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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해결 전략에서 시각적 조직화와 협동학습의 효과
The Effects of Visual Organization and Cooperative Learning in Problem-Solving Strategy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0 no.4, 2000년, pp.519 - 526  

노태희 (서울대학교) ,  여경희 (서울대학교) ,  전경문 (서울대학교) ,  김창민 (서울대학교) ,  안충희 (광신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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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문제 해결 전략에서 시각적 조직화와 협동학습의 효과를 조사하였다. 고등학교에서 세학급 (N=127)을 선정하여 시각적 조직화를 이용한 문제 해결 전략을 개별적으로 사용하는 집단(SV), 협동학습 환경에서 사용하는 집단(SVC ), 그리고 통제집단으로 배치하였다. 수업 처치 후 객관식 문제 해결력, 전략 수행 능력, 화학 학습에 대한 불안, 수업참여도, 학습 동기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객관식 문제 해결력에서는 집단간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았으나, 전략 수행 능력에서는 수업 처치의 주효과가 나타났다. SV 집단과 SVC 집단의 점수가 통제 집단보다 높았으며, 특히 하위 영역 중 문제 이해와 관련 법칙 회상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다. 수업 참여도와 학습 동기 검사에서도 SV 집단과 SVC 집단의 점수가 통제 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그러나 시각적 조직화를 이용한 문제 해결 전략이 학생들의 화학 학습에 대한 불안을 유의미하게 감소시키지는 못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visual organization and cooperative learning in problem-solving strategy were investigated. Three classes (N=127) at a high school were assigned to SV (Strategy-Visual organization) group, SVC (Strategy-Visual organization-Cooperative learning) group, and control grou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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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새로운 수업 방식이 학생들의 객관식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한다.
  • 본 연구에서는 문제 해결 전략에서 시각적 조직화와 협동학습의 효과를 조사하였다. 고등학교에서 세학급(N = 127)을 선정하여 시각적 조직화를 이용한 문제 해결 전략을 개별적으로 사용하는 집단(SV), 협동학습 환경에서 사용하는 집단(SVC), 그리고 통제집단으로 배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문제 해결 전략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과 인지적인 부담을 감소시키기 위해 개념간의 관계와 전략의 각 단계를 시각적으로 조직화하여 제시하였다. 이를 개별학습과 협동학습 환경에서 사용하도록 한 후, 그 효과를 전통적 수업 방식과 비교하였다.
  • 수업 참여도, 학습 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제 해결 전략(노태회와 전경문, 1997)올 사용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느끼는 인지적인 부담을 줄여주기 위하여, 개념간의 관계와 전략의 각 단계를 시각적으로 조직하여 제시한 후, 협동 학습 환경에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였다. 이를 개별학습 환경에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 수업 방식 및 전통적 수업 방식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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