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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자아개념형성과 자아발달 촉진을 위한 집단모래놀이치료 효과
The Effect of Group Sandplay Therapy for Children's Self-concept Construction and Ego-development Enhancement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3, 2011년, pp.163 - 184  

유승은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  박부진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inquire into the impact of children's self-concept construction and ego-development enhancement during Group Sandplay Therapy. The Group Sandplay Therapy sessions were held once week, for a total of 20 weeks. The Group Sandplay Therapy Process consisted of play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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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자아개념형성이 시작되는 시기의 아동을 대상으로 집단모래놀이치료를 실시하여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돕고, 건강한 자아발달을 촉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모래놀이치료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발달시킨다는 연구 결과(천은영, 2005)에 입각하여, 집단모래놀이치료를 통해 6~7세 아동의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시키고 자아발달을 촉진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만 6~7세 아동을 대상으로 성별에 따라 남아동집단, 여아동집단 각 1집단씩 총 2개의 집단을 구성하여 집단모래놀이치료를 실시함으로써, 집단모래놀이치료가 아동의 자아 개념형성 및 발달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특히 집단모래놀이치료를 통해 아동 개인의 치유적 경험과 함께 긍정적인 자아개념형성 및 자아발달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자아발달의 측정은 Wessman과 Rick(1966)이 구성한 척도를 Contantinople(1969)가 재구성하여 측정한 것으로 이 척도는 에릭슨의 발달에 따라 추출된 문항들로 이루어졌으며 윤진, 김도환 (1995)이 사용하였다. 본 연구자는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발달 단계 중 6-7세 발달단계인 3단계까지의 문항을 추출하여 아동의 자아 발달정도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본 검사도구의 신뢰도 Cronbach의 α 계수는 .
  • 본 연구에서는 만 6~7세 아동을 대상으로 성별에 따라 남아동집단, 여아동집단 각 1집단씩 총 2개의 집단을 구성하여 집단모래놀이치료를 실시함으로써, 집단모래놀이치료가 아동의 자아 개념형성 및 발달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특히 집단모래놀이치료를 통해 아동 개인의 치유적 경험과 함께 긍정적인 자아개념형성 및 자아발달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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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개념이란? 자아개념(self-concept)이란 아동이 자기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믿음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서 자기가 자기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고 평가를 내리고 있는가를 주위환경의 조건에 맞추어 지각하는 것을 의미한다(Corey & Corey, 2008). 자아개념은 다면적인 구조로 자기에 관한 조직화된 신념의 집합체이며(Mischel & Morf, 2003; Green & Sedikides, 2001), 자아존중감을 포함하여 신체, 사회, 가족, 정서, 학업 등의 많은 영역에서의 자기평가를 할 수 있는 자기지각의 총체적인 의미로 사용된다(Lamberton 외, 2007; 성영혜 외, 2001).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고 있는 사람의 특징은? 인간은 형성된 자아개념 특성에 따라 자신에 대한 존중감과 자신감이 있느냐 없느냐가 구별 되며, 개인의 삶의 태도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으로 구별되어 나타난다.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고 있는 사람은 자신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인생에 대한 만족감, 행복감, 자신감을 가지고 적극적이고 창의적으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반면에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진 사람은 부정적인 자기인식으로 인해 열등감을 가지고 비판적이며 소외감을 느낀다.
지나친 경쟁과 성취를 강조하는 우리 교육으로 인해 아동이 경험하는 부정적인 영향은? 또한, 우리의 교육현실은 개인의 건강한 삶보다 지나친 경쟁과 성취를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동은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할 기회를 상실하며, 건강한 자아발달을 하지 못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또래들과 어울리며 자기 자신의 삶에 대하여 긍정적인 마음을 키워야 할 시기에 학교에서 학원으로 맴돌며 입시위주의 교육환경에서 아동은 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이러한 억눌린 현실을 탈피하기 위해 아동은 틈만 나면 흥미위주의 감각적이고 자극적인 인터넷 게임이나 대중매체에 무분별하게 빠져들며, 조금 힘들고 어려운 일에도 쉽게 좌절하고 포기하며 자신의 감정을 읽을 수도 없으며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도 모른 채 살아가고 있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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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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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 Wessman, A. E., & Ricks, D. F. (1966). Mood and personality. New York:Holt, Rinehart & Wins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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