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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초등, 중등 과학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을 위한 도구 개발
Development of a Tool for K-12 Science Curriculum Articulat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0 no.2, 2000년, pp.262 - 273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효남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 ,  조부경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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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과학의 개념 측면에서 유아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 중등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에 적절한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교육과정의 개념적 연계성 분석을 위한 도구로 연구의 초기에는 과학의 공통소재인 '물'에 대한 개념도를 개발하였으나,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과학교육과정 구성 시각에 큰 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통합된 개념도 개발이 어려웠다. 따라서 과학의 한 영역인 화학의 주요 학습 내용이라고 할 수 있는 '물질의 성질'에 관한 개념도를 개발하였다. 개발 절차 중에서 유아, 초등, 중등 과학교육과정에서 다루는 학습 내용의 추출, 학습 내용에 관련된 개념도를 유아 초등, 중등 과학교육과정 시각에서 개발 및 분석하는 단계는 '물'을 중심으로 개념도를 개발하는 초기 단계의 연구에 해당하고, 학습내용에 관련된 유아, 초등, 중등 과학교육과정의 내용분석, 유아, 초등, 중등 과학교육과정의 개념을 포함하는 개념도 및 분석 표 개발, 개발된 개념도 및 표의 수정 및 완성 등 세 단계는 '물질의 성질'에 관련된 후기 연구에 해당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tool for K-12 science curriculum articulation analysis, especially the concept map of 'properties of matter' and the table of the key concepts of 'properties of matter' by grade. We have 5 steps for the purpose; to extract common subject of K-12 science c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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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각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내용을 중심으로 '물질의 성질 에 관련된 최종적인 개념도를 개발하였다.
  • 그리고 유아, 초등, 중등과학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에 가장 효율적인 개념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초기에는 유아, 초등, 중등 과학교육 과정의 연계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물'이라는 소재를 중심으로 개념도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몰'을 선택한 이유는 물리 영역의 열에 의한 변화, 화학의 물질의 상태 변화, 지구과학의 날씨.
  • 교육과정의 개념적 연계성 분석을 위한 도구로 연구의 초기에는 과학의 공통소재인 '물에 대한 개념도를 개발하였으나,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과학교육과정 구성 시각에 큰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통합된 개념도 개발이 어려웠다. 따라서 과학의한 영역인 화학의 주요 학습 내용이라고 할 수 있는 물질의 성질에 관한 개념도를개발하였다. 개발 절차 중에서 유아, 초등, 중등 과학교육과정에서 다루는 학습 내용의 추출.
  • 어려웠다. 따라서 화학이라는 과학 영역 중한 영역의 학문적구조에 입각하여 '물질의 성질 에 관한 개념도의 개발을 다시 시도하였다. 연구의 초기 단계와 후기 단계를 구분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에서는 과학의 개념 측면에서 유아교육과정, 초등교육과정, 중등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에 적절한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교육과정의 개념적 연계성 분석을 위한 도구로 연구의 초기에는 과학의 공통소재인 '물에 대한 개념도를 개발하였으나,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과학교육과정 구성 시각에 큰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통합된 개념도 개발이 어려웠다.
  •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유아, 초등, 중둥 과학교육과정의 연계성을 분석하기 위한 개념도를 추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기 때문에, 중등 과학교육 과정 이상에서만 다루는 개념은 배제하고 유아나 초등념도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개념도는 유아 초등.
  • 중등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에 적절한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아, 초등, 중등 과학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공통 주제로 물'이라는 학습 내용을 추출하고 공통 주제에 관련된 개념도를 유아, 초등, 중둥 과학교육과정 시각에서 개발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물리, 화학 생몰, 지구과학의 각 영역에서 고르게 다루는 물에 관한 개념도는 유아, 초등, 중등의 과학교육과정의 구성 시각에 큰 차이가 발견되어 통합된 개념도 의 개발이 어려웠다.
  • 중등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에 적절한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아, 초등, 중등 과학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공통 주제로 물'이라는 학습 내용을 추출하고 공통 주제에 관련된 개념도를 유아, 초등, 중둥 과학교육과정 시각에서 개발하고자 하였다.
  • 개념도 추출을 위한 첫 시도에서의 문제점이 재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주요 과학개념에 대한 유아. 초등, 중등 교육과정의 시각을 통일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물질의 성질'에 관련된 학문적 개념도를 우선적으로 개발하였다.
  • 따라서이 연구에서는 과학의 개념 측면에서 유아교육과정. 초등교육과정 , 중등교육 과정의 연계성을 분석하기에적절한 개념도 및 이를 근거로 한 분석틀을 개발 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취지에 따라 개발하는 개념도에는 과학 개념 뿐 아니라 학습 내용, 과학 개념과 관련된 활동, 과학 용어 등도 포함될 것이다

가설 설정

  • 따라서이 연구에서는 과학의 개념 측면에서 유아교육과정. 초등교육과정 , 중등교육 과정의 연계성을 분석하기에적절한 개념도 및 이를 근거로 한 분석틀을 개발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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