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목적:현재 야뇨증에서 흔히 보이는 문제행동이 야뇨증의 원인인지, 결과인지, 아니면 공존하는 동반된 문제인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저자들은 기존 연구의 대상이 대부분 임상환자였다는 점을 감안하여 비임상군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야뇨증 아동에서 흔히 보이는 문제행동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이를 통하여 야뇨증과 문제행동간의 관련성을 밝히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방 법:충청북도 영동군 소재의 2개 초등학교 학생 1,421명중 야뇨증이 있는 72명을 환자군으로 하였고, 연령, 학년, 성별을 대비시킨 72명의 정상아동을 대조군으로 하여 수정된 아동행동조사표를 시행하였다. 결 과:야뇨증 아동에서 불안-공포 척도, 우울 척도, 주의력결핍-과잉활동 척도, 비행 척도의 점수가 의미있게 높게 나왔다. 주의력결핍-과잉활동 척도의 점수는 성별과 학년에 관계없이 항상 의미있게 높게 나왔으며 남자와 고학년에서는 비행 척도가 의미 있었고, 여자와 저학년에서는 불안-공포 척도가 의미 있었다. 결 론:야뇨증 아동에서 다양한 문제행동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았고 야뇨증 환자의 치료시 이런 문제행동들에 좀더 주의를 기울이고,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연구 목적:현재 야뇨증에서 흔히 보이는 문제행동이 야뇨증의 원인인지, 결과인지, 아니면 공존하는 동반된 문제인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저자들은 기존 연구의 대상이 대부분 임상환자였다는 점을 감안하여 비임상군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야뇨증 아동에서 흔히 보이는 문제행동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이를 통하여 야뇨증과 문제행동간의 관련성을 밝히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방 법:충청북도 영동군 소재의 2개 초등학교 학생 1,421명중 야뇨증이 있는 72명을 환자군으로 하였고, 연령, 학년, 성별을 대비시킨 72명의 정상아동을 대조군으로 하여 수정된 아동행동조사표를 시행하였다. 결 과:야뇨증 아동에서 불안-공포 척도, 우울 척도, 주의력결핍-과잉활동 척도, 비행 척도의 점수가 의미있게 높게 나왔다. 주의력결핍-과잉활동 척도의 점수는 성별과 학년에 관계없이 항상 의미있게 높게 나왔으며 남자와 고학년에서는 비행 척도가 의미 있었고, 여자와 저학년에서는 불안-공포 척도가 의미 있었다. 결 론:야뇨증 아동에서 다양한 문제행동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았고 야뇨증 환자의 치료시 이런 문제행동들에 좀더 주의를 기울이고,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This study was designed to evaluate the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of nocturnal enuresis children(n=72) in general population. And this was compared with normal control children(n=72). The behavioral problems were assessed using a modified child behavior checklist(CBCL) parent form. The resul...
This study was designed to evaluate the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of nocturnal enuresis children(n=72) in general population. And this was compared with normal control children(n=72). The behavioral problems were assessed using a modified child behavior checklist(CBCL) parent form. The results indicated that enuretic children were rated significantly more anxious, fearful, depressed, inattentive, hyperactive, delinquent on the modified CBCL rating when compared to the age-, grade- and sex-matched normal control children. Finally, it was an impressive evidence that there exist many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in children with nocturnal enuresis.
This study was designed to evaluate the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of nocturnal enuresis children(n=72) in general population. And this was compared with normal control children(n=72). The behavioral problems were assessed using a modified child behavior checklist(CBCL) parent form. The results indicated that enuretic children were rated significantly more anxious, fearful, depressed, inattentive, hyperactive, delinquent on the modified CBCL rating when compared to the age-, grade- and sex-matched normal control children. Finally, it was an impressive evidence that there exist many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in children with nocturnal enur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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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지만 실제 야뇨증 환자의 상당수는 병원을 찾기보다는 민간요법이나 그냥 방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야뇨증으로 병원에 내원하는 환자들은 야뇨증세가 심하고 심각한 문제행동이 동반된 경우가 많다. 따라서 저자들은 비임상군에서 발견된 야뇨증 아동의 동반된 문제행동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통하여 야뇨증에서 흔히 보이는 문제행동이 야뇨증의 원인인지, 결과인지, 아니면 공존하는 동반된 문제인지를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수정된 아동행동조사표로서 아동행동조사표(CBCL, child behavior checklist) 문항 중 본 연구에 타당하다고 판단되어 선택된 52문항과 추가된 2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문항 선택은 정신과 의사 2명과 임상심리사 2명에 의해 이루어졌고, 선택시 본 연구의 대상인 초등학생에 맞지 않는 문항, 야뇨증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전반적 발달장애와 정신증에 관한 문항, 하위척도 구분이 모호한 문항, 내용이 동일한 중복 문항 등을 제외시켰다.
여기에 본 연구에 타당하다고 판단된 "주눅이 들어 있다'와 "너무 깊이 잔다”라는 2문항을 추가하였다. 설문지는 9개의 하위척도(54문항)로 이루어져 있는데 신체증상 척도(5문항), 불안-공포 척도(7문항), 우울 척도(6문항), 위축척도(7문항), 공격 척도(7문항), 비행 척도(5문항), 주의력결핍-과잉활동 척도(7문항), 발달지연 척도(5문항), 수면 척도(5문항)로 구성되어 있다. 각 문항은 0 (전혀 없다), 1(가끔 보인다), 2(자주 보인다)의 3점척도로 평가하게 되어 있다.
자료수집은 학교 측의 협조를 얻어 각 반 담임교사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학부모의 협조를 요청하는 편지와 함께 설문지를 담임교사들이 아동들을통해 부모에게 전달하고 부모가 작성한 설문지를 다시각 반 담임교사를 통하여 회수하였다. 총 1, 421명의설문지가 회수되었다.
대상 데이터
72%인 7명이었는데 이 중 5명이 한방치료를 받았고 단 2명 만이 병원에서 약물치료를 받았던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임상아동이아닌 비임상군을 대상으로 한 것이었다.
연령, 학년, 성별을 대비시킨 72명의 정상아동으로는, 설문지에서 현재 정신과 진료를 받고 있거나 과거 진료를 받았던 경험이 없고 약물 복용 신체 질환이환이 없다고 대답한 아동을 대조군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학교 측의 협조를 얻어 각 반 담임교사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학부모의 협조를 요청하는 편지와 함께 설문지를 담임교사들이 아동들을통해 부모에게 전달하고 부모가 작성한 설문지를 다시각 반 담임교사를 통하여 회수하였다. 총 1, 421명의설문지가 회수되었다.
총 1,500매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수거된 설문지는 1, 421매로 수거율은 94.7%이었다. 총 1, 421명 중 남아는 720명, 여아는 701명으로 남녀 거의 동수를 이루었다.
충청북도 영동군에 소재하고 있는 2개 초등학교의 1 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아동 총 1,500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자료수집은 학교 측의 협조를 얻어 각 반 담임교사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학부모의 협조를 요청하는 편지와 함께 설문지를 담임교사들이 아동들을통해 부모에게 전달하고 부모가 작성한 설문지를 다시각 반 담임교사를 통하여 회수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자료는 SPSS window 용 version 7.0으루-통계처리 하였다. 전체 환자군과 대조군, 성별 환자군과 대조군, 학년별 환자군과 대조군으로 나누어 각 척도별 점수를 t-검증을 이용하여 비교 분석하였으며 p<O.
0으루-통계처리 하였다. 전체 환자군과 대조군, 성별 환자군과 대조군, 학년별 환자군과 대조군으로 나누어 각 척도별 점수를 t-검증을 이용하여 비교 분석하였으며 p<O.05 를 통계적 유의수준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전체 야뇨증 환자군과 대조군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었던 문항은 불안-공포 척도 7문항 중에서 3문항“새로운 것을 하기 두려워한다”, “특정한 동물, 상황 장소를 무서워한다”, “너무 겁이 많거나 불안해한다”였고, 우울 척도 6문항 중에서 2문항“자의식이 강하고 쉽게무안해한다”, “곧잘 뿌루퉁해 있다”였고, 주의력결핍-과잉활동 척도 7문항 중에서 4문항“집중이 안되고 어떤 일에 오래 주의를 기울이지 못한다”,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고 안절부절해 한다”, “무엇이든지 당장 들어주어야 하고 기다리는 것을 못 참는다”, 이것 하다 저것 하다 하면서 행동이 금방 바뀌곤 한다”였고, 발달지연 척도 5문항 중에서 1문항 “나이에 비해 어리게 행동한다"였고, 비행 척도 5문항 중에서 2문항 “말을 안듣는다”, “벌을 주어도 행동이 변하지 않는다”이었다. 반면에 신체증상 척도, 위축 척도, 공격 척도, 수면 척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반면에 신체증상 척도, 위축 척도, 공격 척도, 수면 척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결과적으로 총 54문항 중 12문항에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다. 문제행동총 점수는 야뇨증 환자군에서 대조군보다 더 의미 있게 높았고 척도별 총 점수에서는 불안-공포 척도, 우울 척도, 주의력결핍-과잉활동 척도, 비행 척도의 총 점수에서 통계적 유의성이 있었다(Table 2).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서 야뇨증 아동에서 다양한 문제행동들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다시 확인하게 되었고 임상상황에서 야뇨증 환자와의 면담 시 혹시 아이가 불안-공포, 우울, 주의력 결핍-과잉활동, 비행과 관련된 증상이 있는지에 대해 좀 더 주의를 기울이고, 더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구체적으로보면 야뇨증 아동이 정상 아동에 비해 새로운 것을 하기를 두려워 하고, 특정한 동물, 상황, 장소를 무서워하며, 너무 겁이 많거나 불안해하고, 자의식이 강하고 쉽게무안해 하며, 집중이 안되고 어떤 일에 오래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안절부절해하며, 무엇이든지 당장 들어주어야 하고 기다리는 것을못 참고, 행동이 금방 바뀌고, 나이에 비해 어리게 행동하며, 말을 잘 안 듣고, 벌을 주어도 행동이 변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의력 결핍-과잉활동 척도는성별과 학년에 관계없이 항상 의미 있게 높게 나왔다.
남자에서는 비행 척도, 주의력 결핍-과잉활동 척도에서 야뇨증 아동의 점수가 의미 있게 높게 나왔고 문제행동 총 점수는 야뇨증 환자군에서 대조군보다 더 의미있게 높았다(Table 3).
결과적으로 총 54문항 중 12문항에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다. 문제행동총 점수는 야뇨증 환자군에서 대조군보다 더 의미 있게 높았고 척도별 총 점수에서는 불안-공포 척도, 우울 척도, 주의력결핍-과잉활동 척도, 비행 척도의 총 점수에서 통계적 유의성이 있었다(Table 2).
않는다”이었다. 반면에 신체증상 척도, 위축 척도, 공격 척도, 수면 척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결과적으로 총 54문항 중 12문항에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다.
4%에서 많게는 28% 까지 다양하게 보고되고 있다 14-25). 본 연구에서의 야뇨증 유병율은 5.07%로 나타났는데 이는 대체로 다른연구들과 유사한 결과였고, 야뇨증에 대한 남녀 비율또한 대략 6:4로서 다른 연구들과 일치하는 결과였다. 또한 다른 연구와 마찬가지로 학년이 높아지면서 유병율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좀더 흔하다고 보고되고 있다 30). 본 연구의 결과는 야뇨증 아동에서 많은 정신적 문제행동들이 동반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들 중 주의력결핍-과잉활동척도, 비행 척도가 가장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이는주목할 만한 사실이었고, Biederman등31) 및 Biederman과 Faraone32)이 보고하였던 야뇨증 환자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와의 공존 양상을 지지하는 것이다.
수정된 아동 행동 조사표에서 야뇨증 아동은 불안-공포 척도, 우울 척도, 주의력 결핍 -과잉활동 척도, 비행척도의 점수가 대조군에 비해 의미 있게 높았으나 신체증상 척도, 위축 척도, 공격 척도, 발달지연 척도, 수면척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구체적으로보면 야뇨증 아동이 정상 아동에 비해 새로운 것을 하기를 두려워 하고, 특정한 동물, 상황, 장소를 무서워하며, 너무 겁이 많거나 불안해하고, 자의식이 강하고 쉽게무안해 하며, 집중이 안되고 어떤 일에 오래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안절부절해하며, 무엇이든지 당장 들어주어야 하고 기다리는 것을못 참고, 행동이 금방 바뀌고, 나이에 비해 어리게 행동하며, 말을 잘 안 듣고, 벌을 주어도 행동이 변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다.
여자에서는 불안-공포 척도, 우울 척도, 주의력 결핍-과잉활동 척도, 수면 척도에서 야뇨증 환자군의 점수가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높았고 문제행동 총 점수는야뇨증 환자군에서 대조군보다 더 의미 있게 높게 나왔다(Table 4).
저학년에서는 불안-공포 척도, 주의력결핍-과잉활동 척도에서 의미 있는 차이가 있었고 문제행동 총 점수는 야뇨증 환자군에서 대조군보다 더 의미있게 높았다 (Table 5).
1%로 나타났다. 전체 남아의 유병율은 6.39%이었고, 전체 여아의유병율은 3.71%로 나타나 남아에서 1.72배 더 높았다. 저학년(초등학교 1, 2, 3학년)은 42명(6.
즉, 야뇨증 아동이 주의력 결핍 -과잉활동, 비행, 불안-공포, 우울에 관련된 행동을 더 많이 보였다.
총 1, 421명 중 남아는 720명, 여아는 701명으로 남녀 거의 동수를 이루었다. 총 1, 421명 중 야뇨증 아동은 72명으로 유병율은 5.07%이었는데, 이들 모두는 야간형 야뇨증(이하야뇨증)이었다. 72명의 야뇨증이 있는 소아에서 남아가차지하는 비율은 63.
후속연구
또한 본연구방법이 부모에 의한 평가이기 때문에 부모에 의한 영향을 배제할 수 없었다. 그러므로 부모를 포함한 양육자의 기질이나 양육태도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었을 것으로 판단되며, 이를 배제하기 위한 조사가 행해지지 못했던 제한점이 있다.
또한 동반된 문제행동들이 야뇨증의 원인적 측면인지아니면 결과 적 측면인지에 대해서도 앞으로 연구되어야 하겠다. 더 나아가야뇨증의 유전적 요인, 기질적 요인, 생물학적 요인 등과 정신병리와의 상관성을 규명하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일차성 야뇨증과 이차성 야뇨증으로구분하여 행동적 특성을 비교하는 연구가 필요하겠다. 또한 동반된 문제행동들이 야뇨증의 원인적 측면인지아니면 결과 적 측면인지에 대해서도 앞으로 연구되어야 하겠다. 더 나아가야뇨증의 유전적 요인, 기질적 요인, 생물학적 요인 등과 정신병리와의 상관성을 규명하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부모에 대한 불만, 두려움, 분노에 대한 억압된 감정이 야뇨증이라는 수동-공격적인 복수의 형태로써 나타나는 것이복수성 야뇨증(revengeful enuresis)이다29). 본 연구에서는 명확하게 야뇨증의 원인을 밝힐 수는 없었고, 이후 야뇨증의 원인을 규명하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야뇨증 아동의 집단의 수가충분하지 못했다는 점, 평가도구의 타당성을 확보하지못한 점, 공존하는 다른 질환의 영향을 완전히 배제하지 못한 점, 치료에 의한 문제행동의 변화를 고려하지못한 점 등이다. 또한 본연구방법이 부모에 의한 평가이기 때문에 부모에 의한 영향을 배제할 수 없었다.
생각된다. 특히 일차성 야뇨증과 이차성 야뇨증으로구분하여 행동적 특성을 비교하는 연구가 필요하겠다. 또한 동반된 문제행동들이 야뇨증의 원인적 측면인지아니면 결과 적 측면인지에 대해서도 앞으로 연구되어야 하겠다.
향후 야뇨증 아동의 행동적 특성과 이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여러 인자를 보다 더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도구의 개발이 필요하겠고, 또한 더 많은 대상군을통하여 여러 변수를 고려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일차성 야뇨증과 이차성 야뇨증으로구분하여 행동적 특성을 비교하는 연구가 필요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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