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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 문제 해결력과 인지적.정의적 변인 사이의 관계
The Relationships of Chemistry problem Solving Ability with Cognitive Variables and Affective Variable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44 no.1, 2000년, pp.68 - 73  

노태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화학교육과) ,  한재영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화학교육과) ,  김창민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화학교육과) ,  전경문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화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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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학생들의 화학문제 해결력과 인지적 변인(논리적 사고력, 기억 용량,학습 전략) 및 정의적 변인(자아 효능감, 능력에 대한 자아 개념, 학습 목적, 과학에 대한 태도) 사이의 관계를조사하였다. 수리 문제와 개념 문제 해결력에 대한 변인들의 예언력을 중다 회귀 분석으로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인지적 변인 중 논리적 사고력이 수리 문제의 해결력을 유의미하게 설명하였고, 개념 문제의 해결력은 학습 전략이 가장 많이 설명하였으나 유의미하지는 않았다. 정의적 변인 중 능력에 대한 자아 개념은 수리 문제와 개념 문제 해결력 모두에 대해 유의미한 예언 변인이었으며, 자아 효능감은 개념 문제 해결력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으나 설명력은 없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lhe relationships of high school students' abilities to solve chemistry problems with cognitive variables (logical thinking ability, mental capacity. and learning strategy) and affective variables(self-efficacy, self-concept of ability, learning goal, and attitude toward science) we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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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생의 인지적 • 정의적 변인들과 화학에서의 수리 문제 및 개념 문제 해결력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수리 문제 해결력과 개념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학습자 변인을 다각적인 측면에서 모색하였다. 따라서 이를 바탕으로 수리 문제 해결력의 향상 뿐 아니라 올바른 개념 이해를 도모하려는 교수법을 개발하고 그 교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 학생들이 정량적인 수리 문제와 정성적인 개념 문제 에서 보이는 성취도의 차이는 기억 용량이나 논리적 사고력과 같은 인지적 측면으로 주로 설명이 되어왔으 나, 최근에는 학습 전략과 같은 인지 양식이나 정의적 변인들이 수학이나 과학 교과에서의 문제 해결력에 영 향을 줄 수 있다고 제안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이과계열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지적 • 정의적 변인들이 화학 수리 문제 및 개념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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