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과학의 개념 측면에서 유아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 중등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에 적절한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교육과정의 개념적 연계성 분석을 위한 도구로 연구의 초기에는 과학의 공통소재인 '물'에 대한 개념도를 개발하였으나,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과학교육과정 구성 시각에 큰 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통합된 개념도 개발이 어려웠다. 따라서 과학의 한 영역인 화학의 주요 학습 내용이라고 할 수 있는 '물질의 성질'에 관한 개념도를 개발하였다. 개발 절차 중에서 유아, 초등, 중등 과학교육과정에서 다루는 학습 내용의 추출, 학습 내용에 관련된 개념도를 유아 초등, 중등 과학교육과정 시각에서 개발 및 분석하는 단계는 '물'을 중심으로 개념도를 개발하는 초기 단계의 연구에 해당하고, 학습내용에 관련된 유아, 초등, 중등 과학교육과정의 내용분석, 유아, 초등, 중등 과학교육과정의 개념을 포함하는 개념도 및 분석 표 개발, 개발된 개념도 및 표의 수정 및 완성 등 세 단계는 '물질의 성질'에 관련된 후기 연구에 해당한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의 개념 측면에서 유아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 중등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에 적절한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교육과정의 개념적 연계성 분석을 위한 도구로 연구의 초기에는 과학의 공통소재인 '물'에 대한 개념도를 개발하였으나,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과학교육과정 구성 시각에 큰 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통합된 개념도 개발이 어려웠다. 따라서 과학의 한 영역인 화학의 주요 학습 내용이라고 할 수 있는 '물질의 성질'에 관한 개념도를 개발하였다. 개발 절차 중에서 유아, 초등, 중등 과학교육과정에서 다루는 학습 내용의 추출, 학습 내용에 관련된 개념도를 유아 초등, 중등 과학교육과정 시각에서 개발 및 분석하는 단계는 '물'을 중심으로 개념도를 개발하는 초기 단계의 연구에 해당하고, 학습내용에 관련된 유아, 초등, 중등 과학교육과정의 내용분석, 유아, 초등, 중등 과학교육과정의 개념을 포함하는 개념도 및 분석 표 개발, 개발된 개념도 및 표의 수정 및 완성 등 세 단계는 '물질의 성질'에 관련된 후기 연구에 해당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tool for K-12 science curriculum articulation analysis, especially the concept map of 'properties of matter' and the table of the key concepts of 'properties of matter' by grade. We have 5 steps for the purpose; to extract common subject of K-12 science cu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tool for K-12 science curriculum articulation analysis, especially the concept map of 'properties of matter' and the table of the key concepts of 'properties of matter' by grade. We have 5 steps for the purpose; to extract common subject of K-12 science curriculums, to analyze the contents of K-12 science curriculum related to the common subject, to develop and analyze concept maps of K-12 science curriculums, to develop common concept map and the table of key concepts by grade of K-12 science curriculum, and to modify and clear up the concept map and the table. First two steps are related to the develop of 'water' concept map, and the others are related to the 'properties of matter' concept map.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tool for K-12 science curriculum articulation analysis, especially the concept map of 'properties of matter' and the table of the key concepts of 'properties of matter' by grade. We have 5 steps for the purpose; to extract common subject of K-12 science curriculums, to analyze the contents of K-12 science curriculum related to the common subject, to develop and analyze concept maps of K-12 science curriculums, to develop common concept map and the table of key concepts by grade of K-12 science curriculum, and to modify and clear up the concept map and the table. First two steps are related to the develop of 'water' concept map, and the others are related to the 'properties of matter' concept m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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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내용을 중심으로 '물질의 성질 에 관련된 최종적인 개념도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유아, 초등, 중등과학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에 가장 효율적인 개념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초기에는 유아, 초등, 중등 과학교육 과정의 연계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물'이라는 소재를 중심으로 개념도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몰'을 선택한 이유는 물리 영역의 열에 의한 변화, 화학의 물질의 상태 변화, 지구과학의 날씨.
교육과정의 개념적 연계성 분석을 위한 도구로 연구의 초기에는 과학의 공통소재인 '물에 대한 개념도를 개발하였으나,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과학교육과정 구성 시각에 큰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통합된 개념도 개발이 어려웠다. 따라서 과학의한 영역인 화학의 주요 학습 내용이라고 할 수 있는 물질의 성질에 관한 개념도를개발하였다. 개발 절차 중에서 유아, 초등, 중등 과학교육과정에서 다루는 학습 내용의 추출.
어려웠다. 따라서 화학이라는 과학 영역 중한 영역의 학문적구조에 입각하여 '물질의 성질 에 관한 개념도의 개발을 다시 시도하였다. 연구의 초기 단계와 후기 단계를 구분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의 개념 측면에서 유아교육과정, 초등교육과정, 중등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에 적절한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교육과정의 개념적 연계성 분석을 위한 도구로 연구의 초기에는 과학의 공통소재인 '물에 대한 개념도를 개발하였으나,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과학교육과정 구성 시각에 큰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통합된 개념도 개발이 어려웠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유아, 초등, 중둥 과학교육과정의 연계성을 분석하기 위한 개념도를 추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기 때문에, 중등 과학교육 과정 이상에서만 다루는 개념은 배제하고 유아나 초등념도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개념도는 유아 초등.
중등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에 적절한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아, 초등, 중등 과학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공통 주제로 물'이라는 학습 내용을 추출하고 공통 주제에 관련된 개념도를 유아, 초등, 중둥 과학교육과정 시각에서 개발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물리, 화학 생몰, 지구과학의 각 영역에서 고르게 다루는 물에 관한 개념도는 유아, 초등, 중등의 과학교육과정의 구성 시각에 큰 차이가 발견되어 통합된 개념도 의 개발이 어려웠다.
중등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에 적절한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아, 초등, 중등 과학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공통 주제로 물'이라는 학습 내용을 추출하고 공통 주제에 관련된 개념도를 유아, 초등, 중둥 과학교육과정 시각에서 개발하고자 하였다.
개념도 추출을 위한 첫 시도에서의 문제점이 재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주요 과학개념에 대한 유아. 초등, 중등 교육과정의 시각을 통일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물질의 성질'에 관련된 학문적 개념도를 우선적으로 개발하였다.
따라서이 연구에서는 과학의 개념 측면에서 유아교육과정. 초등교육과정 , 중등교육 과정의 연계성을 분석하기에적절한 개념도 및 이를 근거로 한 분석틀을 개발 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취지에 따라 개발하는 개념도에는 과학 개념 뿐 아니라 학습 내용, 과학 개념과 관련된 활동, 과학 용어 등도 포함될 것이다
가설 설정
따라서이 연구에서는 과학의 개념 측면에서 유아교육과정. 초등교육과정 , 중등교육 과정의 연계성을 분석하기에적절한 개념도 및 이를 근거로 한 분석틀을 개발 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2) 공통 학습 내용에 관련된 개념도를 유아, 초등, 중등 과학교육과정 시각에서 개발 및 분석한다.
(3) 개발된 개념도의 문제점을 수정하고 보완하여완성한다.
'물'에 대한 개념도는 유아 초등, 중등 과학교육 과정의 시각을 통합적으로 묶어 주지 못하기 때문에, 각 과학교육과정에서 개발한 개념도를 통합하기 위한 시도로 '물질의 성질 에 관련된 학습 내용을 다시 추출하고 비교 분석하였다.
각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개념들을 중심으로 유아, 초등, 중둥 과학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에 적절한 개념도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개념도는 유아 초등.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 내용. 과학 개념과 관련된 활동, 과학 개념이나 용어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도를 개발하였다. 유아 과학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개발한 물 에 관련된 개념도는 Fig 1과 같다.
중심으로 한 개념도를 완성하였다. 그러나 과학교육 과정에서 다루는 모든 개념을 분석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는 '물질의 성질에 관련된 개념만을 추출하였다. 개념도 추출을 위한 첫 시도에서의 문제점이 재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주요 과학개념에 대한 유아.
화학적 변화는 유아나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다룸으로써같은 물질의 성질에서도 개념적 위계의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 제시한 학문적 개념도에서는물질의 물리적 성질, 화학적 성질, 겉보기 성질을 같은 위계로 분석하였다.
중등 과학교육 과정 시각으로 독립적으로 개발하였다. 그리고 각 개념도의 특징을 분석하여 통합적인 시각의 개념도 개발을 시도하였다.
그리고 이로부터 나타나는 거시세계의 현상인 화학적 성질(반응), 물리적 성질(반응), 겉보기 성질 등을 하위 개념으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로부터 나타나는 거시세계의 현상인 화학적 성질(반응), 물리적 성질(반응), 겉보기 성질 등을 하위 개념으로 제시하였다.
그러나 일부의 개념은 동일한 수준의 시각을 가진다. 따라서 Fig 6의 개념도와 병행하여 세로축에서도 공통적으로 다루는 과학적 개념을 중심으로분석하였다. 이를 Table 1에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과학교육 과정 구성 체계에 대한 분석의 도구로서 개념도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Novak & Gowin(1984)이 정의한 개념도와는 달리 주요 개념을 최상위 위치에 두고 그 아래에 관련된 일반적 개념과 특정 개념을 위계적으로 배치하는 순서를 따르지 않고, 교육과정의 구성순서와 화학이라는 학문의 구성 원리에 입각하여 개념들을 배치하였다.
따라서 가로축의 분석을 통해 각 교육과정에서 학습내 용이 얼마나 반복적으로 다루어지고 있는지 판단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 도구의 가로축과 세로축을 동시에 2차원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각 교육과정의 학 습 내용에 대한 시각의 변화를 분석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개념도에는 표현방법에 관련된 내용이 포함되기 어렵기 때문에 이 영역을배제하고 미시 세계의 이론을 상위 개념으로, 그리고거시 세계의 현상을 하위 개념으로 구분하여 개념도를 작성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내에서 다루는 주요 개념에 대한 연계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개념 간의 관련성을 파악할 수 있는 개념도를 기본 도구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유아, 초등, 중등과학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에 가장 효율적인 개념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초등, 중등 교육과정의 시각을 통일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물질의 성질'에 관련된 학문적 개념도를 우선적으로 개발하였다. 개발된 개념도는 과학자 2인과 과학교사 4인에 의해 타당도를 검증받았다.
중등 과학교육과정에서 다루는 학습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유아 과학교육과정에서만 다루는 개념, 유아, 초등, 중등 교육과정에서 모두 다루는 개념,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에서만 다루는 개념.
이론/모형
Fig 4의 학문적 개념도를 구성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골격은 Johnstone(1992)의 이론에 근거하였다. 그에 따르면 물질의 성질에 관련된 학습 내용은 거시 세계의 현상과 미시 세계의 이론, 그리고 이를 표현하는 표현방법 등 3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성능/효과
중등 과학교육과정에서 다루는 학습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유아 과학교육과정에서만 다루는 개념, 유아, 초등, 중등 교육과정에서 모두 다루는 개념,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에서만 다루는 개념. 중학교나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만 다루는 개념 등으로 개념의 유형이 구분되었다.
후속연구
그러나 과학교육과정에서 제시되는 학습 내용들 간에는 긴밀한 관련성을 가지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관련성에 비추어 적절한 순서로 개념을 제시하는 것이 개념의 연계성 측면에서는 중요할 것이다. 단순히 각 개념을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그 개념이교육과정 내에서 몇 번 언급되었는가 하는 점으로만연계성 분석을 한다면 피상적인 분석에 그치게 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개념도 및 표에서 연계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 개념들에 대한 구체적인 학습 내용의 분석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에서는 개념의 연계성 분석을 위한 도구를 개발하였으나, 과학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또한 중요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탐구 과정에 관한 도구 개발 및 연계성 분석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개발된 개념도 및 분석 표는 앞으로 유아, 초등, 중등 과학교육과정에서 다루는 물질의 성질'에 관련된 개념의 연계성, 범위 균형성 및 적절성 분석에 도구로 사용될 것이다. 그러나 이 분석 도구만으로는 교육과정 내에서 다루는 개념의 연계성과 범위, 균형성 및 적절성에 대한 분석이 구체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렵다.
초등교육과정 , 중등교육 과정의 연계성을 분석하기에적절한 개념도 및 이를 근거로 한 분석틀을 개발 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취지에 따라 개발하는 개념도에는 과학 개념 뿐 아니라 학습 내용, 과학 개념과 관련된 활동, 과학 용어 등도 포함될 것이다
그러나 이 분석 도구만으로는 교육과정 내에서 다루는 개념의 연계성과 범위, 균형성 및 적절성에 대한 분석이 구체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렵다. 이를 위해서는 개념도 및 표에서 연계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 개념들에 대한 구체적인 학습 내용의 분석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에서는 개념의 연계성 분석을 위한 도구를 개발하였으나, 과학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또한 중요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탐구 과정에 관한 도구 개발 및 연계성 분석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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