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 만성질환자가 지각하는 운동 자기효능감과 운동 유익성 및 장애성에 관한 연구
Perceived Exercise Self-Efficacy and Exercise Benefits/Barriers of Korean Adults with Chronic Diseases 원문보기

대한간호학회지=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30 no.4, 2000년, pp.869 - 879  

신윤희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과) ,  장희정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ssess the perceived exercise self-efficacy and exercise benefits/barriers of Korean adults with chronic disease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wo variables. For the study, 249 Korean adults with chronic diseases with ages ranging from 18 to 79 years were recru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자기효능감이 건강행위에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밝힌 연구는 많이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운동에 미치는 매개변수로서의 자기효능감의 정도를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대상자가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지, 간헐적으로 하는지, 그리고 전혀 하지 않는지에 대한 운동여부에 따라 운동 자기효능감과 운동 유익성 및 장애성의 지각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다고 응답한 대상자일수록 운동 자기효능감과 운동 유익성 및 장애 성의 지각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따라서 이러한 필요성에 부응하여 본 연구팀은 이미 살펴본 바와 같이 Pender의 건강증진모델의 개념들 중 가장 영향력이 큰 변수로 확인되었고, 문화적으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판단되는 운동 자기효능감과 운동 유익성 및 장애성에 대한 만성질환자의 지각과 개념 간의 관계를 Pender가 자신의 모델을 검증하기 위해 사용할 것을 개인적으로 추천한 운동 자기효능감과 운동 유익성 및 장애성 측정도구(Jang & Shin, 1999: Shin. Jang & Pender, 1999)를 사용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이론 측면에서는 건강증진모델의 적용가능성을 우리 문화에서 확인하고 추후 모델을 연구나 실무에서 사용하는데 기초적인 근거를 제공하는 의의를 가지며, 실무 측면에서는 우리 나라 만성질환자의 지각을 바탕으로 앞으로 운동 행위를 증진하기 위한 실무적용에 이들 개념을 병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 이는 이론 측면에서는 건강증진모델의 적용가능성을 우리 문화에서 확인하고 추후 모델을 연구나 실무에서 사용하는데 기초적인 근거를 제공하는 의의를 가지며, 실무 측면에서는 우리 나라 만성질환자의 지각을 바탕으로 앞으로 운동 행위를 증진하기 위한 실무적용에 이들 개념을 병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연구 측면에서는 운동을 통해 만성질환자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간호중재 연구를 실시하기 위한 선행연구로서 단계적으로 이론을 적용하면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의 의의를 갖는다고 생각되어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만성질환을 가진 한국 성인이 지각하고 있는 운동 자기효능감과 운동 유익성 및 장애성에 대한 지각과 개념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운동 자기효능감과 운동 유익성 및 장애성의 정도를 확인하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1998년 9월 14일부터 11월 30일까지 서울, 부산, 청주, 대전, 춘천의 5개시와 청주와 춘천 근교 지역에 있는 병원과 보건소에 내원한 18세 이상의 만성질환을 가진 성인, 249 명 (94%)의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 본 연구는 운동 자기효능감과 운동 유익성 및 장애성에 대한 만성질환자의 지각과 개념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팀은 만성질환을 가진 대상자들이 질병으로 인해 야기되는 많은 건강문제를 예방하고. 자신이 지닌 질병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보다 질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Pender(1996)의 건강증진모델에 기초하여 운동을 통한 건강증진을 가져오게 하고자 일련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Jang & Shin, 1999; Shin, Jang & Pender, 1999), 21세기 건강분야의 주된 관심인 건강증진의 중요성에 부응하여 Pender의 건강증진 모델이 널리 알려져 있는데 반해 기존의 연구는 1987년에 발표한 Pender의 초기 모델에 근거한 연구들이며, 또한 건강증진 생활양식을 측정하는 도구에 의한 연구가 대부분이다(김금자, 차영남, 임혜경과 장효순, 1999: 박명화, 1993: 박인숙, 1995; 이은희, 소애영과 최상순, 1999).
  • 7%)의 자료가 수집되었다. 자료수집에는 연구자와 5명의 연구 보조원이 자료수집을 하는 동안 도움이 필요한 대상자를 돕기 위해 참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