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판적 리터러시를 통한 시민성 함양 가정과 교육과정 개발: 중학교 주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Development of Citizenship Promoting Home Economics Education Curriculum through Critical Literacy: Focusing on Housing Area of Middle School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3 no.2, 2021년, pp.57 - 80  

오경선 (경기상갈중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시민성 교육의 일환으로서 비판적 리터러시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주생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비판적 리터러시 관점에서 현행 2015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 주생활 영역의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 및 교과서를 분석하였고, Laster(1986)의 비판과학 관점의 교육과정 개발 과정을 적용, 미국 위스콘신 주의 식생활 교사용 지도서 "A Teacher's guide : Family, Food and Society"(Staaland & Storm, 1996)을 참고하여 주생활 교수·학습지도안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 목표 및 주생활 영역 성취기준, 학습요소, 평가방법에서는 비판적 리터러시 내용이 포함될 수 있는 실천적 문제해결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교수학습방법에서는 실천적 추론과 비판적 사고 기술이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또한, 3개의 교과서 주생활 영역의 텍스트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 현재 문화에 적응, 대처하는 내용으로 기술되었고 비판적 해석과 사회행동에까지 이를 수 있는 문제 제기나 사회적 이슈가 거의 없었다. 둘째, 현행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주생활 교육과정을 개발한 결과, 주생활의 지속적인 관심사, 가치를 둔 목표, 학습내용선정 및 조직, 그리고 총 7개 모듈로 된 13차시 교수·학습지도안과 읽기 자료, 학습지, 영상자료 등 총 학습자료 26개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차기교육과정과 교과서에서 비판적 리터러시를 활용할 수 있는 주생활 관련 사회적 이슈와 다양한 계층의 주생활 모습을 다루어야 하며, 학생들이 실천적 추론과 비판적 사고 등의 모범이 되는 교사를 지원하는 교사공동체 및 연수가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 Home Economics education curriculum that can promote citizenship through critical literacy. To this end, the 'housing' area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of home economics and textbooks were analyzed from a critical literacy perspective. Using Laster(198...

주제어

참고문헌 (27)

  1.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016). 주거론 [Introduction to housing]. Seoul: Kimoondang Publishing. 

  2. Brown, M. M. (1979). A conceptual scheme and decision-rules for the selection and organization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content: Wisconsin home economics curriculum and evaluation project (No. 33). Wisconsin Department of Public Instruction. 

  3. Chang, Y. K., & Kim, D. S. (2016). Critical pedagogy for physical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7(4), 433-456. 

  4. Choi, I. J. (2001). The Sociocultural Approach of Literacy. Korean Language Education, 8, 191-220. 

  5. Choi, S. M. (2009). "The Dead" and power relations: empowering the powerless. James Joyce Journal, 15(2), 37-53. 

  6. Cho, G. Y., Choi, J. H., Ryoo, I. J., Nam, S. Y., Jung, Y. H., Min, C. G.,...You, B. R. (2020). Middle school technology & home economics 2 (1st ed.). Seoul: Kumsung Publishing. 

  7. Chung, C. H. (2004). English literary education and "critical pedagogy": towards the 21st-century critical language and literature education. The Korean Society for Teaching English Literature, 8(2), 247-284. 

  8. Elizabeth, R. (1986). A Model for critiquing curricula. Vocational Home Economics Curriculum: State of the field AAFCS teacher education section yearbook 6. Illinois: Bennett & Mcknight Publishing Co. 

  9. Garner, B. K. (2007). Getting to '"Got it!"': Helping struggling students learn how to learn.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10. Han, J. (2018). Analysis of the democratic civic competencies of activity tasks in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 according to 2015 revised national.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0(1), 79-97. 

  11. Heo, Y. S., Kim, N. E., Choi, M. J., Baek, M. K., Gwak, S. J., & Gho, J. S. (2013). Changes of housing in the FCS curricular from the 1st to 2009 Revised of Secondary School.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5(1), 95-118. 

  12. Johnson, J., & Fedje, C. (1999).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curriculum: toward a critical science approach: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teacher education yearbook 19. Peoria, IL: Glencoe L McGraw-Hill. 

  13. Johnson, L., & Morris, P. (2010). Towards a framework for critical citizenship education. The Curriculum Journal, 21(1), 77-96. 

  14. Kim, Y. O. (2009). A study on social studies learning methods for the cultivation of critical litera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Ju, Korea. 

  15. Laster, J. F. (1982). A practical action teaching model. Journal of home economics, 74(3), 42 

  16. Laster, J. F. (2008). Nurturing critical literacy through practical problem solving. Journal of the Japan Association of Home Economics Education, 50(4), 261-271. 

  17. Laster, J. F., & Dohner, R. E. (1986). Vocational home economics curriculum-State of the field. Peoria, IL: Americ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18. Lee, C. S., Moon, D.-Y., Shin, K., Park, J. S., Kim, D.-I., Lee, M. G.,...Sung, E.-J. (2020). Middle school technology & home economics 2 (1st ed.). Seoul: Chunjae Education. 

  19. Lee, J. K. (2020, August 08). The No. 1 goal of office worker's life is..."Buy my own house.". E-daily. Retrieved from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125046625865352&mediaCodeNo257 

  20. Lee, Y. S., & Jang, S. O. (2011). Analyses of Housing area in :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by 2007 revised curriculum.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3(2), 131-148. 

  21. Lewison, M., Flint, A. S., & Van Sluys, K. (2002). Taking on critical literacy: The journey of newcomers and novices. Language Arts, 79(5), 382-392. Retrieved from http://www.jstor.org/stable/41483258 

  22. Ministry of Education. (2015). Practical arts (technology.home economics)/ information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 2015-74 [Seperate 10]). Sejong: Author. 

  23. Public officials and building owners 'dream'...The current state of adolescents. (2017, August 27). Sbs TV news. Retrieved from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4358113&plinkORI&cooperNAVER&plinkCOPYPASTE&cooperSBSNEW 

  24. Staaland, E., & Strom, S. (1996). Family, food, and society: A teacher's guide. Publication Sales, Wisconsin Department of Public Instruction. 

  25. 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 (2014).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Preparing learners for the challenges of the twenty-first century. Paris: Author. 

  26. Wang, S. S., Kim, J. H., Jeon, M. G., Lee, M. A., Kim, S. J., Mun, J. Y.,...Kim, B. S. (2020). Middle school technology & home economics 2 (1st ed.). Seoul: Donga. 

  27. Yook, S. H. (2010). Nurturing critical literacy through practical problem based instruction : based instruction for the food nutrition field in high school education home econom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