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과교육에서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수.학습전략 - 교수.학습 모형 및 교수.학습지도안 개발을 중심으로 -
Instructional Strategy Utilizing Information Communication & Technology (ICT) in Home Economics Education - Centering on the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odel and Lesson Plan -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13 no.1, 2001년, pp.25 - 37  

왕석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based on education reforms related to strengthening information education in curriculums. This study develops and presents ' General Economics'Model Utilizing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 Technology) in Home Economics'which could be used as a concrete guidance and direction in teach...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학습 및 평가의 수 월성욜 제고함을. 궁극적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교수-학습 과정에서 정보통신기술올 활용한다는 것은 교과의 목표 달성을 위하여 기존의 수업 과정 속에서 정보통신기술 도구들이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교과의 목표 달성에 유효한 방법으로 적절히 활용한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는 수업올 준비하고 실행하며 수업이 끌 난 다음의 후 속 조치에 이르는 일반적인 수업의 전개 과정에서 정 보통 신기술이 기여할 수 있는 수업 활동을 중심으로 -가정과 ICT 활용 교수. 학습의 일반 모형-올 구안하여 제시하였다.
  • 대개의 주택실습실을 보유하지 못하는 학교 현장의 수업에서는 교사의 일방적인 설명이나 가정학습으로 대치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사는 실내 디자인을 웅용한 시뮬레이션 환경을 학생에게 제공하고. 이러한 시믈레이션의 조작을 ’통하여 교수-학습을 전개하면 보다 현실적인 실제 상황에 근접한 생생한 수업올 구성하게 된다.
  • 이 수업지도 안에서는 이러한 현실적인 교실 환경을 고려하여. 즉 LAN으로 연결된 5-6대 정도의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의 경우를 고려하여 가정과의 실천적 문제 해결을 위하여 협동 학습을 적용한 전형적인 예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즉 개별적으로 컴퓨터가 사용되기 곤란하므로 학생들 간의 협동 학습을 유도하여 조별 활동 내응이나 결과묠 상호 교환하여 비교하거나.
  • 가정과 교수.학슙 활동에서 정보통신기술을 구세적으로 홥 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및 평가의 일반모형을 구 안 하여 제시한다. 구 안된 가정과 교수.
  • 학교 현장에서의 가정과 ICT 활용 교수 . 학습 및 평가의 수월성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학습의 일반 모형을 바탕으로 실제 학교 수업 활동에 활용 할 수 있는 예시적인 교수 . 학습 지도안올 개발하여 제시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의 가정과 ICT 활용 교수.
  • 학습 활동에 적용 할 수 있는 예시적인 교수. 학습 지도안을 개발하여 제시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의 가정과 ICT 활용 교수 .
  • 가 정과 ICT 활용 교수. 학습의 일반 모형-올 구안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이러한 이른 적인 교수.
  • 학습활동에 구체적인 지침과 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 는 "가정과 ICT 활용 교수. 학습의 일반 모형-을 구 안 하여 제시함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이러한 이론적인 교수.
  • 학습활동에 구체적인 지침과 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 는 "가정과 ICT 활용 교수. 학습의 일반 모형-을 구 안 하여 제시함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이러한 이론적인 교수.
  • 구 안된 가정과 교수. 학습의 일반 모형은 가정과 교육의 성격과 특성의 측면에서 그 타당, 성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 개발된 교수. 학습지도안은 수업 활동과 평가 활동에서 ICT 기술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전형적인 예로써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또 다양한 ICT 도구들의 여 러가지 기능을 어떻게. 어떠한 방법으로 수업에■활용 할 것인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할 수 있는 .■가정과 ICT 활용 교수. 학습의 일반 모형-이 구 안되어 제시될 필요가 있다.
  • 2. 가정과 ICT 활용 교수. 학습 모형

  • 학습 모형이 구 안되어 제시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최근에 강조되고 있는 정보화 교육의 중요성에 근거하여 학교 현장의 가정과 교수. 학습활동에 구체적인 지침과 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 는 "가정과 ICT 활용 교수.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