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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 증평 장뜰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A Study for Revitalization of Jang-Tteul Traditional Market in Jeung Pyeong-Gun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1 no.6D, 2011년, pp.819 - 828  

박형근 (충북대학교) ,  노병옥 (도시경영연구원) ,  서지형 (충북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초록

대형할인마트와 인터넷 쇼핑몰 등의 등장으로 지역 유통시장이 축소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경영 여건이 어려운 재래시장은 심각한 어려움에 처해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재래시장은 유통부문의 거래물량이나 소비자의 이용빈도 측면에서 볼 때 아직도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배경 하에 재래시장의 시설 및 경영현대화와 시장정비를 촉진하여 지역상권을 활성화하고 유통산업의 균형 있는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증평군 장뜰시장이 경쟁력을 갖고 지역경제를 활성화 할 수 있도록 사업환경을 분석하여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정책적 판단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emergence of large discount mart and on-line shopping, and the resulting shrinkage of market share, traditional market that is typically having operational disadvantages is facing a predicament. However, considering the total sales volume and the consumer traffic, it is true that traditional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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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육인원은 20~100명으로 전통시장 마케팅 전략, 성공사례, 상인의식 전환, 친절교육 등을 교육내용으로 하고 있다. 2004년도부터 진행된 선진국 견학 프로그램은 매년 2~3회 아케이드 설치 지역이나 전국재래시장박람회를 방문하여 우수시장을 벤치마킹하고 경영마인드를 습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는 지속적인 시설 현대화 사업을 통해 재래시장 활성화를 도모한 충청북도 증평군 장뜰시장을 연구 범위로 한정하고 시설 현대화 사업에 따른 시장의 활성화 수준과 시설 현대화 사업 이후 재래시장의 지속적인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이러한 배경 하에 2003년부터 시설현대화사업을 추진한 충청북도 증평군 장뜰시장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시장 현황과 활성화 부진 원인을 파악하고, 시설현대화사업 이후 재래시장의 중·장기적인 활성화 전략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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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뜰시장은 어떤 시장인가? 본 연구의 대상인 충청북도 증평군 중동 신동리에 위치한 장뜰시장은 식재료 및 반찬거리 위주의 근린형 서민시장이다. 98개의 상가 점포를 포함하고 있으며 총 230여명이 종사하고 있다.
중소기업청이 2002년부터 2010년까지 재래시장을 대상으로 시설현대화사업을 추진한 목적은 무엇인가? 중소기업청에서는 재래시장의 활성화를 위하여 2002년부터 2010년까지 총 2.1조원을 투입하여 825개(55.
증평사랑 으뜸상품권의 발행액 대비 판매액 비율은 얼마인가? 또한 증평지역 내에서만 유통되는 ‘증평사랑 으뜸상품권’을 발행하여 지역상권을 보호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촉진시켜 지역자금의 외지유출을 방지하고 있다. 상품권 판매 현황은 표 4와 같고 발행액 대비 판매액 비율은 70.4%로 비교적 높은 판매율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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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주안, 장경준, 조영준(2008)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2008년도 대학생 학술발표대회 논문집(11-15), 한국건설 관리학회 

  2. 박형근, 노병옥, 서지형(2010)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증평군 장뜰시장을 중심으로, 2010년도 대학생 학술발표대회 논문집(11), 한국건설관리학회 

  3. 박형근, 조민호, 김희조, 정병철, 이은정, 고원근(2009)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4. 변명식(2008)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특별기고 : 在來市場에서 再來市場으로 財來市場으로 진화하라, 마케팅, 한국마케팅연구원, 제42권 제6호, pp. 59-63 

  5. 시장경영지원센터, 중소기업청(2008) 잘 되는 시장 그곳엔 상인대학이 있다. 시장경영진흥원 

  6. 시장경영지원센터, 중소기업청(2008) 잘 되는 시장 성공 이야기 : 시장 활성화 우수사례. 시장경영진흥원 

  7. 시장경영지원센터(2009) 해외에서 배우는 전통시장 활성화. 시장경영진흥원 

  8. 우주희(2008) 문화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9. 이재하(2007) 재래시장 활성화 정책의 평가와 대안 모색 : 경상북도를 사례로, 한국경제지리학회지, 한국경제지리학회, 제10권 제3호, pp. 304-318 

  10. 이춘근(2003) 대구.경북지역 재래시장의 실태와 육성방안. 대구경북개발연구원 

  11. 중소기업청(2006) 상인견학코스 12개 우수시장. 보도자료 

  12. John Dawes (2007) Do data characteristics change according to the number of scale points used? - An experiment using 5- point, 7-point and 10-point scales. 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 Research, Vol. 50, M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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