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력결핍/과잉운동장애(ADHD) 아동의 진단도구로서 부모용 행동 평가지의 타당도 연구 - 한국아동인성검사와 아동 ${\\cdot}$ 청소년 행동평가척도를 중심으로 -
A VALIDITY STUDY OF PARENT BEHAVIORAL RATING SCALES AS DIAGNOSTIC TOOLS OF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11 no.2, 2000년, pp.282 - 289  

김지혜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삼성서울병원 정신과학교실) ,  소유경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삼성서울병원 정신과학교실) ,  정유숙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삼성서울병원 정신과학교실) ,  이임순 (숙명여자대학교 교육학부) ,  홍성도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삼성서울병원 정신과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현재 주의력-결핍 및 과잉운동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이하 ADHD)의 주요한 평가척도 중의 하나로서 이용되고 있는 한국아동인성검사(Korean Personality Inventory for Children, K-PIC)와 아동 ${\cdot}$ 청소년 행동평가척도(Korean Child Behavior Checklist KCBCL)의 임상적 타당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피검자들은 ADHD의 하위 유형 중 주의력-결핍 우세형(ADHD-I)으로 진단된 환아 11명과 과잉 행동-충동 우세형 및 복합형(ADHD-H)로 진단된 환아 23명, 우울, 불안 등 정서적 문제로 진단(신경증 집단;N) 받은 정신과 외래 환아 16명, 정상아동 15명 등 총 65명이었다. 먼저 각 집단별로 분산분석을 실시하였고, 각각 행동 평정 척도의 변별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판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집단들의 K-PIC와 K-CBCL 결과들에 대한 전체(omnibus) F-검증 결과, K-PIC의 과잉행동(HPR) 척도와 K-CBCL의 주의집중문제(Attention Problems, 이하 AP) 척도들은 분산분석결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하지만 사후검증 결과, ADHD-I 집단과 ADHD-H 집단 그리고 신경증 집단 사이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반면, 그 세 집단은 모두 정상집단과 .05 유의도 수준 하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K-PIC의 과잉행동(HPR) 척도와 K-CBCL의 주의집중문제(Attention Problems) 척도의 경우, 기본적으로 임상군과 정상군을 구별하는데는 유용하지만 임상군내에서의 세부 진단을 위해 사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음을 시사해준다. 또한 본 연구 결과 상대적으로 HPR 척도는 ADHD-H type을 감별하는 데 더 유용한 반면, K-CBCL의 AP 척도는 ADHD-I type을 감별하는 데 더 큰 강점을 갖는 것으로 보이나, HPR척도와 AP 척도 중 어느 하나만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병행하여 사용하는 것이 더 바람직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cut-off score 면에서 두 척도 중 어느 하나에서 T 점수 65점 이상 상승할 때 ADHD로 진단내리는 경우, 가장 효과적으로 정분류율(true positive rate;sensitivity)과 정배제율(true negative rate;specificity)을 조화시킬 수 있는 결정규칙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the validity of HPR subscale in Korean Personality Inventory for Children(KPI-C) and Attention Problems subscale in Korean Child Behavior Checklist(K-CBCL) as diagnostic tool for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ADHD). Nineteen ADHD-1 type, twenty-three AD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KPI-C와 K-CBCL의 주의력과 관련된 척도(과잉행동척도, 주의집중 문제 척도가 ADHD의 진단, 특히 주의력 결핍 우세형 아동의 진단에도 유용한 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ADHD를 가진 아동들을 ADHD-I 집단과 ADHD-H 두 집단으로 나누어 비교해보았다.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ADHD를 가진 아동들 외에 기타 다른 신경증적인 임상 장애를 가진 아동과 정상아동들과의 비교를 통하여 주의력과 관련된 척도들이 ADHD 아동과 그렇지 않은 아동을 감별하는데 유용한지를 보고자 하였다.
  • 하겠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KPI-C와 K-CBCL의 주의력과 관련된 척도(과잉행동척도, 주의집중 문제 척도가 ADHD의 진단, 특히 주의력 결핍 우세형 아동의 진단에도 유용한 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ADHD를 가진 아동들을 ADHD-I 집단과 ADHD-H 두 집단으로 나누어 비교해보았다.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ADHD를 가진 아동들 외에 기타 다른 신경증적인 임상 장애를 가진 아동과 정상아동들과의 비교를 통하여 주의력과 관련된 척도들이 ADHD 아동과 그렇지 않은 아동을 감별하는데 유용한지를 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