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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및 효과 분석: 고등학교 기술.가정 "나의 주거 공간꾸미기" 단원을 중심으로
Development and Analyses of Effects of ICT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for 'Designing My Home' unit of Technology.Home Economic in High School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18 no.2, 2006년, pp.15 - 27  

박현숙 (송호 중학교) ,  조재순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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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ICT 활용 수업을 적극 권장하는 교육현장에 부응하기 위해 고등학교 1학년 $\ulcorner$기술 가정$\lrcorner$ 교과 중 주생활과 관련된 $\ulcorner$나의 주거공간 꾸미기$\lrcorner$ 단원을 중심으로 ICT를 활용한 차시별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기술 가정 교과시간에 적용한 후 ICT 활용 교수 학습의 교육적 효과를 알아본 것이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기술 가정 교과 수업에서 학생들이 모둠학습 및 개별학습이 가능한 ICT 교수 학습 과정안 8차시 분을 개발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홈페이지를 제작하였다. ICT 활용 교수 학습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교사 중심의 강의식 교수 방법으로 수업한 비교집단과 ICT를 활용하여 수업을 전개한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주생활 내용 이해 정도와 흥미유발 정도를 사전 사후, 실습결과물은 사후에 비교평가 하였다. ICT 활용 교수 학습 과정안의 수업 적용 및 결과 분석을 위한 연구 대상은 경기도 광명시에 위치한 K고(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남학생 136명으로 동질성 검증을 거쳐 선정된 4학급을 각 2개 학급씩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구분하여 2003년 9월 4일부터 9월 26일까지 총 8차시에 걸쳐 50분 단위의 교수 학습을 전개하였다. 실험집단의 경우에는 본 연구자가 제작한 인터넷 홈페이지에 ICT 활용 교수 학습 과정안을 탑재하여 교수 학습을 진행하였고, 비교집단은 기존에 연구자가 사용하던 강의식 수업을 하였다. 이 연구 결과는 첫째, ICT를 활용한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홈페이지(홈페이지명: 쾌적하고 아름다운 공간)를 제작한 것이다. 홈페이지(ieduhome.cafe.com)에는 교수 학습 과정안, 학습자료방, 과제 제출방, 종합 평가방, 질문과 답변 등 5가지 주메뉴를 두었다. ICT를 활용한 교수 학습 과정안은 왕석순의 일반모형을 토대로 하여 교과내용 5차시 분과 실습, 3차시분을 포함한 총 8차시를 개발하여 홈페이지 교수 학습 과정안에 한글파일 및 플래시 지도안으로 탑재하여 가정과 교사가 수업할 때 수업자료 및 지도안을 즉시 수업에 투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이 연구에서 개발한 ICT 활용 교수학습과정안을 중심으로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교수학습한 결과, 두 방법 모두 주생활 단원 학습내용에 대한 지식이해 정도를 높였으나 일반 교수학습안보다 ICT 활용 교수학습을 실행한 경우가 더 효과적이었다. 가정교과와 주생활 및 인터넷 활용 학습에 대한 흥미도는 비교집단에서는 사전 사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실험집단에서는 모든 측면의 흥미도에서 사전 사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ICT 활용 교수학습이 학생들의 주생활 단원 흥미도는 물론 가정교과 흥미도와 나아가 인터넷 활용 학습에 대한 흥미도를 증진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미래에 내가 살고 싶은 집 꾸미기 실습 결과물을 교과 담당 교사 3인이 객관적 기준에 따라 평가한 평균점수는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다소 높았으나 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지는 않았다. 이 연구결과에 ICT활용 교수학습이 학습한 내용에 대한 지식이해 뿐만 아니라 이를 적용하는 실습, 그리고 학습내용단원과 나아가 기술 가정 교과에 대한 흥미도를 더 높였다는 점은 기술 가정 교과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본다. 더구나 ICT 활용 수업을 함으로써 학생들의 ICT 활용 학습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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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develop and analyze the effects of ICT based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s for 'Designing My Home' unit of Technology Home Economics subject in High School. The seven housing contents were selected from 8 textbooks and 8 teaching resources at the analyses stag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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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습안으로 수업을 실시한 후. ICT 활용 교수학습 효과를 알아보았다. 평가는 주생활 관련 지식이해 측면과, 가정교과와 주생활 및 인터넷 활용 학습에 대한 흥미도를 사전 사후에 알아보았으며, 실습결과물은 사후에 평가하였다.
  • 가정」 교과 중「나의 주거공간 꾸미기」단원을 중심으로 ICT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 내용을 재구성하여 전용 인터넷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둘째, 개별 교사가 수정 편집 과정을 거치지 않고 어느 교실에서나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ICT를 활용한 차시별 교수 , 학습 과정안을 개발한 후 셋째, 이를 실제 기술 . 가정 교과 수업에 적용하여 전통적 강의식 방법으로 수업한 비교집단과 ICT를 활용하여 수업한 실험집단을 비교하여 ICT를 활용한 수업의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가정과 교육의 ICT 활용 교수 .
  •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인터넷을 이용하여 실제 실험집단에 적용하는 한편, 같은 내용의 일반 교수 , 학습 과정 안으로 비교집단과 수업한 후. 두 집단을 비교하여 ICT 활용 교수학습의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 학습 과정안은 수업전 활동을 통해 교사와 학생이 학습준 비를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본시 교수 학습활동은 도입, 전개, 정리 및 평가를 거쳐 마무리 하게 된다. 이와 더불어 개별학생 수준에 맞는 과제를 스스로 선택하여 수행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수업 후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일반 강의식 교수 .
  • 가정 주생활 단원의 교수 . 학습 과정 안을 개발하고자 한다.
  • 선행연구는 ICT 활용 교수 .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는데 토대가 된 연구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교사가 별도의 수업 과정 안을 작성하는 불편함 없이 제시한 학습과정안 자체를 수업에 그대로 활용하여 교수 .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도록 하였다. ICT 활용 주생활 단원 교수 .

가설 설정

  • 이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 기술 . 가정 나의 주거공간 꾸미기 단원의 교수 .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교사가 별도의 수업 과정 안을 작성하는 불편함 없이 제시한 학습과정안 자체를 수업에 그대로 활용하여 교수 .
  • 고둥학교 기술 . 가정 주생활 단원의 교수 . 학습 과정 안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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