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할인마트와 인터넷 쇼핑몰 등의 등장으로 지역 유통시장이 축소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경영 여건이 어려운 재래시장은 심각한 어려움에 처해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재래시장은 유통부문의 거래물량이나 소비자의 이용빈도 측면에서 볼 때 아직도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배경 하에 재래시장의 시설 및 경영현대화와 시장정비를 촉진하여 지역상권을 활성화하고 유통산업의 균형 있는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증평군 장뜰시장이 경쟁력을 갖고 지역경제를 활성화 할 수 있도록 사업환경을 분석하여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정책적 판단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대형할인마트와 인터넷 쇼핑몰 등의 등장으로 지역 유통시장이 축소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경영 여건이 어려운 재래시장은 심각한 어려움에 처해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재래시장은 유통부문의 거래물량이나 소비자의 이용빈도 측면에서 볼 때 아직도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배경 하에 재래시장의 시설 및 경영현대화와 시장정비를 촉진하여 지역상권을 활성화하고 유통산업의 균형 있는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증평군 장뜰시장이 경쟁력을 갖고 지역경제를 활성화 할 수 있도록 사업환경을 분석하여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정책적 판단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Due to emergence of large discount mart and on-line shopping, and the resulting shrinkage of market share, traditional market that is typically having operational disadvantages is facing a predicament. However, considering the total sales volume and the consumer traffic, it is true that traditional ...
Due to emergence of large discount mart and on-line shopping, and the resulting shrinkage of market share, traditional market that is typically having operational disadvantages is facing a predicament. However, considering the total sales volume and the consumer traffic, it is true that traditional market still plays an important role. In this context, traditional market should be vitalized through an improved management system as well as restructuring, and seek a balanced growth in the distribution industry. In order to provide competitiveness to the local traditional market of Jeung-Pyung Province and to vitalize the local economy, an analysis was preformed for the local market environment, and the vitalization plans, which can be referenced in determining the local economic policies, are suggested in this paper.
Due to emergence of large discount mart and on-line shopping, and the resulting shrinkage of market share, traditional market that is typically having operational disadvantages is facing a predicament. However, considering the total sales volume and the consumer traffic, it is true that traditional market still plays an important role. In this context, traditional market should be vitalized through an improved management system as well as restructuring, and seek a balanced growth in the distribution industry. In order to provide competitiveness to the local traditional market of Jeung-Pyung Province and to vitalize the local economy, an analysis was preformed for the local market environment, and the vitalization plans, which can be referenced in determining the local economic policies, are suggested in this p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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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교육인원은 20~100명으로 전통시장 마케팅 전략, 성공사례, 상인의식 전환, 친절교육 등을 교육내용으로 하고 있다. 2004년도부터 진행된 선진국 견학 프로그램은 매년 2~3회 아케이드 설치 지역이나 전국재래시장박람회를 방문하여 우수시장을 벤치마킹하고 경영마인드를 습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지속적인 시설 현대화 사업을 통해 재래시장 활성화를 도모한 충청북도 증평군 장뜰시장을 연구 범위로 한정하고 시설 현대화 사업에 따른 시장의 활성화 수준과 시설 현대화 사업 이후 재래시장의 지속적인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러한 배경 하에 2003년부터 시설현대화사업을 추진한 충청북도 증평군 장뜰시장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시장 현황과 활성화 부진 원인을 파악하고, 시설현대화사업 이후 재래시장의 중·장기적인 활성화 전략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제안 방법
(1) 현장답사와 상인회 자료를 통해 증평군 장뜰시장의 여건과 현황을 조사한다.
(2) 설문조사 교육을 필한 조사원이 1:1 면접법을 통해 255명의 상인 및 주민을 대상으로 시장에 대한 의식을 설문하여 시장의 문제점을 파악한다.
(3) 방문 인터뷰와 문헌고찰을 통해 타지역 재래시장의 성공 사례 분석하여 특징을 파악한다.
또한 이 설문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SPSS를 통해 Cronbach의 알파 계수를 산출한다. 이 계수는 0~1의 값을 갖는데 값이 높을수록 신뢰도가 높다.
본 연구는 시장상인과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2003년부터 2009년까지 시설 현대화 사업 이후 시장의 활성화 현황을 분석하였으며, 시설 현대화 사업이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대형마트와의 경쟁에 도움이 되지 못함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막대한 국고가 투입되는 재래시장 시설 현대화 사업이 효과를 발휘하도록 하고, 시설 현대화 사업과 함께 재래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필요한 5가지 전략을 도출하였다.
설문조사 교육을 필한 조사원이 1:1 면접법을 통해 장뜰시장 일원 및 증평읍 일대를 장소로 2009년 9월 11일에서 27일까지 16일간 시장상인 52명과 지역주민 20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시장상인을 대상으로 시설현대화에 대한 인식 및 시장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시장 이용객 및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시장 이용실태와 시설현대화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시장상인과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2003년부터 2009년까지 시설 현대화 사업 이후 시장의 활성화 현황을 분석하였으며, 시설 현대화 사업이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대형마트와의 경쟁에 도움이 되지 못함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막대한 국고가 투입되는 재래시장 시설 현대화 사업이 효과를 발휘하도록 하고, 시설 현대화 사업과 함께 재래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필요한 5가지 전략을 도출하였다.
전통시장과 시장주변관광지를 연계하여 장도보고 관광도 하는 일석이조의 알뜰 장보기 프로그램으로 전통시장의 우수한 특산품 쇼핑과 지역 우수관광지 및 지역문화 체험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시장투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증평군의 자연·문화관광 자원을 이용한 관광객 유치를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인 충청북도 증평군 중동 신동리에 위치한 장뜰시장은 식재료 및 반찬거리 위주의 근린형 서민시장이다. 98개의 상가 점포를 포함하고 있으며 총 230여명이 종사하고 있다. 증평읍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고, 공공기관인 증평군청을 비롯하여 은행 등 여러 상업 시설물과 근접하다.
본 연구의 대상인 충청북도 증평군 중동 신동리에 위치한 장뜰시장은 식재료 및 반찬거리 위주의 근린형 서민시장이다. 98개의 상가 점포를 포함하고 있으며 총 230여명이 종사하고 있다.
상인 51명 중 43명이 응답하였으며 44.2%가 대형마트의 생성으로 인한 고객 분산이라고 응답하였고 18.6%는 최근 경제위기의 영향이라고 응답하였다. 현 경기가 좋지 않아서 소비자의 구매욕구가 줄어든 요인보다 대형마트와의 경쟁력 약화가 더 위험한 요인이며 이 상황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 재래시장의 존폐위기에 봉착할 수 있다.
설문조사 교육을 필한 조사원이 1:1 면접법을 통해 장뜰시장 일원 및 증평읍 일대를 장소로 2009년 9월 11일에서 27일까지 16일간 시장상인 52명과 지역주민 20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시장상인을 대상으로 시설현대화에 대한 인식 및 시장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시장 이용객 및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시장 이용실태와 시설현대화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데이터처리
이를 위해 매우그렇다(5), 그렇다(4), 보통이다(3), 그렇지 않다(2), 매우 그렇지 않다(1)로 구분된 Linkert 척도에 점수를 할당하여 장뜰시장의 상품, 물리적 환경, 서비스, 접근편의성, 쇼핑편의성, 판매원에 대한 인식을 5점 만점 점수로 환산하고 이 인식조사 결과를 통계분석에 활용하였다.
표본의 수가 다른 상인과 고객의 두 독립된 집단의 평균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SPSS를 활용하여 표 11과 같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독립표본 t검정은 두 집단의 평균을 비교하고 두 집단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가를 파악하는 방법으로 이를 통해 상인과 고객의 재래시장에 대한 의견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성능/효과
상인 설문조사 결과 시설현대화 이후 매출이 증가했다고 응답한 상인은 10%이며 고객수 설문에서도 6%만 증가했다고 응답하였다. 이것은 시설현대화가 시장 방문에 호감을 가질 수 있는 요인이 되기는 하였으나 소비자 만족도에 영향을 주지 못했다고 할 수 있으며 현재까지 진행된 현대화 사업의 효과가 기대 이하임을 보여주고 있다.
이외에 상인 설문결과와 비교할 이용고객 설문 대조군이 없어서 독립표본 t검정에서 제외된 현대화 사업 만족도를 살펴보면 표 12와 같다. 아케이드의 쇼핑편의성 기여에 3.72의 높은 평균을 보였고 시설 현대화 이후 시장 활성화 정도에 대해서도 3.8의 높은 평균이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러나 대부분의 시설 현대화 사업이 시장을 찾는 고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시설보다는 시장 환경개선 사업 위주로 진행되었다. 따라서 추후 진행되어야 할 시설 현대화 사업은 시장을 찾는 고객들에게보다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쇼핑을 할 수 있도록 고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시설에 집중적으로 투자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상인들의 스트레스 해소와 사기 진작을 도모하고 이를 통하여 상인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여 상인간의 단합과 이해심을 키울 수 있는 문화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본 연구결과는 증평군 장뜰시장 뿐만 아니라 시설 현대화사업을 통해 국고가 투입되었으나 시장 활성화 효과가 미흡한 재래시장을 대상으로 확대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활성화 전략이 효과적으로 적용되었는지 여부와 실제 적용된 전략의 효용성을 판단하기 위하여 정기적인 설문조사와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뜰시장은 어떤 시장인가?
본 연구의 대상인 충청북도 증평군 중동 신동리에 위치한 장뜰시장은 식재료 및 반찬거리 위주의 근린형 서민시장이다. 98개의 상가 점포를 포함하고 있으며 총 230여명이 종사하고 있다.
중소기업청이 2002년부터 2010년까지 재래시장을 대상으로 시설현대화사업을 추진한 목적은 무엇인가?
중소기업청에서는 재래시장의 활성화를 위하여 2002년부터 2010년까지 총 2.1조원을 투입하여 825개(55.
증평사랑 으뜸상품권의 발행액 대비 판매액 비율은 얼마인가?
또한 증평지역 내에서만 유통되는 ‘증평사랑 으뜸상품권’을 발행하여 지역상권을 보호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촉진시켜 지역자금의 외지유출을 방지하고 있다. 상품권 판매 현황은 표 4와 같고 발행액 대비 판매액 비율은 70.4%로 비교적 높은 판매율을 보인다.
참고문헌 (12)
김주안, 장경준, 조영준(2008)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2008년도 대학생 학술발표대회 논문집(11-15), 한국건설 관리학회
박형근, 노병옥, 서지형(2010)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증평군 장뜰시장을 중심으로, 2010년도 대학생 학술발표대회 논문집(11), 한국건설관리학회
John Dawes (2007) Do data characteristics change according to the number of scale points used? - An experiment using 5- point, 7-point and 10-point scales. 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 Research, Vol. 50, M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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