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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파랑 중에 전진하는 선박에 대한 스프링잉 현상 해석
An Analysis of the Springing Phenomenon of a Ship Advancing in Waves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38 no.3, 2001년, pp.41 - 46  

이호영 (목포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신현경 (울산대학교 수송시스템공학부) ,  박홍식 (울산대학교 수송시스템공학부 대학원) ,  박종환 (목포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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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선박이 대형화되는 추세에 힘입어 조선소는 광폭천흘수선, 초대형 원유운반선 및 초대형 컨테이너선 등을 건조하고 있다. 이와 같은 선박은 상대적으로 다른 선박에 비해 강성이 작기 때문에 파랑 중에서 유탄성 운동을 하게 되고, 입사하는 파고가 작은 경우에도 선체의 2절 모드의 진동에 의해 선체의 갑판이 피로 파괴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논문에서 전진하는 선박의 유체 압력을 계산하기 위해 적분방정식3차원 소오스 분포법을 사용하고, 그린함수는 전진하면서 동요하는 형태를 이용하였다. 방사문제는 선박을 여러 개의 단면으로 나누어 단면간의 간섭효과를 고려하여 heave 및 pitch 강제동요와 관련된 부가질량 및 조파 감쇠계수를 계산하였고, 파강제력은 각 단면에서 선행해에 의한 힘만 고려하였다. 선박의 각 단면의 수직운동은 선박에 대한 운동방정식을 이용하고 강성행렬은 오일러 보 이론에 의해 산정되었다. 계산은 Esso-Osaka 선박을 모델로 도입하여 입사하는 파도의 주파수가 변함에 따른 선박의 각 단면에 대한 운동, 굽힘 모우멘트를 계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ery large vessels like VLCC and container ship have been built recently and those vessels have smaller structural strength in comparison with the other convectional skips. As a result the fatigue destruction of upper deck occurs a frequently due to the springing phenomenon at the encountering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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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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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과적으로 스프링임 현상에 대한 계산을 수행할 수 없었다(Chan 1990). 논문은 스프링잉 현상을 해석하기 위해서 선체를 탄성체로 고려하여 선체가 파랑중에 운항할 때 선체가 받는 외력에 의해 선체의 탄성응답 해석이 필요하다. 유체동역학적인 힘을 구하기 위해서 전진하면서 동요하는 3차원 패널 방법을 이용하여 수직 운동에 대해서 선체를 종방향으로 여러 개의 단면으로 나누어 각각의 부가질량, 조파 감쇠 계수를 구하고 방사문제에 있어서는 각 단면간의 간섭 효과를 고려하였다.

가설 설정

  • 이전의 파랑 중에 전진하는 선박의 파랑 하중은 선체의 유탄성 현상을 무시하고 강체로 가정하여 해석하였고. 결과적으로 스프링임 현상에 대한 계산을 수행할 수 없었다(Chan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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