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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가지 자극 양식이 실어증자의 언어이해력과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ree Stimulus Modes on receptive Language Performance and expressive Language Performance in Aphasics. 원문보기

음성과학 = Speech sciences, v.7 no.3, 2000년, pp.263 - 272  

이무경 (영남대학병원 이비인후과 음성언어치료실) ,  유재연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내 성인언어치료실) ,  이옥분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내 성인언어치료실) ,  정옥란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내 언어치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receptive language performance and expressive language performance in 13 patients with aphasia by using three stimulus presentation modes: Stimulus mode I (picture), Stimulus mode II (written word), Stimulus m (question using verbal explanation). The stimulu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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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실어증 환자에 대한 언어 능력 평가 및 치료에 사용되는 자극 양식들이 실어증 환자의 언어이해력과 표현력에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언어치료를 받은 경험이 없는 13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실제 임상현장에서 실어증 환자들의 언어이해력 및 표현력의 평가와 치료에서 언어적 능력을 촉진시키기 위해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자극들인 그림, 문자, 구두 등의 자극(연속적인 구두설명)을 주어 실어증 환자들이 각각의 자극 양식에 따라 언어이해력과 표현력에 있어 차이를 보이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3) 실생활적 단어와 비실생활적 단어간에 실어증 환자의 이해력과 표현력에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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