 개인의 가치감 인식을 실패에 이르게 하기도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건부 자아존중감의 이러한 특성이 SNS 내 상향 비교와 우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SNS 이용에서의 심리적 기제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인스타그램 이용자가 경험하는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SNS 이용과 우울 간의 관계가 언제나 부적 관계성을 갖지 않으며, 서로 상반된 결과들이 보인다.
  • 조건부 자아존중감이 높은 이용자들은 SNS에서 표현되는 지지와 관심에 더욱 민감하고 취약할 수 있다. 앞서 기술한 내용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인스타그램 이용을 통해 우울을 경험하는 개인의 조건부 자아존중감 수준에 주목하고자 한다. 다시 말해 조건부 자아존중감이 높은 인스타그램 이용자의 경우 낮은 이용자에 비해 인스타그램을 통해 더욱 우울을 경험할 것임을 확인하고자 한다.
  • 선행 연구에 따르면 SNS 이용과 우울 간의 관계가 언제나 부적 관계성을 갖지 않으며, 서로 상반된 결과들이 보인다. 이를 설명하기 위한 심리적 요인으로 본 연구에서는 조건부 자아존중감이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조건부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긍정적인 자기 인식을 위하여 노력하지만 상향 비교와 같은 반복되는 비교는 자기 인식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높여 개인의 가치감 인식을 실패에 이르게 하기도 한다.
  • 그러나 오프라인에서와 마찬가지로 SNS 이용자는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기도 하며, 조건부 자아존중감을 유지하려 노력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조건적으로 자아존중감을 유지하는 사람이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면서 경험하는 상향비교와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앞서 Faelens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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