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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서비스 질, 의료서비스 만족, 병원 재이용 의도간의 관계
Relationship among Nursing Service Quality, Medical Service Satisfaction, and Hospital Revisit Intent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8 no.1, 2012년, pp.96 - 105  

이미애 (동국대학교 간호학과) ,  공성화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간호부 팀) ,  조수정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examine the influence of nursing service quality and medical service satisfaction on intent to revisit the hospital, and to identify mediating effects of medical service satisfaction between nursing service quality and intent to revisit the hospital. Methods: This st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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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서비스 질, 의료서비스 만족, 병원 재이용 의도에 대한 소비자 지각을 확인하고자 시도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 재이용 의도란 소비자가 해당 기관이나 제품에 대한 만족이 높을 경우, 일반적으로 높아지는 것으로, 이미 경험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시 이용하고자 하는 의도이다(Parasuraman, Zeithaml, & Beery, 1994). 본 연구에서는 Parasuraman 등(1994)이 개발한 서비스 경험 후 느끼는 행동의도 중에서 소비자가 해당 병원을 재이용하고자 하는 의사와 타인에게 권유할 의사에 대해 측정한 값이다.
  • 그러나 병원 및 간호 관리자들은 의료기관에 소속된 전문 인력 중에서 가장 많은 수와 높은 인건비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간호사들이 제공하는 간호서비스 질이 의료서비스 만족이나 병원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직접 또는 간접적인 영향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가 지각하는 간호서비스 질이 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뿐 아니라 병원 재이용 의도에도 직접 영향을 미치는지의 여부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때, 간호서비스 질은 서비스의 성과를 측정하여 여기에서 기대를 뺀 값을 질로 간주하는 SERVQUAL 모델[Q=(성과 -기대)]에 의거하여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측정된 성과, 그 자체를 그대로 질로 간주하는 SERVPERF 모델[Q=성과]에 의거하여 측정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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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이용 의도란 무엇인가? 재이용 의도란 소비자가 해당 기관이나 제품에 대한 만족이 높을 경우, 일반적으로 높아지는 것으로, 이미 경험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시 이용하고자 하는 의도이다(Parasuraman, Zeithaml, & Beery, 1994). 본 연구에서는 Parasuraman 등(1994)이 개발한 서비스 경험 후 느끼는 행동의도 중에서 소비자가 해당 병원을 재이용하고자 하는 의사와 타인에게 권유할 의사에 대해 측정한 값이다.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것에 비해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인 이유는 무엇인가? 소비자 지각을 근거로 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중에 하나로 의료기관과 소비자 간의 관계를 강화하는 방법이 있다. 소비자와의 관계 강화에서 의료기관이 특히 관심을 가져야 할 대상은 해당 기관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기존 고객들인데, 기존 고객들은 이미 기관을 알고 있기 때문에 기관에 대한 소개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Kim, 2002; Lee, Kim, Kim, & Ha, 2008). 또 충성도가 높은 고객일 경우에는 구매의 빈도와 양을 증가시켜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호의적인 구전효과까지도 기대할 수 있다(Yoo, 2004; Lee, 2004; ShiN, 2004). 그렇기 때문에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것에 비해 비용적인 측면에서 5~6 배나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일 수 있다(Shin, 2004).
간호서비스란 무엇인가? 간호서비스란 모든 개인, 가정,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건강의 회복, 질병의 예방, 건강의 유지와 증진에 필요한 지식, 기력, 의지와 자원을 갖추도록 도와주는 활동으로(Korea Nursea Association, 1983), 본 연구에서는 Parasuraman, Zeithaml과 Berry(1988)에 의해 개발된 SERVQUAL 모델의 내용에 근거하여 Lee(2005)가 우리나라 간호실무에 맞게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여 SERVPERF 모델에 의하여 수행만을 측정한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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