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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農村建築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Rural Architecture, v.17 no.1, 2015년, pp.1 - 8
강석진 (경상대 건축학과, 공학연구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sider activation methods of traditional markets in Jinju city through questionnaire and field survey. Research framework is summarized into two categories: physical environment and operation program.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the gross profit on sales has b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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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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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의 장점은 무엇인가? | 대형마트와 유통매장, 24시간 편의점 등이 확산되면서 도시의 상업기능 중심지였던 전통시장은 점차로 쇠퇴되거나 축소되고 있다. 전통시장에 대해서 논할 때 현대적 개념의 시장(대형슈퍼 및 할인마트 등)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열악한 환경의 문제가 자주 제기되고 있지만, 서민들의 생활공간이자 지역사회 거점공간 또는 랜드마크 역할도 수행하는 등 다양한 장점도 있으며 그 자체로 지역 사회의 역사가 되는 특징도 있어 정부차원의 꾸준한 지원정책들이 제시되고 있다1). 2002년 마련된 ‘중소기업의 구조개선과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특별 조치법’과 2004년 제정된 ‘재래시장 육성을 위한 특별법’ 등이 그 대표적인 사례이다. | |
전통시장에 대한 정부차원의 꾸준한 지원정책의 예시는 어떤 것이 있는가? | 전통시장에 대해서 논할 때 현대적 개념의 시장(대형슈퍼 및 할인마트 등)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열악한 환경의 문제가 자주 제기되고 있지만, 서민들의 생활공간이자 지역사회 거점공간 또는 랜드마크 역할도 수행하는 등 다양한 장점도 있으며 그 자체로 지역 사회의 역사가 되는 특징도 있어 정부차원의 꾸준한 지원정책들이 제시되고 있다1). 2002년 마련된 ‘중소기업의 구조개선과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특별 조치법’과 2004년 제정된 ‘재래시장 육성을 위한 특별법’ 등이 그 대표적인 사례이다. 특히 2002년부터 2010년까지 약 1조 3천억 원이 전통시장 현대화 사업을 위해서 지원된 바 있는데 (이준호 외 2인, 2013), 이러한 정책과 예산의 지원에도 불구하고 문제점은 근본적으로 개선되지 못하고 있으며 점포수와 시장 규모도 날이 갈수록 감소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 |
전통시장이 점차 쇠퇴하거나 축소되는 이유는? | 대형마트와 유통매장, 24시간 편의점 등이 확산되면서 도시의 상업기능 중심지였던 전통시장은 점차로 쇠퇴되거나 축소되고 있다. 전통시장에 대해서 논할 때 현대적 개념의 시장(대형슈퍼 및 할인마트 등)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열악한 환경의 문제가 자주 제기되고 있지만, 서민들의 생활공간이자 지역사회 거점공간 또는 랜드마크 역할도 수행하는 등 다양한 장점도 있으며 그 자체로 지역 사회의 역사가 되는 특징도 있어 정부차원의 꾸준한 지원정책들이 제시되고 있다1). |
이상준, 이정수, 지방중소도시 전통시장 유형분류 및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연합논문집 15권 5호, pp.21-28, 2013.
이준호, 김영, 김경훈,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사업이 전통시장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분석, 한국지역개발학회지 25권 1호, pp.233-250, 2013.
강헌수, 임창복, 가로형 재래시장 아케이드의 건축계획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6권 10호, pp.119-126, 2010.
김영환, 충북지역 읍면소재 소도읍 전통시장의 물리적 환경특성과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농촌건축학회논문집 15권 2호, pp.1-8, 2013.
박청호, 장한수, 구자훈, 물리적 개선과 비 물리적 활동간 비교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영향요인 실증분석,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9권 5호, pp.131-140, 2013.
서병석, 강원도 양양군 재래시장 건축적 측면 활성화 방안연구, 한국농촌건축학회논문집 14권 3호, pp.77-84, 2012.
김준환, 김현순, 대형마트와 전통시장 이용행태 차이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주거환경학회지 11권 1호, pp.63-75, 2013.
전창진, 정철모, 전통시장 영업환경 요인이 대형 할인점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주거환경학회지 11권 1호, pp.235-245, 2013.
안치호, 김시옥, 김현중, 대형마트와 SSM의 출점이 전통시장의 매출액에 미친 영향, 한국주거환경학회지 11권 2호, pp.63-78, 2013.
정금호, 이계순, 신남수, 재래시장에서의 접근성과 업종별 상관관계-광주광역시 대인시장과 남광주시장을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0권 1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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