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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지역의 재래시장(중소상가) 활성화 방안 원문보기

마케팅과학연구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6, 2000년, pp.25 - 46  

김세범 (경상대학교 경영학과) ,  용환재 (경상대학교 경영학과) ,  유종근 (진주보건대학 관광통영과) ,  김동율 ((사)한국경제경영연구원)

초록

서민가계 및 지역 공동체와 긴밀히 연계되어 있다고 평가되는 재래시장을 전향적으로 구조조정함으로써 변화된 환경 속에서 경쟁력을 갖추도록 견인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재래시장들은 일반적으로 시설의 현대화, 업종의 전문화 등을 통해 직면한 위기를 극복해 나가려 시도한다. 재래시장 현대화의 가장 모범적인 사례는 서울 동대문 시장일 것이다. 동대문 시 장은 기존의 시설을 현대화하고 업종을 전문화, 특화함으로써 '동대문 시장 신드롬'이라는 성공 신화를 전파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재래시장(중소상가)이 안고 있는 문제점과 특성을 파악하고 시설의 현대화와 운영의 현대화, 업종의 전문화를 통해 여건을 강춘 진주의 재래시장들을 경쟁력을 갖춘 지역 유 통업체군으로 부흥시킬 수 있는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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