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약물치료가 운동협응력에 미치는 효과: 개방연구
Effect of Pharmacological Treatment for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on Motor Coordination: Open Label Study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8 no.4, 2017년, pp.244 - 251  

박기정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권국주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이세정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임연신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정유숙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김효원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pharmacological treatments for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on motor coordination, using the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Questionnaire (DCDQ).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recruited from April 2015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이들 연구는 대부분 일회성 또는 단기간의 투약이 운동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다루었으며, 4주 이상의 약물치료가 운동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거나, ADHD 증상과 운동기능의 호전이 어떻게 관련되는지 확인한 연구는 드물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DHD 약물치료 전후의 운동협응력을 비교하여 3개월간의 약물치료가 ADHD 아동의 운동협응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 이러한 운동협응력의 변화가 ADHD 증상의 변화와 어떻게 연관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ADHD 약물치료 전후의 운동협응력을 비교하여 ADHD 약물치료가 ADHD 아동의 운동협응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였다. ADHD 아동에서 약물치료를 시행한 후, DCDQ 내 fine motor/hand writing 소척도 영역의 유의한 호전이 관찰되었다.
  • 본 연구의 결과는 ADHD의 약물치료가 ADHD의 핵심 증상뿐만 아니라 운동협응력 호전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근거를 제공한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ADHD의 약물치료가 운동협응력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DHD 아동은 어떻게 알려져있는가? ADHD 아동은 신체균형, 이동운동(locomotor) 등의 대근육 운동뿐만 아니라3) 글씨쓰기와 같은 소근육 운동도 정상아동에 비해 성취수준이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3,4) 또한 ADHD와 운동협응력의 저하가 동반된 아동에서 우울장애, 불안장애 등의 공존질환이 더 흔한 것으로 보고된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특징 및 폐해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학령기 아동에서 가장 흔한 정신과적 질환으로 유병률은 5~8%로 알려져 있다.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이 핵심적 특징이며,2) 이는 행동문제, 학업수행 및 직업적 성취 저하로까지 이어진다.1)
운동능력에 관한 ADHD의 약물치료 효과는? ADHD의 약물치료가 ADHD의 핵심적 특징인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다수의 연구에서 잘 밝혀져 있는데 비해,11) ADHD의 약물치료가 운동능력의 저하에 끼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들은 적은 편이다. ADHD의 약물치료가 운동능력의 저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기존 연구에서는, 약물치료가 자세안정성(postural stability)12)과 균형,13) 소근육 운동기능14-16)을 호전시킴을 보고하였다. 그러나 이들 연구는 대부분 일회성 또는 단기간의 투약이 운동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다루었으며, 4주 이상의 약물치료가 운동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거나, ADHD 증상과 운동기능의 호전이 어떻게 관련되는지 확인한 연구는 드물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Barkley RA. Attentio-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 Handbook for Diagnosis and Treatment. 3rd ed. New York, NY: Guilford Press; 2006. p.248-296. 

  2.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 Arlington, VA: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2013. 

  3. Tseng MH, Henderson A, Chow SM, Yao G. Relationship between motor proficiency, attention, impulse, and activity in children with ADHD. Dev Med Child Neurol 2004;46:381-388. 

  4. Adi-Japha E, Landau YE, Frenkel L, Teicher M, Gross-Tsur V, Shalev RS. ADHD and dysgraphia: underlying mechanisms. Cortex 2007; 43:700-709. 

  5. Cairney J, Veldhuizen S, Szatmari P. Motor coordination and emotional-behavioral problems in children. Curr Opin Psychiatry 2010; 23:324-329. 

  6. Skinner RA, Piek JP. Psychosocial implications of poor motor coordinat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Hum Mov Sci 2001;20:73-94. 

  7. Goulardins JB, Rigoli D, Licari M, Piek JP, Hasue RH, Oosterlaan J, et al.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nd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two separate disorders or do they share a common etiology. Behav Brain Res 2015;292:484-492. 

  8. Song YJ, Joung YS. Clinical characteristics in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with/or without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patients.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11;22: 307-313. 

  9. Rasmussen P, Gillberg C. Natural outcome of ADHD with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at age 22 years: a controlled, longitudinal, community-based study.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0;39:1424-1431. 

  10. Blank R, Smits-Engelsman B, Polatajko H, Wilson P. European Academy for Childhood Disability (EACD): recommendations on the definition, diagnosis and intervention of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long version). Dev Med Child Neurol 2012;54: 54-93. 

  11. Martin A, Volkmar FR. Lewis's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a comprehensive textbook. 4th ed. Philadelphia, PA: Lippincott Williams & Wilkins;2007. 

  12. Jacobi-Polishook T, Shorer Z, Melzer I. The effect of methylphenidate on postural stability under single and dual task conditions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a double blind randomized control trial. J Neurol Sci 2009;280:15-21. 

  13. Leitner Y, Barak R, Giladi N, Peretz C, Eshel R, Gruendlinger L, et al. Gait in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effects of methylphenidate and dual tasking. J Neurol 2007;254:1330-1338. 

  14. Flapper BC, Houwen S, Schoemaker MM. Fine motor skills and effects of methylphenidate i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nd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Dev Med Child Neurol 2006;48:165-169. 

  15. Flapper BC, Schoemaker MM. Effects of methylphenidate on quality of life in children with both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and ADHD. Dev Med Child Neurol 2008;50:294-299. 

  16. Brossard-Racine M, Shevell M, Snider L, Belanger SA, Majnemer A. Motor skills of children newly diagnosed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prior to and following treatment with stimulant medication. Res Dev Disabil 2012;33:2080-2087. 

  17. Kaufman J, Birmaher B, Brent D, Rao U, Flynn C, Moreci P, et al. Schedule for affective disorders and schizophrenia for school-age children-present and lifetime version (K-SADS-PL): initial reliability and validity data.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7;36: 980-988. 

  18. Kim YS, Cheon KA, Kim BN, Chang SA, Yoo HJ, Kim JW, et al.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iddie-schedule for affective disorders and schizophrenia-present and lifetime version-Korean version (K-SADS-PL-K). Yonsei Med J 2004;45:81-89. 

  19. Wilson BN, Kaplan BJ, Crawford SG, Campbell A, Dewey D. Reliability and validity of a parent questionnaire on childhood motor skills. Am J Occup Ther 2000;54:484-493. 

  20. Wilson BN, Crawford SG, Green D, Roberts G, Aylott A, Kaplan BJ.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revised Developmental Coordina tion Disorder Questionnaire. Phys Occup Ther Pediatr 2009;29:182-202. 

  21. DuPaul GJ. Parent and teacher ratings of ADHD symptoms: psychometric properties in a community-based sample. J Clin Child Psychol 1991;20:245-253. 

  22. So YK, Noh JS, Kim YS, Ko SG, Koh YJ.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orean parent and teacher ADHD Rating Scale.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2;41:283-289. 

  23. Shin MS, Cho S, Chun SY, Hong KE. A study of the development and standardization of ADHD diagnostic system. Korean J Child Adol Psychiatr 2000;11:91-99. 

  24. Guy W. Clinical Global Impressions. In: Guy W, editor. ECDEU assessment manual for psychopharmacology-revised. Rockville, MD: US Department of Health, Education, and Welfare;1976. p.217-222. 

  25. Kaiser ML, Schoemaker MM, Albaret JM, Geuze RH. What is the evidence of impaired motor skills and motor control among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Res Dev Disabil 2014;36C:338-357. 

  26. Nigg JT, Stavro G, Ettenhofer M, Hambrick DZ, Miller T, Henderson JM. Executive functions and ADHD in adults: evidence for selective effects on ADHD symptom domains. J Abnorm Psychol 2005; 114:706-717. 

  27. Mandich A, Buckolz E, Polatajko H. On the ability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DCD) to inhibit response initiation: the simon effect. Brain Cogn 2002;50:150-162. 

  28. Michel E, Roethlisberger M, Neuenschwander R, Roebers CM. Development of cognitive skills in children with motor coordination impairments at 12-month follow-up. Child Neuropsychol 2011;17: 151-172. 

  29. Bart O, Daniel L, Dan O, Bar-Haim Y. Influence of methylphenidate on motor performance and attention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an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e disorder. Res Dev Disabil 2013;34:1922-1927. 

  30. Gilbert DL, Isaacs KM, Augusta M, Macneil LK, Mostofsky SH. Motor cortex inhibition: a marker of ADHD behavior and motor development in children. Neurology 2011;76:615-621. 

  31. Buchmann J, Gierow W, Weber S, Hoeppner J, Klauer T, Benecke R, et al. Restoration of disturbed intracortical motor inhibition and facilitation in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children by methylphenidate. Biol Psychiatry 2007;62:963-969. 

  32. Chen TH, Wu SW, Welge JA, Dixon SG, Shahana N, Huddleston DA, et al. Reduced short interval cortical inhibition correlates with atomoxetine response i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J Child Neurol 2014;29:1672-167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