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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터널에서 환기실과 환기구의 계획 원문보기

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30 no.7, 2001년, pp.29 - 34  

차철현 (대상설비기술(주))

초록

지하철을 기능상 정거장과 터널로 분류하면 정거장은 승객들의 승·하차를 위한 공간이며 터널은 열차의 운행을 위한 공간이다. 터널은 열차의 반복 운행시에 발생되는 열에 의해 고온화 열축척 현상이 이루어지면서 정거장으로 더운열이 이동하며 정거장의 열환경이 악화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터널의 환기를 위한 적합한 환기실과 환기구의 계획에 대해서 기술함으로써 지하철 터널의 열환경 개선과 에너지 절약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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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터널내의 열을 외부로 배출하고 신선한 외기를 유입 하여 환기함으로써 지중의 열 축척을 방지하고 흡열 기능이 원활히 되도록 하며. 화재시 터널내의 승객 대 피와 진화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외기 유입과 연기 배 출구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 환기의 효율이 좋은 곳이라 하더라도 건설 위치의 용지 확보 가능성, 지하매설물에 의한 장애여부, 소음발생 여부, 터널 공사의 공법과 협조성 등을 고려하고 현장 조사를 면밀히 하여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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