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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약물남용예방을 위한 웹 활용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WEB Instruction Programs for Drug Abuse Prevention in Korean Adolescents 원문보기

대한간호학회지=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30 no.4, 2000년, pp.1055 - 1065  

민영숙 (혜전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rough the integration of instructional theory, a Courseware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iveness of a web-based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WBI) program for preventing drug abuse, a serious problem for youth problem. During the first stage of this stud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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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개발된 “약물남용예방” 코스웨어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편의표본 추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표집 방법은 컴퓨터의 사용환경을 고려하여 서울 소재 J 남자 고둥학교 1학년을 임의 선정하였고, 연구대상자의 선정기준은 14학급 학생 중에서 방과 후 활동인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시험'에 대비한 공부를 하기 위해 반별로 신청한 학생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학습경험이 있으며.
  • 만족감 정도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에서 개발된 WBI 코스웨어를 현장에 적용하여 검중하고자 했던 가설의 결과 분석에 의거하여 다음과 같이 논의 하고자 한다.
  • 또한 두 그룹간의 비교를 하였던 연구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주사방법에 대한 CAI와 전통적 학습 방법으로 학습한 후 학업성취도를 비교 분석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던 장희정(1996)의 연구와 역시 대학생을 대상으로 웹 기반 학습 지원 프로그램 (WebCAIN) 을 활용한 모성간호 실습을 학습한 후 학업 성취도를 본 결과 실습종합시험 점수에서 실험군이 높은 점수를 보였고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조인숙(1997)의 연구결과와도 일치한다. 연구에서는 Keller의 ARCS 동기유발의 원리를 적용한 코스웨어로 학습한 후에 교육전 보다 교육 후에 더 높은 학업성취도를 나타냈으므로 학업성취도에 따른 동기유발 정도를 보기 위해 연구대상자의 교육 후 학업성취도 수준에 의해 학업성취도가 낮은 그룹과 높은 그룹으로 나누어서 학습동기의 하위영역인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의 각 영역별 비교를 trtest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컴퓨터 활용학습 교재의 효과를 검중하기 위하여 단일군 사전 사후설계(one group pre-post test design)의 유사실험을 하였으며 연구설계 모형은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약물남용 예방 교육이라는 학습내용의 특성을 고려하고 최신의 기법을 적용하여 컴퓨터를 활용한 학습도구를 개발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에서 실시하는데 필요한 절차, 관계. 요인 등을 고려하여 CAI 개발시의 설계이론으로는 Gagne & Briggs의 교수설계이론.
  •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청소년들의 약물남용 행위를 예방하기 위해. 학생들의 적극적인 학습참여를 유도하고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학습환경의 조성을 위하여 현재의 교육방법을 보완할 수 있는 컴퓨터를 활용한 학습도구를 개발.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로 하여금 좀 더 개별화된 학습의 기회를 넓히고 나아가서는 학습동기를 유도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청소년들의 약물남용을 미연에 예방하고 건강올 유지 증진시키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약물 남용 예방을 위한 컴퓨터 활용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학생들의 적극적인 학습참여를 유도하고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학습환경의 조성을 위하여 현재의 교육방법을 보완할 수 있는 컴퓨터를 활용한 학습도구를 개발. 적용함으로서 청소년 약물남용예방을 위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교육체계를 구축하여 보다 접근이 용이한 양질의 학교보건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개발된 웹 활용 학습(WBI) 프로그램의 교육 효과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 학생들의 적극적인 학습참여를 유도하고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학습환경의 조성을 위하여 현재의 교육방법을 보완할 수 있는 컴퓨터를 활용한 학습도구를 개발. 적용함으로서 청소년 약물남용예방을 위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교육체계를 구축하여 보다 접근이 용이한 양질의 학교보건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가설 설정

  • 항정신성 약물의 비의학적 사용 즉 의학적인 사용과는 상관없이 약물을 지속적으로 또는 빈번히 대량 사용하는 것(WHO)올 말하며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이 흔히 사용하고 있는 술, 담배, 흡입제를 지속적으로 또는 산발적으로 사용하여 당사자의 건강, 가정. 사회 기능 등에 지장을 초래하게 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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