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및 효과 분석: 고등학교 기술.가정 "나의 주거 공간꾸미기" 단원을 중심으로 Development and Analyses of Effects of ICT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for 'Designing My Home' unit of Technology.Home Economic in High School원문보기
이 연구는 ICT 활용 수업을 적극 권장하는 교육현장에 부응하기 위해 고등학교 1학년 $\ulcorner$기술 가정$\lrcorner$ 교과 중 주생활과 관련된 $\ulcorner$나의 주거공간 꾸미기$\lrcorner$ 단원을 중심으로 ICT를 활용한 차시별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기술 가정 교과시간에 적용한 후 ICT 활용 교수 학습의 교육적 효과를 알아본 것이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기술 가정 교과 수업에서 학생들이 모둠학습 및 개별학습이 가능한 ICT 교수 학습 과정안 8차시 분을 개발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홈페이지를 제작하였다. ICT 활용 교수 학습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교사 중심의 강의식 교수 방법으로 수업한 비교집단과 ICT를 활용하여 수업을 전개한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주생활 내용 이해 정도와 흥미유발 정도를 사전 사후, 실습결과물은 사후에 비교평가 하였다. ICT 활용 교수 학습 과정안의 수업 적용 및 결과 분석을 위한 연구 대상은 경기도 광명시에 위치한 K고(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남학생 136명으로 동질성 검증을 거쳐 선정된 4학급을 각 2개 학급씩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구분하여 2003년 9월 4일부터 9월 26일까지 총 8차시에 걸쳐 50분 단위의 교수 학습을 전개하였다. 실험집단의 경우에는 본 연구자가 제작한 인터넷 홈페이지에 ICT 활용 교수 학습 과정안을 탑재하여 교수 학습을 진행하였고, 비교집단은 기존에 연구자가 사용하던 강의식 수업을 하였다. 이 연구 결과는 첫째, ICT를 활용한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홈페이지(홈페이지명: 쾌적하고 아름다운 공간)를 제작한 것이다. 홈페이지(ieduhome.cafe.com)에는 교수 학습 과정안, 학습자료방, 과제 제출방, 종합 평가방, 질문과 답변 등 5가지 주메뉴를 두었다. ICT를 활용한 교수 학습 과정안은 왕석순의 일반모형을 토대로 하여 교과내용 5차시 분과 실습, 3차시분을 포함한 총 8차시를 개발하여 홈페이지 교수 학습 과정안에 한글파일 및 플래시 지도안으로 탑재하여 가정과 교사가 수업할 때 수업자료 및 지도안을 즉시 수업에 투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이 연구에서 개발한 ICT 활용 교수학습과정안을 중심으로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교수학습한 결과, 두 방법 모두 주생활 단원 학습내용에 대한 지식이해 정도를 높였으나 일반 교수학습안보다 ICT 활용 교수학습을 실행한 경우가 더 효과적이었다. 가정교과와 주생활 및 인터넷 활용 학습에 대한 흥미도는 비교집단에서는 사전 사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실험집단에서는 모든 측면의 흥미도에서 사전 사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ICT 활용 교수학습이 학생들의 주생활 단원 흥미도는 물론 가정교과 흥미도와 나아가 인터넷 활용 학습에 대한 흥미도를 증진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미래에 내가 살고 싶은 집 꾸미기 실습 결과물을 교과 담당 교사 3인이 객관적 기준에 따라 평가한 평균점수는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다소 높았으나 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지는 않았다. 이 연구결과에 ICT활용 교수학습이 학습한 내용에 대한 지식이해 뿐만 아니라 이를 적용하는 실습, 그리고 학습내용단원과 나아가 기술 가정 교과에 대한 흥미도를 더 높였다는 점은 기술 가정 교과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본다. 더구나 ICT 활용 수업을 함으로써 학생들의 ICT 활용 학습에 대한
이 연구는 ICT 활용 수업을 적극 권장하는 교육현장에 부응하기 위해 고등학교 1학년 $\ulcorner$기술 가정$\lrcorner$ 교과 중 주생활과 관련된 $\ulcorner$나의 주거공간 꾸미기$\lrcorner$ 단원을 중심으로 ICT를 활용한 차시별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기술 가정 교과시간에 적용한 후 ICT 활용 교수 학습의 교육적 효과를 알아본 것이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기술 가정 교과 수업에서 학생들이 모둠학습 및 개별학습이 가능한 ICT 교수 학습 과정안 8차시 분을 개발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홈페이지를 제작하였다. ICT 활용 교수 학습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교사 중심의 강의식 교수 방법으로 수업한 비교집단과 ICT를 활용하여 수업을 전개한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주생활 내용 이해 정도와 흥미유발 정도를 사전 사후, 실습결과물은 사후에 비교평가 하였다. ICT 활용 교수 학습 과정안의 수업 적용 및 결과 분석을 위한 연구 대상은 경기도 광명시에 위치한 K고(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남학생 136명으로 동질성 검증을 거쳐 선정된 4학급을 각 2개 학급씩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구분하여 2003년 9월 4일부터 9월 26일까지 총 8차시에 걸쳐 50분 단위의 교수 학습을 전개하였다. 실험집단의 경우에는 본 연구자가 제작한 인터넷 홈페이지에 ICT 활용 교수 학습 과정안을 탑재하여 교수 학습을 진행하였고, 비교집단은 기존에 연구자가 사용하던 강의식 수업을 하였다. 이 연구 결과는 첫째, ICT를 활용한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홈페이지(홈페이지명: 쾌적하고 아름다운 공간)를 제작한 것이다. 홈페이지(ieduhome.cafe.com)에는 교수 학습 과정안, 학습자료방, 과제 제출방, 종합 평가방, 질문과 답변 등 5가지 주메뉴를 두었다. ICT를 활용한 교수 학습 과정안은 왕석순의 일반모형을 토대로 하여 교과내용 5차시 분과 실습, 3차시분을 포함한 총 8차시를 개발하여 홈페이지 교수 학습 과정안에 한글파일 및 플래시 지도안으로 탑재하여 가정과 교사가 수업할 때 수업자료 및 지도안을 즉시 수업에 투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이 연구에서 개발한 ICT 활용 교수학습과정안을 중심으로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교수학습한 결과, 두 방법 모두 주생활 단원 학습내용에 대한 지식이해 정도를 높였으나 일반 교수학습안보다 ICT 활용 교수학습을 실행한 경우가 더 효과적이었다. 가정교과와 주생활 및 인터넷 활용 학습에 대한 흥미도는 비교집단에서는 사전 사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실험집단에서는 모든 측면의 흥미도에서 사전 사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ICT 활용 교수학습이 학생들의 주생활 단원 흥미도는 물론 가정교과 흥미도와 나아가 인터넷 활용 학습에 대한 흥미도를 증진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미래에 내가 살고 싶은 집 꾸미기 실습 결과물을 교과 담당 교사 3인이 객관적 기준에 따라 평가한 평균점수는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다소 높았으나 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지는 않았다. 이 연구결과에 ICT활용 교수학습이 학습한 내용에 대한 지식이해 뿐만 아니라 이를 적용하는 실습, 그리고 학습내용단원과 나아가 기술 가정 교과에 대한 흥미도를 더 높였다는 점은 기술 가정 교과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본다. 더구나 ICT 활용 수업을 함으로써 학생들의 ICT 활용 학습에 대한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develop and analyze the effects of ICT based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s for 'Designing My Home' unit of Technology Home Economics subject in High School. The seven housing contents were selected from 8 textbooks and 8 teaching resources at the analyses stag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develop and analyze the effects of ICT based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s for 'Designing My Home' unit of Technology Home Economics subject in High School. The seven housing contents were selected from 8 textbooks and 8 teaching resources at the analyses stage. A specific homepage(ieduhome.cafe.com) was built to utilize the eight ICT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as well as many other resources at the planning & development stages. The number of 68 highschool students have participated for the application stage during September 4-26, 2003 and the same number have studied the same contents through regular teaching learning plans as a comparison group. Experimental groups have significantly more increased in the knowledge and understanding of the housing contents than have comparison groups. The same results occurred in the interests in Home Economics, Housing, and Internet utilized study. The Design reports were not statistically differed between two groups based on the objective evaluation criteria. The results of this study generally supported previous research and showed that the In teaching learning plans were more effective in various aspects than were the regular plan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develop and analyze the effects of ICT based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s for 'Designing My Home' unit of Technology Home Economics subject in High School. The seven housing contents were selected from 8 textbooks and 8 teaching resources at the analyses stage. A specific homepage(ieduhome.cafe.com) was built to utilize the eight ICT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as well as many other resources at the planning & development stages. The number of 68 highschool students have participated for the application stage during September 4-26, 2003 and the same number have studied the same contents through regular teaching learning plans as a comparison group. Experimental groups have significantly more increased in the knowledge and understanding of the housing contents than have comparison groups. The same results occurred in the interests in Home Economics, Housing, and Internet utilized study. The Design reports were not statistically differed between two groups based on the objective evaluation criteria. The results of this study generally supported previous research and showed that the In teaching learning plans were more effective in various aspects than were the regular pla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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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학습안으로 수업을 실시한 후. ICT 활용 교수학습 효과를 알아보았다. 평가는 주생활 관련 지식이해 측면과, 가정교과와 주생활 및 인터넷 활용 학습에 대한 흥미도를 사전 사후에 알아보았으며, 실습결과물은 사후에 평가하였다.
가정」 교과 중「나의 주거공간 꾸미기」단원을 중심으로 ICT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 내용을 재구성하여 전용 인터넷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둘째, 개별 교사가 수정 편집 과정을 거치지 않고 어느 교실에서나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ICT를 활용한 차시별 교수 , 학습 과정안을 개발한 후 셋째, 이를 실제 기술 . 가정 교과 수업에 적용하여 전통적 강의식 방법으로 수업한 비교집단과 ICT를 활용하여 수업한 실험집단을 비교하여 ICT를 활용한 수업의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가정과 교육의 ICT 활용 교수 .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인터넷을 이용하여 실제 실험집단에 적용하는 한편, 같은 내용의 일반 교수 , 학습 과정 안으로 비교집단과 수업한 후. 두 집단을 비교하여 ICT 활용 교수학습의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학습 과정안은 수업전 활동을 통해 교사와 학생이 학습준 비를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본시 교수 학습활동은 도입, 전개, 정리 및 평가를 거쳐 마무리 하게 된다. 이와 더불어 개별학생 수준에 맞는 과제를 스스로 선택하여 수행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수업 후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일반 강의식 교수 .
가정 주생활 단원의 교수 . 학습 과정 안을 개발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는 ICT 활용 교수 .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는데 토대가 된 연구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교사가 별도의 수업 과정 안을 작성하는 불편함 없이 제시한 학습과정안 자체를 수업에 그대로 활용하여 교수 .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도록 하였다. ICT 활용 주생활 단원 교수 .
가설 설정
이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 기술 . 가정 나의 주거공간 꾸미기 단원의 교수 .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교사가 별도의 수업 과정 안을 작성하는 불편함 없이 제시한 학습과정안 자체를 수업에 그대로 활용하여 교수 .
고둥학교 기술 . 가정 주생활 단원의 교수 . 학습 과정 안을 개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학습 과정안은 총 5차시 수업과 3차시 실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1차시 수업 시간은 50분씩 이며, 매주 3차시씩 총 3주 동안(2003년 9월 4일 부터 26일)에 8차시 수업활동이 진행되었다.
ICT를 활용한 가정과 주생활 단원 수업이 가정교과와 주생활 단원 및 인터넷 활용 학습 흥미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을 비교하였다(표 4).
비교집단도 같은 학교 1학년 2개 학급 68명이며 같은 기간 동안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졌다. 가능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이 동질성을 갖도록 하기 위해 1학년 15개 학급 가운데 1학기 학급 평균성적과 인터넷 활용실태가 비슷한 4 개 학급을 선정한 후 임의로 2개 학급씩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눠 4개 학급 모두 연구자가 교수활동을 담당하였다. 교과지식과 훙미도에 관한 평가는 첫 수업 시작 전과 마지막 수업 마친 후 20분간씩 사전 .
가정」 교과 중「나의 주거공간 꾸미기」단원을 중심으로 ICT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 내용을 재구성하여 전용 인터넷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둘째, 개별 교사가 수정 편집 과정을 거치지 않고 어느 교실에서나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ICT를 활용한 차시별 교수 , 학습 과정안을 개발한 후 셋째, 이를 실제 기술 . 가정 교과 수업에 적용하여 전통적 강의식 방법으로 수업한 비교집단과 ICT를 활용하여 수업한 실험집단을 비교하여 ICT를 활용한 수업의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학습 과정안은 제7 차 교육과정「기술 . 가정」교과의 8종 교과서 중 특정 교과서를 사용하더라도 교과서 종류와 관계없이 활용될 수 있도록 설계하기 위하여 8종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에 실린 내용을 분석하여 공통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주생활 단원의 소단원을 주거 공간 계획, 실내 디자인의 이해와 실제, 주거공간의 유지와 청소로 구분하였다. 공통 내용요소는 가족의 삶과 주거, 실내디자인, 주거공간계획, 미래의 내가 살고 싶은 집, 진로탐색, 생활용품 정리와 수납, 청소와 보수 등 총 7개 내용을 선정하였다.
이 연구는 고등학교 기술 . 가정의 주생활 단원 내용을 분석하여 교수학습내용을 선정하는 단계에서 출발하여, ICT 활용 교수학습안을 개발하고 홈페이지를 구축하는 개발단계를 거쳐,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ICT 활용 교수학습활동을 실시함과 동시에 비교집단을 대상으로 일반 강의식 수업을 실행한 후 학습효과를 평가하는 적용 및 평가단계를 거쳤다.
공통 내용요소는 가족의 삶과 주거, 실내디자인, 주거공간계획, 미래의 내가 살고 싶은 집, 진로탐색, 생활용품 정리와 수납, 청소와 보수 등 총 7개 내용을 선정하였다. 그 중 진로탐색과 생활용품 정리와 수납, 청소와 보수에 관한 내용은 자료실에 탑재하여 활용하도록 하고 주생활 내용에 대한 실험 수업은 총 8차시 분으로 하였다. ICT를 활용한 고등학교 기술 .
제공하는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갖는다. 나아가 학습자가 다양한 ICT를 활용하여 정보 검색 및 수집, 분석 . 종합 등 새로운 정보 창출 과정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학습자의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선정하였다. 내용구성은 가정생활의 실제 대단원 아래 나의 주거공간 꾸미기 중단원을 주거공간계획, 실내디자인의 이해와 실제, 주거공간의 유지와 청소라는 세가지 소단원으로 나누었다.
모둠별 토의학습 과제 및 개별 탐구학습 과제는 관련 사이트를 검색하여 협동학습을 통해 과제를 수행한 후, 과제 제출 방의 하위 메뉴인 모둠별 과제 제출방에 제출하도록 하였다. 또한 모둠별 과제해결과정에서 개별 학생이 분담한 과제 수행결과도 과제 제출방에 올리도록 하였다.
사후에 실시한 결과를 t검증을 통해 사전 . 사후 차이와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실습결과물평가는 객관성을 갖기 위해 연구자와 기술 .
흥미도는 각 요소별로 5점 리커트 척도로 된 두 문항의 점수를 합쳐 10점 만점으로 한 것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흥미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실습결과물 평가기준은 평면계획 구성도를 평가하는 10개 문항으로 각 문항을 우수(2점)와 보통(1점) 으로 평가하여 합계 20점 만점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학습효과 비교를 위한 평가도구는 선행연구(하영희, 2001; 채지연, 2002; 나현주, 2003)를참고하여 교수학습활동 전과 후에 사용할 주생활 관련 교과 내용 지식(10개 문항)과 가정교과와 주생활 및 인터넷 학습 흥미도(각 2개 문항씩 6개 문항), 사후 실습 결괴물을 평가할 기준(10개항목)을 개발하였다. 주생활 관련 교과지식은 5지선다형 객관식으로 측정하였으며, 각 문항에 답이 맞으면 1점.
학습 과정안 내용에 맞춰 조정하여 내용학습과정 안과 실습 과정 안의 차시와 내용요소를 동일하게 하였다. 웹 기반학습환경은 연구자가 도메인을 구입하여 계정으로 자체적으로 제작하였다.
일반 강의식 교수 . 학습 과정안은 연구자가 평소에 사용하던 것을 이 연구에서 개발한 ICT 활용 교수. 학습 과정안 내용에 맞춰 조정하여 내용학습과정 안과 실습 과정 안의 차시와 내용요소를 동일하게 하였다.
전개 . 정리의 3단계로서 동기를 유발하고 학습 목표를 제시하는 도입에 이어 ICT 활용을 통한 학습 요소의 접근 및 탐색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전개 단계, 교 도록 하였다. 각 시차별로 4~7쪽 분량의 교수 .
실내디자인 이해와 실제. 주거공간 유지와 청소 소단원을 두고, 7가지 학습 주제를 정하였다.
ICT 활용 교수학습 효과를 알아보았다. 평가는 주생활 관련 지식이해 측면과, 가정교과와 주생활 및 인터넷 활용 학습에 대한 흥미도를 사전 사후에 알아보았으며, 실습결과물은 사후에 평가하였다.
학생 수준에 맞는 심화 보충형 개별 탐구학습과제를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결과물을 과제제출방의 개별 과제 제출 방에 올리도록 하였다. 학생이 제출한 과제를 선별하여 수업 시간에 발표하도록' 하였고, 다른 모둠이나 학생의 과제물을 함께 보면서 토의하는 시간을 가져 보충 심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답변을 기재하는 메뉴이다. 학생과 다양한 대화를 통하여 정보를 교환하고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자유게시판, 질문과 답변, 공지사항 등으로 구성하였다.
올리도록 하였다. 학생이 제출한 과제를 선별하여 수업 시간에 발표하도록' 하였고, 다른 모둠이나 학생의 과제물을 함께 보면서 토의하는 시간을 가져 보충 심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수업 중에 모둠별 학습활동지와 개인별 학습활동지를 끝마친 학생은 추천 사이트 및 관련 사이트를 방문하여 학습한 내용을 심화할 수 있는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나의 주거공간 꾸미기 단원 ICT 활용 교수 . 학습 과정 안은 선행연구(왕석순, 2001a, 2001b; 교육부 2001X 토대로 5차시분의 내용학습과정안과 3차시분의 실습 과정 안을 개발하였다. 각 교수 .
설계 및 개발단계에서는 ICT 활용 교수 . 학습 과정안(8 차시분)을 관련 개별 학습, 모둠학습, 발전학습, 정보 사이 활동 평가지와 채점 기준표 등을 포함한 한글파일 및 플래시 파일을 만들어 수업에 즉시 투입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인터넷 홈페이지 ieduhome.
화면은 5가지 주 메뉴인 교수 . 학습 과정안, 과제 제출방, 학습 자료실, 종합 평가방, 질문과 답변으로 구성하였다(그림 3). 주 메뉴에 따른 하위 메뉴를 분야별로 배치하여 학습자가 원하는 분야를 클릭하면 자연스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였다.
com을 구축하여 교수 . 학습 과정안, 과제 제출방, 학습자료실, 종합평가방, 질문과 답변 주메뉴와 각각의 하위메뉴를 구성하여「쾌적하고 아름다운 공간」웹기반 학습환경을 개발하였다.
일반 강의식 교수 . 학습 과정안은 연구자가 평소에 사용하던 것을 이 연구에서 개발한 ICT 활용 교수. 학습 과정안 내용에 맞춰 조정하여 내용학습과정 안과 실습 과정 안의 차시와 내용요소를 동일하게 하였다.
각 시차별로 4~7쪽 분량의 교수 . 학습 과정안을 개발 하였다.
종합 평가방은 수업 중 이루어지는 교수 . 학습 과정을 교사와 학생들이 평가를 할 수 있고, 개별 교사와 학생이 평가한 내용을 실시간으로 나타나 프로그램을 작성하였다. 종합 평가방에는 기술 .
학습에 필요한 학습 활동지 등과 같은 교수 . 학습 자료를 제작하였다. 본시 수업 활동은 도입 .
교수 . 학습 활동은 전체적으로 수업전 활동, 수업 활동, 수업 후 활동으로 이루어졌다. 수업전 활동으로는 교수 .
비교집단과 실험집단 모두 총 5차시 교수 . 학습을 한 후 '미래의 내가 살고 싶은 집'이란 주제로 3시간 동안 실습한 결과물은 통해 학습자의 창의력과 주거공간 설계 능력 및 표현력을 평가하였다.
. 학습의 일반 모형을 토대로 하여 주생활 단원 교수 . 학습 모형을 설정하였다(그림 2).
한편, 비교집단은 연구자가 평소에 사용하던 일반 강의식 중심의 학습지도안에 따라 실험집단과 같은 내용으로 5차시 수업을 진행하였다. 비교집단과 실험집단 모두 총 5차시 교수 .
대상 데이터
가정」교과의 8종 교과서 중 특정 교과서를 사용하더라도 교과서 종류와 관계없이 활용될 수 있도록 설계하기 위하여 8종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에 실린 내용을 분석하여 공통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주생활 단원의 소단원을 주거 공간 계획, 실내 디자인의 이해와 실제, 주거공간의 유지와 청소로 구분하였다. 공통 내용요소는 가족의 삶과 주거, 실내디자인, 주거공간계획, 미래의 내가 살고 싶은 집, 진로탐색, 생활용품 정리와 수납, 청소와 보수 등 총 7개 내용을 선정하였다. 그 중 진로탐색과 생활용품 정리와 수납, 청소와 보수에 관한 내용은 자료실에 탑재하여 활용하도록 하고 주생활 내용에 대한 실험 수업은 총 8차시 분으로 하였다.
분석단계에서는 현행 고등학교 기술 , 가정 8종 교과서와 지도서를 대상으로 주생활 관련 단원의 내용을 분석하여 다수의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내용구성은 가정생활의 실제 대단원 아래 나의 주거공간 꾸미기 중단원을 주거공간계획, 실내디자인의 이해와 실제, 주거공간의 유지와 청소라는 세가지 소단원으로 나누었다.
비교집단도 같은 학교 1학년 2개 학급 68명이며 같은 기간 동안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졌다. 가능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이 동질성을 갖도록 하기 위해 1학년 15개 학급 가운데 1학기 학급 평균성적과 인터넷 활용실태가 비슷한 4 개 학급을 선정한 후 임의로 2개 학급씩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눠 4개 학급 모두 연구자가 교수활동을 담당하였다.
이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 기술 . 가정 나의 주거공간 꾸미기 단원의 교수 .
이 연구에서 개발한 ICT 활용 교수학습 웹기반 학습환경 8차시분은 경기도 광명시 소재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 2개 학급 68명을 대상으로 2003년 9월 4~26일 사이에 적용하였다. 비교집단도 같은 학교 1학년 2개 학급 68명이며 같은 기간 동안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졌다.
적용 및 평가 단계에서는 경기도 광명시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15개 반 가운데 학습 성취도와 인터넷 활용실태가 비교적 동질적인 4개 반을 선정하여, 2개 반은 이 연구에서 개발한 ICT 활용 교수학습을 하고, 다른 2개 반은 일반 교수 . 학습안으로 수업을 실시한 후.
주생활 단원 내용 수업을 5차시 실행한 후에 미래에 내가 살고 싶은 집 꾸미기 실습을 3차시에 걸쳐 실습한 결과물 평가점수는 연구자를 포함한 기술 . 가정 담당교사 3명이 각각 우수 2점, 보통 1점으로 10개 평가항목에 20점 만점으로 평가한 후 세 평가자의 점수를 평균하였다.
데이터처리
평가점수는 연구자를 포함한 기술 . 가정 담당교사 3명이 각각 우수 2점, 보통 1점으로 10개 평가항목에 20점 만점으로 평가한 후 세 평가자의 점수를 평균하였다. 그 결과(표 5), 실험집단의 평균점수(17.
실습결과물평가는 객관성을 갖기 위해 연구자와 기술 . 가정담당 동료교사 2명이 각각 평가한 점수를 평균하여 집단 간 차이를 t검증 하였다.
교과지식과 훙미도에 관한 평가는 첫 수업 시작 전과 마지막 수업 마친 후 20분간씩 사전 . 사후에 실시한 결과를 t검증을 통해 사전 . 사후 차이와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학습 모형은 수업의 전체적인 기본 틀로써 수업환경에 따라 이용되는 모형이 다르다. 왕석순(2001a)이 제시한 ICT를 활용한 교수 . 학습의 일반 모형은 가정 교과의 특성인 실천적인 문제 해결을 하는데 효과적인 활동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교수 .
이 연구에서는 왕석순(2001a, 2001b)이 제시한 가정과 ICT 활용 교수학습 모형에다의 구성요소를 포함시켜 고둥학교 기술 .
기준(10개항목)을 개발하였다. 주생활 관련 교과지식은 5지선다형 객관식으로 측정하였으며, 각 문항에 답이 맞으면 1점. 틀리면 0점을 부가하여 총 10점 만점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가정교과에 대한 흥미도를 보면, 사전에 조사한 훙미도는실험집단과 비교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사후에는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가정교과에 대한 흥미도가 유의하게 높아졌다(t=7.515, p<.001). 또한 사전 .
가정교과와 주생활 및 인터넷 활용 학습에 대한 흥미도는 비교집단에서는 사전 사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실험집단에서는 모든 측면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ICT 활용 교수학습이 학생들의 주생활 단원 흥미도는 물론 가정교과 훙미도와 나아가 인터넷 활용 학습에 대한흥미도를 증진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미래에 내가 살고 싶은 집 꾸미기 실습. 결과물을 교과 담당 교사 3인이 10개 객관적 기준에 따라 평가한 평균점수는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다소 높았으나 유의한 차이는 아니었다. 이러한 결과는 수행평가점수를 크게 할 수 없는 현실적 제약으로 인해 각 항목을 2점 척도로 함으로써 개인별 점수차가 크게 벌어지지 않았고, 평가자 3인의 점수를 평균함으로써 평가자의 오차를 줄일 수 있긴 하였으나 전체적으로 학생의 개별 편차평균이 작아졌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가정 담당교사 3명이 각각 우수 2점, 보통 1점으로 10개 평가항목에 20점 만점으로 평가한 후 세 평가자의 점수를 평균하였다. 그 결과(표 5), 실험집단의 평균점수(17.74)가 비교집단의 평균점수 (17.38)보다 약간 높았으나 그 점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사전 . 사후 점수차이는 ICT를 활용해 수업한 실험집단이 일반 교수학습안으로 수업한 비교집단보다 더 크게 나타나 두 방법 모두 주생활 단원 학습내용에 대한 지식이해 정도를 높였으나 일반교수학습안보다 ICT 활용 교수학습을 실행한 경우가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각각에서는 비교집단과 실험집단 간에 지식이해차이가 유의하지 않았으나 사전 . 사후 평균 점수 차이에서는 일반 강의식 수업을 한 비교집단보다 ICT를 활용해 교수학습 한 실험집단에서 더 높게 나타나 (t=20.743, P<.001), 두 수업방식 모두 학생의 지식이해를 높혔으나 특히 비교집단보다 실헙집단에서 지식이해에 대한 학습효과가 유의하게 더 크게 발생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흥미도 결과를 종합해보면, 비교집단 학생들의 가정교과, 주생활단원, 인터넷 활용 학습에 대한 흥미도가 수업이 전과 이후에 유의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은 반면, ICT 활용 교수학습을 한 실험반 학생들은 수업 전에 비해 수업 후에 세 가지 측면의 흥미도가 모두 유의하게 높아졌으며, 결국 사전에는 두 집단이 가정교과와 주생활에 대한 흥미도에 차이가 없었거나 오히려 실험집단보다 비교집단의 인터넷 활용 학습 훙미도가 높았음에도 불구하고 수업실시 후에는 실험반 학생들의 훙미도가 비교반 학생들의 훙미도보다모두 높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001). 인터넷 활용 학습에 대한 훙미도는 전체적으로 비교집단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실험집단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결과적으로 ICT 활용 교수학습이 학생들의 인터넷 활용 학습에 대한흥미도를 유의하게 증가시켰음을 알 수 있다.
주생활 관련 지식을 이해하는데 ICT 활용 교수학습이 일반 강의식 교수학습보다 더 효과적이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10개 5지선다형 객관식 문항으로 사전, 사후 검사한 결과(표 3), 두 집단 모두 교수학습 이전보다 이후에 평균 지식이해 점수가 거의 2배 가까이 유의하게 높아졌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각각에서는 비교집단과 실험집단 간에 지식이해차이가 유의하지 않았으나 사전 .
주생활 단원에 대한 흥미도는 수업실시 전에는 비교집단이 실험집단보다 다소 높았으나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수업실시 후에는 실험집단의 흥미도가 비교집단의 흥미도보다 다소 높았으나 유의한 결과는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사전.
001). 즉, 가정교과에 대한흥미도는 주생활 단원을 수업하기 전에는 두 집단이 비슷했으나 수업을 한 후 일반 강의식 위주로 수업한 반은 가정교과에 대한 흥미도가 별로 달라진 것이 없는데 비해, ICT 활용 수업을 한 실험집단은 흥미도가 유의하게 높아진 것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가정 교과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더구나 ICT 활용 수업을 함으로써 학생들의 ICT 활용 학습에 대한 흥미를 진작시킬 수 있음을 볼 때 가정교과에서 ICT 활용 교수학습안을 다양한 주제로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 할 수 있는 후속 연구가 필요함을 제안한다. ICT 활용 교수학습환경은 이 연구에서처럼 개인 교사의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구축할 수도 있겠으나 경우에 따라서는 이선희 .
이러한 결과는 수행평가점수를 크게 할 수 없는 현실적 제약으로 인해 각 항목을 2점 척도로 함으로써 개인별 점수차가 크게 벌어지지 않았고, 평가자 3인의 점수를 평균함으로써 평가자의 오차를 줄일 수 있긴 하였으나 전체적으로 학생의 개별 편차평균이 작아졌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차후 이를 감안한 보다 정교한 수행평가 항목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가정과 교육의 ICT 활용 교수 . 학습에 대한 관심과 ICT 활용도를 높임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ICT를 통한 가정과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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