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자아개념 발달과 부·모·교사의 자아개념 추론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Children's Self-Concepts and Inferences by Their Fathers, Mothers and Teacher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1 no.1, 2000년, pp.73 - 83  

김흔숙 (김천대학 유아교육학과) ,  이경옥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 was to examine age and gender differences on children's self-concept and agreement between children's self-concepts and inferences by their fathers, mothers and teachers. The subjects for this study were 342 children from kindergarten (n=149) and second grade (n=193), and th...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유치원아와 초등학교 2학년 아를 대상으로 연령과 성별에 따른 자아개념의 발달을 살펴보고 아동의 부와 모뿐만 아니라 교사에 의한 아동의 자아개념에 대한 추론을 통해 누구의 추론이 아동의 자기지각과 더 밀접한 관계를 갖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아동의 자아개념 발달과 증진에 대한 사회적 의사소통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아동의 자아개념 발달은 부모나 교사의 일차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어야 하며 (Felker, 1995), 자아개념이 형성되는 시기부터 자아개념의 발달을 돕고자 하는 노력이 다각도로 시도되고 있다(김영애, 1985; 류정숙, 1993; 정윤정, 1991; 지옥정, 1996). 본 연구는 그런 관점에서 아동의 자아개념 발달과 의미 있는 타인에 의한 추론에 관한 본 연구의 의의를 살펴볼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부, 모 교사에 의한 아동의 자아개념 추론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를 비롯하여 자아개념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앞으로의 연구과제로 제안하고 싶다.
  • 한다는 많은 결과들이 나와 있다. 연구는 아동의 자아개념 발달은 아동의 성별과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아동과 가장 가까운 관계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의미 있는 타인인 부와 모 그리고 교사로 하여금 아동의 자아개념을 추론토록 하였다.
  • 또한 아동과 가장 가까운 관계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의미 있는 타인인 부와 모 그리고 교사로 하여금 아동의 자아개념을 추론토록 하였다. 아동의 건전하고 긍정적인 성장은 의미 있는 타인의 의한 지각에 의해서 커다란 영향을 받으며, 또한 부, H, 교사의 관찰을 바탕으로 한 아동의 자아개념에 대한 추론은 그들의 교육과 성취 둥 성장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론적 근거 하에 이러한 추론이 아동 자신의 자아개념과 일치하는지를 살펴보았다.
  • 아동의 자아개념과 부모의 자아개념 추론의 일치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유치원아와 초등학교 2학년아를 위한 MTMM 분석결과를 각각와 에 제시하였다.
  • 갖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아동의 자아개념 발달과 증진에 대한 사회적 의사소통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